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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중소 ICT 기업의 디지털 생태계에서의 글로벌 경쟁력 요인 연구
A Study of the Competitive Factors of ICT Venture and SMEs in the Global Digital Ecosystem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5 no.1, 2016년, pp.1 - 18  

이계수 (단국대학교 미래인터넷융합정책연구센터) ,  윤현덕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the bio-field success stories of ventures through a biosimilar technology is being excavated. but the growth of ICT industry has been stagnant since reaching a boom in the dissemination of early high-speed internet in 2000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factors of chang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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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정신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최고경영자 1인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으나 최근의 연구에서는 기업 외부환경이 급격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최고 경영자 개인의 역량만으로는 기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최고경영진까지 확대하여 이들의 마인드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부사장 이상의 최고경영진이 가지는 국제적 기업가 정신을 측정하였다. 최고경영진의 기업가정신은 Covin and Slevin(1991)의 혁신성과 위험감 수성 등의 구성개념을 사용하여 5개의 문항을 통해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생태계의 진화에 따른 벤처중소 ICT 기업의 사업모델 및 사업전략의 변화 요인을 탐색하며, 벤처중소 ICT 기업이 글로벌 가치사슬 상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요인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하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1 : 국내 디지털 생태계 활성화는 벤처 · 중소 ICT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 국내 디지털 생태계 활성화는 벤처 · 중소 ICT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벤처·중소 ICT 기업의 운영혁신지향성은 글로벌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 벤처·중소 ICT 기업의 운영혁신지향성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 벤처·중소 ICT 기업의 시장혁신지향성은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 벤처·중소 ICT 기업의 시장혁신지향성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 벤처·중소 ICT 기업의 기술혁신지향성은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 벤처·중소 ICT 기업의 기술혁신지향성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1 : 최고경영진의 기업가정신은 벤처·중소 ICT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2 : 최고경영진의 기업가정신은 벤처·중소 ICT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글로벌 경쟁력은 벤처·중소 ICT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상품 및 서비스 확장 역량이다. 특정 플랫 폼에서 개발된 상품 및 서비스를 다른 플랫폼 기반에 정합시킬 수 있는 S/W 개발능력 및 자체 보유한 플랫폼의 사업영역을 타 산업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협상력과 개발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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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성장정체의 원인 중 내부적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최근 바이오 분야에서는 바이오시밀러 기술 개발을 통한 벤처기업의 성공사례가 발굴되고 있으나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산업은 2000년대 초반 초고속인터넷의 보급으로 호황기를 맞이한 이후 ICT 제조업의 성숙, 주요 시장의 포화 및 경쟁 격화, 생산의 해외 이전 등으로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 기업의 성장정체의 원인은 내부 전략적 요인으로 핵심시장에서 고객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할 경우,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의 개선과 신제품 및 신서비스를 창출하는 과정에서의 혁신 실패가 수반될 때, 성급한 판단으로 핵심 사업에서 조기 철수했을 경우에 발생하며, 조직적 요인으로 핵심인재 부족, 경영진에 새로운 활력 부여 실패 등으로 발생한다. 외부적 요인으로는 규제 강화, 경기 침체, 지정학적 상황 변화가 발생할 때 급격한 성장 정체를 겪게 된다(Matthew et al.
ICT 산업의 성장이 정체된 이유는? 최근 바이오 분야에서는 바이오시밀러 기술 개발을 통한 벤처기업의 성공사례가 발굴되고 있으나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산업은 2000년대 초반 초고속인터넷의 보급으로 호황기를 맞이한 이후 ICT 제조업의 성숙, 주요 시장의 포화 및 경쟁 격화, 생산의 해외 이전 등으로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 기업의 성장정체의 원인은 내부 전략적 요인으로 핵심시장에서 고객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할 경우,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의 개선과 신제품 및 신서비스를 창출하는 과정에서의 혁신 실패가 수반될 때, 성급한 판단으로 핵심 사업에서 조기 철수했을 경우에 발생하며, 조직적 요인으로 핵심인재 부족, 경영진에 새로운 활력 부여 실패 등으로 발생한다.
기업의 성장정체의 원인 중 외부적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업의 성장정체의 원인은 내부 전략적 요인으로 핵심시장에서 고객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할 경우,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의 개선과 신제품 및 신서비스를 창출하는 과정에서의 혁신 실패가 수반될 때, 성급한 판단으로 핵심 사업에서 조기 철수했을 경우에 발생하며, 조직적 요인으로 핵심인재 부족, 경영진에 새로운 활력 부여 실패 등으로 발생한다. 외부적 요인으로는 규제 강화, 경기 침체, 지정학적 상황 변화가 발생할 때 급격한 성장 정체를 겪게 된다(Matthew et a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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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Covin, J.G. and D.P. Slevin, "A Conceptual Model of Entrepreneurship as Firm Behavio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7, No.25, 1991, 7-25. 

  2. Deloitte, "Doing Business in the Digital Age : the Impact of New ICT Developments in the Global Business Landscape", 2013. 

  3. Fransman, M., The New ICT Ecosystem-Implications for Policy and Regul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4. Gu, J.W. and Y.C. Lee,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Firms' Performance by the Stages of Growth : Focused on Subject, Environment, Resources and Mechanism factors, Journal of Management", Vol.38, No.4, 2009, 991-1025. (구자원, 이윤철, "기업성장단계별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주체, 환경, 자원, 메커니즘 요인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8권, 제4호, 2009, 991-1025.) 

  5. Kim, H.Y., J.N. Lee, and J.M. Han, "The Role of IT in Business Ecosystems", Communication of the ACM, Vol.53, No.5, 2010, 151-156. 

  6. Iansiti, M. and R. Levien, "Strategy as Ecology", Harvard Business Review, Vol.82, No.3, 2004, 1-11. 

  7. Moore, J.F., "Business Ecosystems and the View from the Firm", The Antitrust Bulletin, Vol.51, No.1, 2006, 31-75. 

  8. KT, "IT2.0 : the Vision and Strategy for the Neo-Renaissance in the IT Industry", 2007. (IT2.0 : IT산업의 네오르네상스를 위한 비전 전략, KT, 2007). 

  9. Lee, D.H., "A Critical Review of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Studies", Management International Review, Vol.9, No.1, 1998, 130-154. (이동현, "국제 경쟁력 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국제경영연구, 제9권, 제1호, 1998, 130-154) 

  10. Lee, J.H., C.S. Song, and C.W. Lee, "Inserting Korean SMEs into Global Value Chain, Korea Small Business Institute, 2013. (이준호, 송창석, 이춘우, "글로벌 가치사슬 편입을 통한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중소기업연구원, 기본연구과제, 2013.) 

  11. Kim, K.S., SmartPLS : Easy to use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s, Choungram, 2013. (김계수, SmartPLS 이용 쉬운 구조방정식 모델, 청람, 2013.) 

  12. Kim, K.C., "R&D Strategy and Platform Leadership at the Eco-Business System : Implication Relationship Between Large and Small Company",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Vol.31, No.2, 2009, 157-175. (김기찬, "기업생태계 관점에서의 연구개발 전략과 플랫폼 리더십 :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과 R&D에의 시사", 중소기업연구, 제31권, 제2호, 2009, 157-175.) 

  13. Pagani, M., "Digital Business Strategy and Value Creation : Framing the Dynamic Cycle of Control Points", MIS Quarterly, Vol.37, No.2, 2013, 617-632. 

  14. Matthew, S.O., V.B. Derek, and V. Seth, "When Growth Stalls?", Harvard Business Review, Vol.86, No.3, 2008, 51-61. 

  15. Moon, C.H., "Technical Innovation Orientation :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Its Relationships to Performance", Technical Innovation Research, Vol.21, No.2, 2013, 255-283. (문창호, "기술혁신성 : 개념화, 측정 및 성과와의 관계", 기술혁신연구, 제21권, 제2호, 2013, 255-283.) 

  16. Naver, J.C. and S.F. Slater,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4, 1990, 20-35. 

  17. Nooteboom, B., "Institutions and Forms of Coordination in Innovation Systems", Organization Studies, Vol.21, No.5, 2000, 915-939. 

  18. Peter, K. and W. Ronald, "Value Architectures for Digital Business : Beyond the Business Model", MIS Quarterly, Vol.37, No.2, 2013, 643-647. 

  19. Porter, M.E,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The Free Press, 1990. 

  20. Shin, J.K. and C.H. IM, "R&D, Market Orientation, Innovation and Performance in IT Small-medium and Venture Firms", Korean Venture Management Review, Vol.11, No.2, 2008, 25-39. (신진교, 임재현, "IT 중소벤처기업의 연구개발, 시장지향성, 혁신 및 성과", 벤처경영연구, 제11권, 제2호, 2008, 25-39.) 

  21. Talke, K., S. Salomo, and A. Kock, "Top Management Team Diversity and Strategic Innovation Orientation : The Relationship and Consequences for Innovativeness and Performanc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28, No.6, 2011, 819-832. 

  22. Tidd, J., K. Pavitt, and J. Bessant, Managing Innovation, Wiley, 2011. 

  23. Park, Y.R., S.J. Chun, and J.U. Ju, "Structural Problems and Improvement of the ICT Venture Ecosystem", KISDI, Premium Report, Vol.12, No.8, 2012. (박유리, 전성주, 주재욱, "ICT 벤처 생태계의 구조적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정보통신연구원, 프리미엄 레포트, 제12권, 제8호, 2012.) 

  24. Won, D.K. and S.H. Yu, "Digital Convergence Ecosystem ABM(Agent Based Model), and Co-evolution Strategy", Korean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2010, 124-139. (원동규, 유선희, "디지털 융합생태계 ABM(Agent based Model) 모형과 공진화(coevolution) 전략", 한국기술혁신학회, 2010, 124-139.) 

  25. Yoon, H.D., "The Strategy of SMEs for the Environmental Change in Global Management", SMEs Research, Vol.3, 2010, 311-341. (윤현덕, "글로벌 경영환경의 변화와 중소기업의 대응 전략", 중소기업연구총서, 제3권, 2010, 31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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