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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강재 품질에 따른 격자지보재의 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lattice girder depending on the quality of ste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2, 2016년, pp.165 - 173  

정혁상 (동양대학교) ,  신영완 ((주)하경엔지니어링) ,  송기일 (인하대학교) ,  신종호 (건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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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격자지보재의 규격자재와 비규격자재의 성능평가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격자보재는 강봉으로 제작된 아치형의 터널지보공을 말하며 터널 굴착시 지반의 변형을 최대로 억제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지는 지보재이다. 이런 격자지보재의 성능평가는 휨강도시험과 인장강도시험을 통해 평가할 수 있으며 터널표준시방서에서는 항복강도 500MPa 이상인 용접용 강재를 사용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저품질의 강재가 사용될 경우 현장에서 규격자재와 비규격자재를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격자지보재의 규격자재와 비규격자재에 대한 성능평가를 실시하여 비규격자재의 항복강도 저하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t with contents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standardized steel and non-standardized steel of lattice girder. Lattice girder is arch type tunnel supports made of structural steel bar and it is girder used to ensure the stability of tunnel by suppressing any transformation of gro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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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격자지보재의 효과적이고 간편한 품질관리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격자지보재의 현장 품질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연구하였고 격자지보재의 규격자재와 비규격자재의 휨강도, 항복강도시험의 비교·분석을 통해 격자지보재의 지지성능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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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도 국내 강지보재 적용 현황에서, H형강 지보재와 격자지보의 비중은 각각 얼마나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나? 2014년도 국내 강지보재 적용 현황을 살펴본 결과 10여개 제작업체에서 총 80개 터널현장에 적용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총 21,613 톤이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 H형강 지보재는 8,649 톤, 격자지 보는 12,965 톤이 사용되었으며 터널 강지보재에서 H형강이 차지하는 비율은 40% 내외 인 것으로 파악되었고 격자지보는 약 60%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강지보재 시장에서 격자지보재가 H형강지보재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격자지보재의 적용은 2010년 2만 톤에 불과하였으나 최근에는 사용성이 증대되어 연간 약 2.
강지보재란 무엇인가? 강지보재는 NATM공법에서 숏크리트와 록볼트와 함께 터널 굴착시 막장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지보재를 말한다. 터널 시공시 강지보재는 굴착한 직후, 록볼트가 설치되기 전, 숏크리트가 경화 되기 전까지 굴착된 지반의 변형을 최대로 억제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강지보재는 제작된 형상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 강지보재는 제작된 형상에 따라 H형강, U형강, I형강, Y형 강관, 격자지보재로 구분되는데 특히 H형강의 무거운 중량과 이로 인한 시공시 설치시간 지연 및 후속공정에 미치는 여파로 인한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고 숏크리트 타설 후 매끄럽지 못한 굴착면과 H형강이 일체화 되지 못하는 결함 등의 문제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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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D.K., Bae, G.J. (2008), "Develope of a laboratory testing method for evaluating the loading capability of lattice girser",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0, No. 4, pp. 1-12. 

  2. Kim, D.K., Bae, G.J. (2011), "BK-Lattice girder",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pp. 435-440. 

  3. Kim, D.K., Lee, S.H., Choi, Y.N. (2008), "Evaluation of loading capacity of lattice girder according to laboratory testing method", 2008 Proceedings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 399-460. 

  4. Kim, D.K., Lee, S.H., Kim, N.Y. (2009), "Status and capacity of lattice girder", 2009 Proceedings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 371-380.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Guidelines for the design of tunnel", pp. 48-50.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Tunnel construction guide specification", pp. 35-39. 

  7. Moon, H.D. (1999), "Evaluation on the applicability of a lattice girder for a support system in tunnelling",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pp. 204-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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