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 CCTV를 활용한 백두대간 육교형 생태통로와 터널형 생태통로의 동물이용현황 분석 Analysis of Animal Usage of Eco-bridge and Ecoduct Using an Infrared CCTV at the Baekdudaegan Mountain Range, Korea원문보기
도로건설로 인한 동물서식지의 단절을 막기 위해서 전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설치되는 것이 생태통로이다. 한국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생태통로가 도입되기 시작했고, 시행착오를 거쳐서 2010년 생태통로를 위한 국가기준과 설계기준이 만들어졌다. 최근 이러한 생태통로가 건설비용이 높은 반면, 동물이용이 저조하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어떤 동물이 얼마만큼 이러한 시설을 이용하는지 조사하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서 백두대간에서 가장 전형적인 육교형과 터널형 생태통로를 선정하였고 적외선 CCTV를 설치해서 모니터링하였다. 그 결과, 비판과는 달리 다양한 동물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다양한 조류가 관찰되었고 보호동물종도 관찰되었다. 동물이용은 계절, 날씨 및 주변 식생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외선 카메라를 사용하였을 때 동물을 자세하게 촬영할 수 있었으나 전기소모량이 많은 것이 단점이다. 지난 10년간 전국적으로 많은 생태통로가 설치되었다. 이제 시설의 효율성과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 모니터링과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도로건설로 인한 동물서식지의 단절을 막기 위해서 전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설치되는 것이 생태통로이다. 한국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생태통로가 도입되기 시작했고, 시행착오를 거쳐서 2010년 생태통로를 위한 국가기준과 설계기준이 만들어졌다. 최근 이러한 생태통로가 건설비용이 높은 반면, 동물이용이 저조하다는 이유로 비판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어떤 동물이 얼마만큼 이러한 시설을 이용하는지 조사하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서 백두대간에서 가장 전형적인 육교형과 터널형 생태통로를 선정하였고 적외선 CCTV를 설치해서 모니터링하였다. 그 결과, 비판과는 달리 다양한 동물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다양한 조류가 관찰되었고 보호동물종도 관찰되었다. 동물이용은 계절, 날씨 및 주변 식생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외선 카메라를 사용하였을 때 동물을 자세하게 촬영할 수 있었으나 전기소모량이 많은 것이 단점이다. 지난 10년간 전국적으로 많은 생태통로가 설치되었다. 이제 시설의 효율성과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 모니터링과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In order to prevent the fragmentation of animal habitat due to road construction, the most widely applied solution is building animal passes worldwide. In Korea, animal passes were introduced in the early 2000s, and through trial and error, the national guidelines for them and their design standards...
In order to prevent the fragmentation of animal habitat due to road construction, the most widely applied solution is building animal passes worldwide. In Korea, animal passes were introduced in the early 2000s, and through trial and error, the national guidelines for them and their design standards were published in 2010. These were criticized by politicians because of their relative inefficiency considering their high construction cost and their lack of animal usag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xtent to which animals used the facilities. For this study, two types of animal passes, eco-bridges and ecoducts, were considered and the test sites were chosen from the Baekdu Mountains. The animal usage data was captured using infra-red CCTV cameras. The results showed that various types of animals used eco-bridges and ecoducts. Interestingly various types of birds were captured by cameras and endangered animals were also in them. The season, weather, and their surrounded vegetation also had effects on their usages. The infrared CCTV allowed detailed captures of animals but the electricity shortage was one disadvantage. During the last decades, a number of eco-bridges were constructed throughout the country and now we need to focus on their monitoring and maintenance for their successful efficiency and application.
In order to prevent the fragmentation of animal habitat due to road construction, the most widely applied solution is building animal passes worldwide. In Korea, animal passes were introduced in the early 2000s, and through trial and error, the national guidelines for them and their design standards were published in 2010. These were criticized by politicians because of their relative inefficiency considering their high construction cost and their lack of animal usag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xtent to which animals used the facilities. For this study, two types of animal passes, eco-bridges and ecoducts, were considered and the test sites were chosen from the Baekdu Mountains. The animal usage data was captured using infra-red CCTV cameras. The results showed that various types of animals used eco-bridges and ecoducts. Interestingly various types of birds were captured by cameras and endangered animals were also in them. The season, weather, and their surrounded vegetation also had effects on their usages. The infrared CCTV allowed detailed captures of animals but the electricity shortage was one disadvantage. During the last decades, a number of eco-bridges were constructed throughout the country and now we need to focus on their monitoring and maintenance for their successful efficiency and application.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진행되고 있는 일반적인 모니터링 방법과 더불어서 좀더 정확한 동물의 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첨단 레이더 센서를 활용해서 기존의 모니터링 방법에 의한 이용현황의 정확성을 검증해 보고, 생태통로의 성공적인 설치, 운영 유지관리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백두대간을 통과하는 백복령과 구룡령에 적외선 무인카메라를 설치해서 동영상을 찍어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동물들의 종류와 이용빈도 등을 분석하였다. 무인카메라와 더불어 족적판과 배설물 조사 등을 통해서 조류, 포유류 등 다양한 동물들이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육교형 생태통로와 터널형 생태통로의 경우 이용하는 동물의 종류 등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물의 이동모니터링 방법에는 전통적인 모래족적판을 이용한 방법, 동물 개체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는 동물추적방식 모니터링과 생태통로 등 특정 위치에서 무인카메라를 설치해서 일정 범위내의 다양한 동물의 이동을 모니터링하는 무인카메라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태통로의 경우와 같이 생태통로 주변에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적외선 CCTV방법을 적용하고 족적판과 배설물조사도 병행하였다. 무인카메라는 주야 모두 측정이 가능한 적외선 카메라를 사용하였다.
약 5개월을 설치하였으나 기상악화, 전원차단 등의 이유로 인해서 백복령의 경우 유효한 모니터링 자료 수집기간은 9월 - 11월까지 폭우로 인한 전원공급 불량으로 90일 자료만 저장되었고, 구룡령의 경우는 1월 폭설로 인한 전원 공급 불량으로 약 139일간의 유효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방법은 모니터링 동영상을 회수해서 24시간 동안 촬영한 동영상을 3명의 연구보조원이 약 3주간 육안으로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야생동물의 이동빈도 및 동물의 종류 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장비를 설치한 후 주기적으로 대상지점을 방문하여 장비를 점검하고 자료를 회수하여 모니터링 결과를 분석하고 야생동물의 생태통로 이동현황을 분석하였다. 약 5개월을 설치하였으나 기상악화, 전원차단 등의 이유로 인해서 백복령의 경우 유효한 모니터링 자료 수집기간은 9월 - 11월까지 폭우로 인한 전원공급 불량으로 90일 자료만 저장되었고, 구룡령의 경우는 1월 폭설로 인한 전원 공급 불량으로 약 139일간의 유효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방법은 모니터링 동영상을 회수해서 24시간 동안 촬영한 동영상을 3명의 연구보조원이 약 3주간 육안으로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야생동물의 이동빈도 및 동물의 종류 등을 분석하였다.
생태통로의 대표적인 형태인 육교형과 터널형에 각각 1개씩의 무인카메라를 설치하고, 설치지점은 백두대간을 통과하는 도로구간의 생태통로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최종적으로 백두대간을 통과하는 육교형 백복령 생태통로와 터널형의 구룡령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백두대간을 통과하는 백복령과 구룡령에 적외선 무인카메라를 설치해서 동영상을 찍어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동물들의 종류와 이용빈도 등을 분석하였다. 무인카메라와 더불어 족적판과 배설물 조사 등을 통해서 조류, 포유류 등 다양한 동물들이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육교형 생태통로와 터널형 생태통로의 경우 이용하는 동물의 종류 등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기존에 포유류 중심으로 생태통로를 이용한다는 인식과는 달리 많은 조류가 이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인카메라와 더불어 족적판과 배설물 조사 등을 통해서 조류, 포유류 등 다양한 동물들이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육교형 생태통로와 터널형 생태통로의 경우 이용하는 동물의 종류 등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기존에 포유류 중심으로 생태통로를 이용한다는 인식과는 달리 많은 조류가 이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추후 연구에 있어서는 전원공급상의 문제를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거나 적외선 카메라와 동시에 동작인식 카메라를 설치하는 등 보완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룡령 생태통로의 경우 수해복구, 도로보수, 벌목 등의 공사로 인한 소음 및 사람의 통행으로 인해 동물의 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으므로 생태통로 주변의 사람의 통행을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태통로 구조물 자체와 더불어서 생태통로 주변 및 내부의 식생, 연못, 은신처 등을 마련하여서 동물들의 서식처의 환경을 제공하고 안전한 이동이 가능하게 할 경우 생태통로의 이용효율은 더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생태통로 구조물 자체와 더불어서 생태통로 주변 및 내부의 식생, 연못, 은신처 등을 마련하여서 동물들의 서식처의 환경을 제공하고 안전한 이동이 가능하게 할 경우 생태통로의 이용효율은 더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유선으로 전기공급을 했음에도 폭우나 폭설과 같은 기상현상으로 인해 자료가 손실될 가능성에 대비해서 저장 자료의 주기적 전송이나 분리된 저장공간의 확보 등 자료 저장 및 시설 운영방법에 대한 개선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적외선 카메라를 통해서 모니터링을 했는데, 최초 설계와는 달리 전원공급상의 문제가 발생하여 유효자료수가 적었다. 추후 연구에 있어서는 전원공급상의 문제를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거나 적외선 카메라와 동시에 동작인식 카메라를 설치하는 등 보완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룡령 생태통로의 경우 수해복구, 도로보수, 벌목 등의 공사로 인한 소음 및 사람의 통행으로 인해 동물의 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으므로 생태통로 주변의 사람의 통행을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물의 이동모니터링 방법은 무엇이 있나?
동물의 이동모니터링 방법에는 전통적인 모래족적판을 이용한 방법, 동물 개체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는 동물추적방식 모니터링과 생태통로 등 특정 위치에서 무인카메라를 설치해서 일정 범위내의 다양한 동물의 이동을 모니터링하는 무인카메라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태통로의 경우와 같이 생태통로 주변에 생태통로를 이용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적외선 CCTV방법을 적용하고 족적판과 배설물조사도 병행하였다.
생태통로란?
도로를 건설하면서 생기는 서식지의 단절과 파괴 등을 해결하고 안전한 생태계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가장 일반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생태통로이다 (Smith et al.2015).
본 연구에서의 동물의 이동모니터링 촬영방법은?
무인카메라는 주야 모두 측정이 가능한 적외선 카메라를 사용하였다. 촬영방법은 동물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촬영하는 동작인식 방법과 동영상을 촬영하는 방법 중에서 동작인식방식은 오류가 날 경우에 자료의 손실이 발생하므로 본 모니터링에서는 동영상 방식으로 촬영하였다. 저장용량은500 GB이고 비, 눈 등의 날씨와 사람들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함체를 제작하여 내부에 저장장치를 보관하고 촬영시 사각지점을 없애고 인위적인 훼손방지를 위해 3 m높이에 카메라를 설치하였다.
참고문헌 (5)
Ford, A.T., Clevenger, A.P. and Bennett, A. 2009. Comparison of methods of monitoring wildlife crossing-structures on highways. The Journal of Wildlife Management 73: 1213-1222.
KICT. 2010. Improvement of Environment Friendly Road Construction-The 3rd Year Report.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and Building Construction, Goyang, Korean. (in Korean).
MOE. 2010. Guideline of Construction and Management of Artificial Corridor. Ministry of Environment, Gwacheon, Korea. (in Korean)
MOLIT. 2010. Road Design Manual - Environmental Faciliti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Gwacheon, Korea. (in Korean)
Smith, D.J., van der Ree, R. and Rosell, C. 2015. Wildlife crossing structures. Handbook of Road Ecology 172-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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