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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8, 2016년, pp.1392 - 1399
이중현 (Dept. of Electro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 , 이동욱 (Dept. of Electro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 Dongguk University)
Blackout effect occurs when a driver misadapts to the changed lighting conditions upon entering a tunnel. This could lead to a decrease in visibility especially in the daylight, depending on the difference in the degree of brightness between inside and outside the tunnel. To alleviate such a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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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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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진입 시, 블랙홀 현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Crawford(1947)는 운전자가 터널에 진입할 때 운전자의 시력 민감도를 측정하는 연구를 통해서 약 1초 이내 동안 시력 민감도가 크게 소실된다고 하였다[4]. 이러한 이유로 국내 터널 조명 규격에서는 터널의 입구부 조명을 가장 밝게 설치하여 블랙홀 현상을 최소화 하도록 제안한다[5].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터널 조명 규격에서도 블랙홀 현상 완화를 위해서 터널 입구부가 가장 밝고 터널 중심부로 갈수록 밝기가 서서히 어두워지는 환경을 제공하는 조명 설치 방법이 명시되어 있다[6]. | |
블랙홀 현상 완화를 위한 유리의 투영도 조절 방법은 무엇인가? | 터널 진입 시에 발생하는 블랙홀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유리의 투영도 조절 방법은 그림 3과 같다. 우선, 터널 외부 휘도를 계산하기 위해서 카메라에 유입되는 빛의 양과 영상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Opto Electronic Conversion Function(OECF)을 이용한다. 다음은 내비게이션이나 표지판 인식 알고리즘으로부터 터널까지의 거리를 계산한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내비게이션과 표지판 인식 알고리즘이 적용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터널까지의 거리를 계산하기 위해서 터널 입구 검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터널 외부 휘도값과 터널까지의 거리값을 이용하여 투영도 조절 계수를 계산한다. 계산된 계수에 따라서 터널에 진입하기 전에 미리 전면부 유리의 빛 차단율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차량이 터널에 도착할 경우 운전자가 외부 휘도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차단율은 초기화된다. | |
순응 휘도란 무엇인가? | 하지만 일시적으로는 약 1:1000비율의 명암만 인지한다. 1:10억 비율 중에서 일시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범위의 밝기를 순응 휘도(adaptation luminance)라 한다. 이러한 눈의 작용으로 인하여 밝기가 급변할 때 변화된 빛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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