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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6, 2016년, pp.31 - 60
The task of this essay deals with the China's Cultural Rise in analizing the power of media and 'Go Global' policy. The phenomena of Chinese cultural hegemony over Asia beg study. I review the Chinese cultural industry going global. The notion of cultural hegemony is introduced in this study, in or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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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다른 나라 산업에 투자하고, 콘텐츠를 사들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 문화산업에 대한 중국의 투자는 홍콩, 대만, 미국, 한국에 집중된다. 이렇게 중국이 다른 나라 산업에 투자하고, 콘텐츠를 사들이는 이유는 중국 대중문화 시장의 급속한 팽창에 따른 콘텐츠 부족을 한국 등에서 수입하여 해결하려는 것이다. 문제는 중국이 한국 문화산업에 투자하고, 엄청난 양의 콘텐츠를 구매해서 당장에는 한국이 이익을 얻을지 모르나 중국이라는 강대국과 스치기만 해도 상처가 나는 것이 약소국이라는 사실이다. | |
한국은 중국과의 문화 시장 거래에서 많은 흑자를 내고 있는데 이것이 한국 문화산업에 유익한 점이 있으나 꼭 좋은 것만은 아닌 이유는? | 이것이 한국 문화산업에 유익한 점이 있으나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콘텐츠의 내용을 중국인의 입맛에 맞추어야 하고, 제작비도 폭등하는 바람에 거품도 많다. 더구나 ‘쯔위 사태’에서 보듯이 중국은 ‘대륙의 포용’보다는 ‘대륙의 위압’으로 주변 국가나 지역을 통제하려 든다. 이런 역풍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중국의 공세에 밀린 홍콩4)과 대만 문화시장이 몰락했듯이5) 한국문화시장도 속절없이 무너지거나 하청업자로 굴러 떨어질 수 있다. 한국 문화산업은 중국 시장과 자본에 지나치게 의존한다. | |
문화산업에 대한 중국의 투자는 어느나라에 집중되는가? | 문화산업에 대한 중국의 투자는 홍콩, 대만, 미국, 한국에 집중된다. 이렇게 중국이 다른 나라 산업에 투자하고, 콘텐츠를 사들이는 이유는 중국 대중문화 시장의 급속한 팽창에 따른 콘텐츠 부족을 한국 등에서 수입하여 해결하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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