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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화굴기의 역설
The Paradox of China's Cultural Rise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6, 2016년, pp.31 - 60  

김승수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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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이렇게 말한다. '대국이 우뚝 섰다(대국굴기). 그 파장 효과는 상당하다. 중국의 부상은 특히 한국에 위기이자 기회다. 문화산업도 마찬가지다. 중국은 사회주의 대중문화를 생산하여 소비를 촉진하고, 사회의식을 관리하려 한다. 동시에 중국은 국제적으로 문화굴기를 지향한다. 디지털화, 시장화, 지구화를 추진하는 중국은 미디어, 채널, 정보생산을 계속해서 늘려 왔다. 콘텐츠 부족은 필연적이었다. 그래서 중국은 다른 나라의 미디어, 저널리즘, 대중문화, 정보기술 등을 수입하고, 투자를 해서 대중문화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 연구는 중국 문화산업이 한국 문화 시장에 진출하여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현상이 예사롭지 않다고 보고 그들의 행태를 연구하였다. 중국의 문화 시장과 미디어 정책을 분석하고, 이들이 한국 문화 시장에서 어떤 행태를 보이는지 살폈다. 논의 결과 중국은 미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문화굴기를 시작하고 있으며, 그중 한국이 중화문화패권주의의 그늘에 갇힐 수도 있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ask of this essay deals with the China's Cultural Rise in analizing the power of media and 'Go Global' policy. The phenomena of Chinese cultural hegemony over Asia beg study. I review the Chinese cultural industry going global. The notion of cultural hegemony is introduced in this study, in or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이 다른 나라 산업에 투자하고, 콘텐츠를 사들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문화산업에 대한 중국의 투자는 홍콩, 대만, 미국, 한국에 집중된다. 이렇게 중국이 다른 나라 산업에 투자하고, 콘텐츠를 사들이는 이유는 중국 대중문화 시장의 급속한 팽창에 따른 콘텐츠 부족을 한국 등에서 수입하여 해결하려는 것이다. 문제는 중국이 한국 문화산업에 투자하고, 엄청난 양의 콘텐츠를 구매해서 당장에는 한국이 이익을 얻을지 모르나 중국이라는 강대국과 스치기만 해도 상처가 나는 것이 약소국이라는 사실이다.
한국은 중국과의 문화 시장 거래에서 많은 흑자를 내고 있는데 이것이 한국 문화산업에 유익한 점이 있으나 꼭 좋은 것만은 아닌 이유는? 이것이 한국 문화산업에 유익한 점이 있으나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콘텐츠의 내용을 중국인의 입맛에 맞추어야 하고, 제작비도 폭등하는 바람에 거품도 많다. 더구나 ‘쯔위 사태’에서 보듯이 중국은 ‘대륙의 포용’보다는 ‘대륙의 위압’으로 주변 국가나 지역을 통제하려 든다. 이런 역풍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중국의 공세에 밀린 홍콩4)과 대만 문화시장이 몰락했듯이5) 한국문화시장도 속절없이 무너지거나 하청업자로 굴러 떨어질 수 있다. 한국 문화산업은 중국 시장과 자본에 지나치게 의존한다.
문화산업에 대한 중국의 투자는 어느나라에 집중되는가? 문화산업에 대한 중국의 투자는 홍콩, 대만, 미국, 한국에 집중된다. 이렇게 중국이 다른 나라 산업에 투자하고, 콘텐츠를 사들이는 이유는 중국 대중문화 시장의 급속한 팽창에 따른 콘텐츠 부족을 한국 등에서 수입하여 해결하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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