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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1, 2016년, pp.40 - 45
배현웅 (충남대학교 철도연구소) , 고용석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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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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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선열차에 대한 '방호' 개념은 무엇인가? |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열차사고는 대부분 탈선 또는 충돌에 의한 사고이며, 이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로 방호시설을 설치하게 된다. 원천적으로 탈선이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대비이나, 인적・자연적 재해 등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비하여 그 피해를 경감/최소화하기 위한 물리적 수단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탈선열차에 대한 ‘방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철도를 운영 중인 세계의 일부국가에서는 열차의 탈선 발생 후 피해 확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DCP(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s)를 적용하고 있다. | |
열차 탈선사고의 특징은 무엇인가? | 열차 탈선사고는 그 발생빈도는 낮으나 피해 정도가 상당히 큰 재난사고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선진철도기술 보유국인 유럽, 미국, 일본, 중국 그리고 국내에서 열차 탈선에 의한 사고가 종종 발생되었다. | |
열차 탈선사고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는 무엇인가? |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열차사고는 대부분 탈선 또는 충돌에 의한 사고이며, 이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로 방호시설을 설치하게 된다. 원천적으로 탈선이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대비이나, 인적・자연적 재해 등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비하여 그 피해를 경감/최소화하기 위한 물리적 수단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탈선열차에 대한 ‘방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
H.U. Bae, A.R. Kim, D.S. Kim, W.I. Choi and N.H. Lim (2013) Review on the Height of Derailment Barrier on the Railway Bridge, Proceedings of the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Daegu, Korea, KSR2013A168 (in Korean).
H.U. Bae, B.J. Park, H.S. Back and N.H. Lim (2014) Consideration on the Concept of DCP by Foreign Case Study, Proceedings of the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Korea, KSR2014A38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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