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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시설사업의 설계변경 요인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A Study on Change order factor analysis for military facility project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7 no.2, 2016년, pp.127 - 134  

정우승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민재

초록

설계변경은 건설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필수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군 시설사업은 군 조직의 특수성과 폐쇄성으로 민간공사보다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발주처 내에 사업관리자와 사용자가 존재하고 있어 사업을 추진할 때,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한다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의사소통의 문제가 설계변경으로 이어지고 사용자 불만족으로 표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군 시설사업의 계약현황을 통한 특성을 분석하고 과거 시설사업의 설계변경의 요인을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시설사업관련자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 분석하여 군 시설사업의 설계변경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에 대해 실현가능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군 시설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설계변경에 의한 손실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modification is one of the elements that must be controlled in the process of any construction project. Especially a military facility project comes with more obstacles than private work due to the unique characteristics and closeness of the military. As there are both the project manager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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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과거 데이터를 포함한 2013년까지의 계약현황을 바탕으로 조금 더 신뢰성 있는 군 시설사업의 특징과 설계변경 요인을 도출하여 설계변경에 대한 고찰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본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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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 시설사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군 시설사업은 군 조직의 특수성과 폐쇄성, 현장출입의 제한 및 열악한 현장여건 등으로 현역군인(장병)이 주도적으로 개입할 수밖에 없고 민간공사에 비해 군 시설사업의 설계도서는 관리가 복잡하며, 군내부에서만 적용하는 각종 기준들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그 기준의 해석과 적용이 부대와 사용자별 재량에 따라 적용하다보니 시설사용부대(장), 시공자, 공사감독관들 사이에 의견차이가 많다.
군 시설사업의 계약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군 시설사업의 계약방법은 Table.1과 같이 크게 일반경쟁,수의계약, 제한경쟁, 지명경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제한경쟁이 98%의 비율로 군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계약방법이다.
군 시설사업의 계약방법이 주로 제한경쟁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중에서도 제한경쟁이 98%의 비율로 군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계약방법이다. 이는 군 시설사업도 일반시설사업과 같이 전문자격을 갖춘 업체로 제한하자 했음을 알 수 있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제한경쟁입찰방식을 주로 계약방법으로 택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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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Oh, G. G. (2013). "A study on the risk measurement method of design changes for the efficient management of the joint housing business", Master's thesis of Hanya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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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Park, D. S. (2012). "The proposed measures for claims occurred reduction during the adjustment of the contract price by the design change", Maste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4. Lee, K. H., and Choi, J. S. (2013). "Causes of Change Orders in the Military Facility Construction Projects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13(3), pp. 263-271. 

  5. Anti-Corruption Commission (2003). "How to improve the design change system of construction work for preventing the construction sector corruption", Kyung Hee University Industrial Relations Institute, Anti-Corruption Commission of the request for research auditors report. 

  6. Jeong, G. Y. (2004) "Construction costs of public works, reality of an increase in air -Find the location of the design change responsibility", national audit Book II. 

  7. Department of Defense (2013). "Military facilities business guidelines". 

  8. Department of Defense (2013). "Development of construction business management services consideration criteria and operational guidelines". 

  9. Department of Defense. "Construction administrative Practical Guidelines", Defense Facilities Division 

  10. PPS (2005). "Practice of facility construction contracts system". 

  11. Shabtai Isaac, and Ronie Navon (2008). "Feasibility Study of an Automated Tool for Identifying the Implications of Changes in Construction Project". 

  12. Riley, D. R (2005). Benefit-cost metrics for MEP coordination in buildings. 

  13. Seo, J. H.,, Kim, Y. S., and Chin, S. Y. (2010). "Eliciting Management Factors of Claims types for Coping with The Construction Claim",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1(6), pp. 287-288. 

  14. Jeong, M. H., Choi, H., and Lee, H. K. (2012). "Study on the Cost Prediction of Military Facilities Using Regression Analysis - Focused on Military Barracks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3(6), pp. 115-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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