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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Research on the Variables Predicting Children's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the Perception of Human Right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2, 2016년, pp.1 - 17  

민미희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the perception of human rights depending on child variables, family variables, school variables, and predictive influences among these variables. The participants were 1,364 el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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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이는 본 연구가 생태체계이론에 근거하여 변인들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비롯된 한계점으로, 생태체계이론은 아동을 둘러싼 모든 맥락을 고려한 연구가 실제적으로는 불가능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정옥분, 2003). 가능한 모든 변수를 나열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주요하게 차이를 보이는 변수만을 선정하여 보다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인권상황인식에 미치는 변수들을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방임, 부모체벌, 부모욕설, 학교폭력, 교사체벌, 교사욕설 등 부정적 환경변수에 대해 경험 유무만을 살펴보고, 심각성 정도는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 본 연구는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아동 변인, 가정 변인, 학교 변인을 선정하여,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이 아동 변인, 가정 변인, 학교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들 변인이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주요 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 개인 특성과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가정, 학교 변인이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전국의 초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대규모 표본을 구성한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신뢰성과 일반화 가능성을 확보하여 우리나라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식을 보다 정확하게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이 국제 기준에 따라 우리나라 아동 인권의 실태를 알아보는데 그쳤다면, 본 연구는 영향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이후 아동의 인권교육 및 인권정책 마련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 개인 특성과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가정, 학교 변인이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전국의 초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대규모 표본을 구성한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신뢰성과 일반화 가능성을 확보하여 우리나라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식을 보다 정확하게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구체적으로 아동 변인으로 성별과 학년을, 가정 변인으로 부모의 학력, 가정형편, 방임경험, 부모체벌과 부모 욕설경험, 의사결정시 부모태도를 주요 변수로 설정하였고, 학교 변인으로 학교폭력경험, 교사체벌경험과 교사욕설경험, 학교생활에 대한 내용을 주요 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아동 변인, 가정 변인, 학교 변인에 따라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에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고, 이들 변인이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의 인권 신장과 관련한 정책적인 함의를 도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아동ㆍ청소년 인권 실태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Bronfenbrenner(1976)의 생태학적 접근과 선행 연구결과에서 제시하는 아동의 개인적 특성과 아동이 속해있는 주요 환경으로 가정과 학교가 갖고 있는 특성에 주목하여 초등학교 아동의 인권 감수성 및 인권상황인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들을 탐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아동 변인으로 성별과 학년을, 가정 변인으로 부모의 학력, 가정형편, 방임경험, 부모체벌과 부모 욕설경험, 의사결정시 부모태도를 주요 변수로 설정하였고, 학교 변인으로 학교폭력경험, 교사체벌경험과 교사욕설경험, 학교생활에 대한 내용을 주요 변수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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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권감수성이란? 아동의 인권에 대한 인식 수준은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권감수성 (human rights sensitivity)이란 특정 상황을 인권 관련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며, 그 상황에서 가능한 행동이 다른 관련된 당사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상상해보고,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심리적 과정을 말한다(국가인권위원회, 2002). 즉 인권감수성은 인권관련 상황을 민감하게 지각하고,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며, 인권이 침해되는 상황에서 그 책임을 자신에게 귀인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보다 정의적․행동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홍봉선, 아영아, 2012).
인권상황인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와 같이 인권감수성은 인권 관련 상황의 구체적인 장면에서 적용되는 보다 실제적인 개념(조윤정, 2006)이라는 점에서 다음의 인권상황인식과 구별된다. 인권상황인식 (the perception of human rights)은 인권과 관련한 지식, 또는 인권 및 인권침해를 구분할 수 있는 인지적이고 포괄적인 능력을 의미한다(홍봉선, 아영아, 2012). 즉 아동이 자신과 타인의 권리가 함께 보호받는 삶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고, 특히 아직 인권을 향유하지 못하 는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인권의 시각으로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구정화, 설규주, 송현정, 2009).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는? 이와 같은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에 대한 정의에 비추어 볼 때, 아동이 인권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갖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아동이 인권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변인들이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아동의 인권을 신장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인권상황인식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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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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