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2, 2016년, pp.167 - 182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fathers' play participation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self-regulation. The subjects consisted of 180 fathers with children at ages between 4-7 years old from 2 preschools and 3 kindergartens located in Y city in Gyeonggi province. The analyses us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통적으로 가정의 부모는 어떤 활동에 주력하였나? | 전통적으로 가정에서 아버지는 경제적 활동을 담당하였으며 어머니는 자녀양육과 가사활동에 주력하였다. 그런데 현대사회로 넘어오면서 핵가족 및 이혼가정 등과 같은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의 교육기회향상과 경제활동 증가로 가정 내의 부부역할과 자녀양육에 대한 기존의 가치관이 변화되었다(권희경, 2009). | |
유아는 어머니와의 놀이시간보다 아버지와의 놀이시간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 어머니는 언어적 및 교육적 놀이, 구성놀이 형태를 취하는 반면에 아버지는 신체적 및 활동적 놀이와 자극적인 놀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송은혜, 2008; 윤상인, 2011; McBride & Mills, 1993; Parke, 1996). John, Halliburton 그리고 Humphrey(2013)의 연구에 따르면 어머니는 놀이를 통해 구조화하고 자녀를 가르치며 공감형성을 위한 대화를 일삼는 반면에 아버지는 신체놀이를 통해 또래처럼 행동하면서 자녀에게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유아는 규칙적이고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어머니와의 놀이보다는 예측하기 어렵고 활동적인 아버지와의 놀이시간을 선호한다(이영환, 2001; Pruett, 2000). | |
가정 내의 부부역할과 자녀양육에 대한 기존의 가치관이 변화된 이유는? | 전통적으로 가정에서 아버지는 경제적 활동을 담당하였으며 어머니는 자녀양육과 가사활동에 주력하였다. 그런데 현대사회로 넘어오면서 핵가족 및 이혼가정 등과 같은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의 교육기회향상과 경제활동 증가로 가정 내의 부부역할과 자녀양육에 대한 기존의 가치관이 변화되었다(권희경, 2009). 특히, 자녀양육을 주로 담당했던 어머니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아버지의 공동참여와 역할분담이 자녀의 성장에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었다. |
권수정 (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희경 (2009). 아버지 양육참여도, 어머니 양육행동 및 양육효능감,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3(4), 79-98.
고영실, 부정민 (2009).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4(1), 95-112.
김희태, 이임순 (2009). 가족 상호작용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유능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1-21.
류희정, 이진희 (2013). 유아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동적 자기조절력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2), 47-64.
송은혜 (2008). 아버지의 놀이참여도 및 놀이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희영 (1997). 아버지의 놀이참여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상인 (2011). 맞벌이 부모가 지각한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도와 만 2세 영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숙재 (1984). 유아의 상상 놀이와 제 변인과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영환 (2001). 생산적인 아버지노릇과 유아의 애착안정성의 발달적 결과: 단기종단적 연구. 한국아동학회지, 22(2), 65-76.
이은혜, 이미리, 임연진 (1997).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 난이도 지각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17(2), 119-137.
이정란 (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 요인 및 관련 변인에 대한 구조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임정란 (2002). 유아의 놀이유형별 아버지 놀이참여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진주 (2004). 아버지의 놀이 참여와 유아-아버지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능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혜순, 김찬숙 (2011).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 및 시간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117-133.
한영숙 (2006).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아버지 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89-212.
한명숙 (2007). 아버지의 놀이 참여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혜미 (2010).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및 놀이유형별 놀이참여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해익, 송연숙, 최혜진, 손원경 (2008). 영유아?아동연구에서의 SPSS 자료 분석. 서울: 창지사.
Cabrera, N., Tamis-LeMonda, C. S., Bradley, R. H., Hofferth, S., & Lamb, M. E. (2000). Fatherhood in the twenty-first century. Child Development, 71(1), 127-136.
Cole, P. M., Zahn-Waxler, C., & Smith, K. D. (1994). Expressive control during a disappointment: Variations related to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835-846.
Craig, L. (2006). Parental education, time in paid work and time with children: An Australian time-diary analysis. Th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57(4), 553-575.
DeGangi, G. (2000). Pediatric disorders of regulation in affect and behavior: A therapist's guide to assessment and treatment. CA: Academic Press.
Flanders, J. L., Leo, V., Paquette, D., Pihl, R. O., & Seguin, J. R. (2009). Rough-and-tumble play and the regulation of aggression: An observational study of father-child play dyads. Aggressive Behavior, 35(4), 285-295.
Ginsburg, K. R. (2007). The importance of play in promoting healthy child development and maintaining strong parent-child bonds. Pediatrics, 119(1), 182-191.
Hughes, F. P. (1995).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Boston: Allyn and Bacon.
Ivrendi, A., & Isikoglu, N. (2010). A Turkish view on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n's play.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7(6), 519-527.
John, A., Halliburton, A., & Humphrey, J. (2013). Child-mother and child-father play interaction patterns with preschoole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3(3-4), 483-497.
Kochanska, G., Aksan, N., Koenig, A. L. (1995).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oots of preschoolers' conscience: Committed compliance and emerging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6), 1752-1769.
Lamb, M. E. (2010).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5th ed.). Hoboken, NJ: Wiley.
Lindsey, E. W., & Mize, J. (2001). Contextual differences in parent-child play: Implications for children's gender role development. Sex Roles, 44(3-4), 155-176.
MacDonald, K., &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4), 1265-1277.
McBride, B. A., & Mills, G. (1993). A comparison of mother and father involvement with their preschool age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4), 457-477.
Mischel, W., Shoda, Y., & Rodriguez, M. I. (1989). Delay of gratification in children. Science, 244(4907), 933-937.
Olson, S. L., & Kashiwagi, K. (2000). Teacher ratings of self-regulation in preschool children: A Japanese/U.S. compariso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1(6), 609-617.
Parke, R. D. (1996). Fatherhood. Harvard University Press.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Griesler, P. C. (1990). Children's perceptions of self and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s a function of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1(5), 1335-1349.
Pease, D., Clark, S. G., & Crase, S. J. (1979). Iowa social competence scales: School-age and preschool manual. Iowa: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Pleck, J. H. (2007). Why could father involvement benefit children? Theoretical perspectives. Applied Development Science, 11(4), 196-202.
Pruett, K. D. (2000). Fatherneed: Why father care is as essential as mother care for your child. NY: Free Press.
Roggman, L. A. (2004). Do fathers just want to have fun? Commentary on theorizing the father-child relationship. Human Development, 47(4), 228-236.
Russell, A., & Saebel, J. (1997). Mother-son, mother-daughter, father-son, father-daughter: Are they distinct relationships?. Developmental Review, 17(2), 111-147.
Sarason, B. R. (1981). The dimension of social competence: Contributions from a variety of research areas. In J. D. Wine & M. D. Smye (Eds.), Social competence(pp. 100-122). NY: Guilford Press.
Stevenson, M. B., Leavitt, L. A., Thompson, R. H., & Roach, M. A. (1988). A Social Relations Model analysis of parent and chil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101-108.
Tamis-LeMonda, C. S., Shannon, J. D., Cabrera, N. J., & Lamb, M. E. (2004). Fathers and mothers at play with their 2-and 3-year-olds: Contributions to language and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5(6), 1806-1820.
Vohs, K. D., & Baumeister, R. F. (2004). Understanding self-regulation. In R. F. Baumeister & K. D. Vosh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pp. 1-9). NY: Guilford Press.
Ward, C. D. (1996). Adult intervention: Appropriate strategies for enriching the quality of children's play. Young Children, 5(3), 20-25.
Yeung, W. J., Sandberg, J. F., Davis-Kean, P. E., & Hofferth, S. L. (2001). Children' time with fathers in intact famil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3(1), 136-15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