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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공간에 대한 수렴적 탐색상황에서의 주의집중 특성의 분석 방법에 관한 연구 - 선택적 주시데이터에 의한 뇌파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ttention Concentration Properties in Convergent Exploration Situations in Cafe Space - Focusing on Gaze and Brain wave Data Analysi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2 = no.115, 2016년, pp.30 - 40  

김종하 (동양대학교 건축소방행정학과) ,  김주연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실내건축전공) ,  김상희 (경북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attention concentration tendencies of one(1) subject who showed convergent exploratory acts actively through the gaze-brainwave measurement experiment of cafe space images and our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areas of interest (AOIs) that the subject gazed v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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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간 이미지를 바라보는 인간의 주의집중 기제를 밝혀내기 위한 연구방법론에 대한 일종의 탐색적 연구로서 주의집중과 관련된 주시데이터와 뇌파데이터의 해석을 통해 향후 소비자의 잠재의식을 반영한 매력적인 공간을 계획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과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공간 이용자의 주의집중에 대한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연구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로서 대표적인 소비 공간인 카페 공간 이미지를 바라보는 피험자의 뇌파(EEG)와 안구운동을 동시에 측정하여 주의집중 특성을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으며, 이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안구운동추적기와 뇌파측정 기기를 활용한 실험을 수행하여 주시-뇌파 데이터를 동시에 측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간의 관심영역에 인간의 주의집중 특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공간 이미지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여 인간의 잠재의식이 반영될 수 있는 공간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가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인간의 주의집중 기제를 밝히기 위해 활용되고 있는 주시데이터와 뇌파(EEG)데이터에 대한 동시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추출된 데이터에 대한 연계 분석을 시도하였다. 눈과 두뇌는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함에 있어 함께 작동하며 이 원리는 모든 종류의 시각자극을 처리할 때 적용된다.
  • 본 연구는 카페 공간 이미지가 시자극물로 제시되었을 때 수렴적 탐색을 시도한 피험자의 주의집중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뇌파와 주시 실험을 통해 주의집중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방법론을 제안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공통적으로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수렴적 탐색을 적극적으로 보인 피험자의 데이터를 시계열적으로 분석하여 연구방법론을 체계화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본 절에서는 의식적 주시 상황에서의 뇌파 주의집중도를 분석하여 어떠한 상관성을 가지는지를 살펴보았다. 뇌파의 주의집중도는 세타파에 대한 SMR파, 중간 베타파의 비율로 분석하였으며, 뇌파값은 전전두엽의 Fp1, Fp2 부위와 전두엽의 F3, F4 부위에서 측정하여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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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목적을 가진 고객에게 소비되는 공간은 무엇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다양한 목적을 가진 고객에게 소비되는 공간은 기업의 이미지 소구 전략으로서, 타브랜드와의 차별화 도구로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공간에 대한 마케팅적 접근에서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작업은 그 공간을 이용하는 고객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라고 본 이유는? 공간에 대한 마케팅적 접근에서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작업은 그 공간을 이용하는 고객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다. 이것은 향후 고객의 이용패턴이나 행태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고,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공간 디자인 요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이 공간의 어떤 영역과 요소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와 같은 매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방법론에 대한 탐색적 연구가 활발히 개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 이유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국내·외 학계에서는 인간의 주의집중 기제를 밝히기 위한 기술적 융합연구의 일환으로 안구운동추적기와 뇌파측정기의 동기화를 통한 연구를 수행해 왔다.4) 그러나 아직까지 공간 지각 및 인지와 관련된 연구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미진하다. 따라서 인간이 공간의 어떤 영역과 요소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와 같은 매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방법론에 대한 탐색적 연구가 활발히 개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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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Robert L. Solso., Cognition and the Visual Arts. Sigmaplus, 145, 2000 

  2. ?島文夫., 感覺.知覺 Handbook. 誠信書店, 東京, 1969 

  3. 최여정, 안구 운동 추적과 뇌전위 측정을 통한 기호적 만화 캐릭터와 사실적 만화 캐릭터의 시각적 주의집중 및 공간 연구, KAIST 석사논문, 2008 

  4. 김신정, 안구운동추적기와 뇌파측정기의 동기화, 부산대 석사논문, 2014 

  5. 김종하, 조은길, 반영선, 공간의 시각적 이해과정에 나타난 주시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1권2호, 2012.4 

  6. 김종하, 공간의 지각과 인지과정에 나타난 주시메커니즘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권6호, 2013.10 

  7. 김종하, 김상희, 이정호, 김주연, 미디어 파사드 영상 자극에 대한 뇌파 반응 특성, 대한건축학회논문집 30권9호, 2014.9 

  8. 김주연, Interior color design using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towards user oriented smart environments, 연세대 박사논문, 2004 

  9. 박선명, 김종하, 시선추적을 이용한 선택적 시각탐색에 대한 기초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4권2호, 2015.4 

  10. 박성수, 허환, 이운성, 차량시뮬레이터 환경에서 운전 중 주의분산에 따른 생체신호 변화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29권1호, 2010 

  11. 여미, 오선애, 주시빈도를 적용한 패션숍 파사드 이미지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권6호, 2013.12 

  12. 여미, 이창노, 주시현상을 적용한 시선의 관심도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3권1호, 2014.2 

  13. 이충헌, 권장우, 김규동, 홍준의, 신대섭, 이동훈, 뇌파기반 집중도 전송 및 BCI 적용에 관한 연구, 대한전자공학회지, 46권2호, 2009.3 

  14. 이현정, 최유림, 전정윤, 뇌파 측정을 기반으로 한 실내 온도가 재실자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8권3호, 2012.3 

  15. 장윤석, 한재웅, 시각자극 과제에 의한 집중 시의 뇌파분석,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집 9권5호, 2014.5 

  16. 최유림, 전정윤, 실내 온도가 재실자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5권15호, 2009.12 

  17. Baccino T., Eye movements and concurrent event-related potentials: eye fixation-related potential investigations in reading, in the Oxford Handbook of Eye Movement, 2011 

  18. Kretzschmar F., Pleimling D., Hosemann J., Fussel S., Bornkessel-Schlesewsky I., Schlesewsky M., Subjective Impressions Do Not Mirror Online Reading Effort: Concurent EEG-Eye tracking Evidence from the reading of books and Digital Media, PLOS ONE, 8(2), e56178-25617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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