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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시각디자인 교과과정 연구
Graphic Design Curricula to Improve Practical Skills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76 - 87  

김희준 (동양미래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  박성현 (동양미래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초록

본 연구는 실무수행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의 시각디자인 교과과정을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소재 대학 중 4년제, 3년제, 2년제 대학의 교과과정을 조사하였으며, 서울과 인천에 소재한 디자인 전문 업체 10곳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대학의 교과과정은 4년제, 3년제, 2년제 모두 기초디자인 숙달훈련 과정보다 프로젝트 실습과 탐구과정에 많은 비중을 둔 교육이 진행되고 있었으며 그 중 출판 그래픽디자인 영역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영상 멀티미디어디자인 영역에도 많은 중요도를 두고 있었다. 반면 광고 마케팅 영역의 교과과정 비중은 없거나 적게 분포되고 있었다. 그러나 디자인 전문 업체에서 희망하는 대학의 전문교육은 프로젝트 실습 및 탐구과정 보다 기초디자인 숙달훈련 과정에 비중을 둔 교육을 희망하고 있었다.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 산업이자 지식산업의 역군으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시각디자이너의 양성은 전문교육을 담당하는 대학과 전문 업체 간의 긴밀한 관계유지와 협업을 전제로 전문교육을 재구성하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university graphic design curricula to cultivate creative specialized manpower equipped with practical skills. To attain the goal, this author investigated the curricula of four-year, three-year, and two-year universities located in the capital area includ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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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자인 전문 업체의 전문 인력 채용 시 고려사항 및 대학 교육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요구조건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디자인 진흥원에 등록된 디자인 전문 회사 중 시각디자인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서울과 인천 소재 10개 업체를 선정하고 각 업체의 인사담당자 31명 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창의적 전문 인력 향성을 위한 대학의 시각디자인 교육을 살펴보기 위하여 현재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의 교과과정을 조사하고 디자인 전문 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교육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여 비교해 보았다. 전문교육을 담당하는 대학과 디자인 산업을 담당하는 전문 업체 간의 의견이 정확하게 일치할 수는 없다.
  • 본 연구는 현재 귀추되고 있는 창의·지식기반 산업 중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시각디자인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대학의 전문교과과정 현황을 조사· 연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실무수행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대학의 시각디자인 교육현황과 방향을 조사하여 시각디자인교육의 현 주소를 확인하고 디자인 전문 업체의 요구도와 비교하여 창의적인 지식기반 산업에 기인하는 효율적인 전문교육 방향의 발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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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의 창의 산업 현황은? 전 세계의 창의 산업은 연 5% 성장하고 있으며 2010년 4.1조 달러에서 2020년에는 8조 달러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는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부차원에서 창의 산업, 지식기반 산업 육성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맞추어 창조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1].
디자인 산업의 현황은? 전통적으로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의 생산을 보조하는 기능에서 별도의 산업으로 독립하여 독자적인 사업 영역을 형성하면서 발전하고 있는 디자인 산업은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과 함께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활용성을 높이고 부가 가치를 제고하는 창의 산업이자 지식 기반 산업으로 거듭 발전하고 있다. 지식기반 산업에서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핵심 인력의 양성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식기반을 위해 교육하는 시각디자인의 교육내용은?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에서 시각디자인 분야의 교육은 디자인 기초과정 훈련을 비롯하여 응용과 실습, 탐구, 디자인 수행 등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과목의 범위는 그래픽디자인, 편집디자인, 광고, 웹 및 멀티미디어디자인, 영상 등으로 넓게 분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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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강장진, 2기 융합시대를 선도하는 디자인 강국 실현, 나라경제, 2013. 

  2. 한국고용정보원, 디자인 인력수요 전망, 2015. 

  3. 한국디자인 진흥원, 국가디자인 경쟁력 측정 최종 보고서, 2012. 

  4. 한국디자인 진흥원, 산업디자인통계조사 개선 방향 연구, 2013. 

  5. http://kess.kedi.re.kr/index 

  6. http://kssc.kostat.go.kr/ksscNew_web/link.do?gubun001 

  7. 김희준, "전문대학의 시각디자인 전공심화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제1호, pp. 145-15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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