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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구성 교재를 활용한 수학과 교수·학습 결과 분석 -특성화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Results in Mathematics using Reconstructed Textbook -Focusing on Vocational High Schoo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179 - 194  

소재홍 (전북대학교 대학원) ,  전영주 (전북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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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적합하게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수업에 활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실험집단 학급에 재구성 교재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학급에서는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결과,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사전 검사에서는 비교집단의 평균이 실험집단의 평균보다 0.44점 높았지만,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평균이 비교집단의 평균보다 1.96점 높게 나타났다. 둘째, 사후 정의적 영역 검사결과, 유의수준 .05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고, 세부 5개 영역 모두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실험집단의 각 영역 및 영역 전체 점수가 비교집단의 각 영역 및 영역 전체 점수보다 높고, 그 향상 정도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컸다. 즉, 특성화 고등학교 수학과 수업에서 재구성 교재를 장기적으로 활용한다면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he reconstructed textbook for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influences on students' scholastic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 when it is used in the class of vocational high school. To tackle the study problems, the researcher chose two classes of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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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의 검사결과와 관련하여 연구자가 제작한 재구성 교재와 연구자가 수행한 학생들과의 수업과정에서 나타난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과서에서 ‘다항식의 연산’ 단원을 재구성한 교재를 사용한 후 학업성취도와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4년 8월 18일~2015년 4월 30일 동안 준비와 진행을 병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절한 양의 선수학습 내용 삽입,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교수․학습 내용의 난이도 적정화,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그림이나 만화 제시, 실생활 관련 예시 제시, 문제풀이에 대한 성공의 경험과 도전의식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활용한 수업자료로 교과서를 재구성하고, 이렇게 재구성된 교재를 수업에 활용하였을 때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제 교과서 재구성에 있어서 실제적으로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교과서를 재구성해야 할지, 교과서 재구성의 방법은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수학 교과서 재구성에 있어서의 유의점에 대해서 선행연구를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교사는 자신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개성적인 이해, 학생들의 학습능력, 그리고 교수․학습에 대한 교사의 신념에 대해 꾸준하게 반성적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이러한 요인들의 특성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쌓기 위해 관련 도서를 섭렵하고 관련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것이다.
  • Remillard의 입장에 따라 수학 교과서 재구성에 있어서의 유의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교사는 자신의 결정으로 학생들이 새로운 교육과정에 직면하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자신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개성적인 이해, 학생들의 학습능력, 그리고 교수․학습에 대한 교사의 신념에 대해 꾸준하게 반성적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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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교사들이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겪는 어려움은? 수학 교사들이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겪는 어려움은 수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낮은 성취 수준과 수학교과에 대한 부정적인 심지어 적대적인 인식이다. 그것은 특성화 고등학교 상당 수의 학생들이 선수학습 부족과 수학교과에 대한 관심, 흥미 결여에 기인한다는 사실은 익히 잘 알려져 있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 내용은? 하지만 공통적으로 연구자들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는 다음과 같은 구조적인 접근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첫째, 교사가 교육과정 재구성의 주체이다. 대부분의 정의에서 재구성의 주체가 교사임을 명시하고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주체가 교사임을 암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에 있어서 재구성 요소로 교수요목, 교육과정, 교육계획, 교과 및 교육과정의 내용이나 교과서등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 재구성의 각 주체가 지닌 교육관, 교육 경험, 교수․학습 환경이 반영되어 재구성 대상 및 방법이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즉, 여러 가지 재구성의 유형이 발생할 수 있다.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시 고려해야 할 것으로 학생들의 필요와 특성, 교육현장의 상황,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등을 언급하고 있다. 특히 이 중에서도 학생들의 필요와 특성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고, 교육과정 재구성의 최대 수혜자가 학생들임을 고려할 때, 교육과정 재구성에 있어서 그 무엇을 고려하든 학생들의 필요와 특성 파악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한 이유는?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교육과정 중앙집중성 탈피, 교육과정 구조의 획일성 극복, 교육과정 내용의 적합성 확보,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 유도를 위해서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교육과정의 재구성은 모든 교사들에게 주어진 사명과도 같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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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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