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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179 - 194
소재홍 (전북대학교 대학원) , 전영주 (전북대학교 수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he reconstructed textbook for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influences on students' scholastic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 when it is used in the class of vocational high school. To tackle the study problems, the researcher chose two classes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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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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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사들이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겪는 어려움은? | 수학 교사들이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겪는 어려움은 수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낮은 성취 수준과 수학교과에 대한 부정적인 심지어 적대적인 인식이다. 그것은 특성화 고등학교 상당 수의 학생들이 선수학습 부족과 수학교과에 대한 관심, 흥미 결여에 기인한다는 사실은 익히 잘 알려져 있다. | |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 내용은? | 하지만 공통적으로 연구자들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는 다음과 같은 구조적인 접근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첫째, 교사가 교육과정 재구성의 주체이다. 대부분의 정의에서 재구성의 주체가 교사임을 명시하고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주체가 교사임을 암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에 있어서 재구성 요소로 교수요목, 교육과정, 교육계획, 교과 및 교육과정의 내용이나 교과서등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 재구성의 각 주체가 지닌 교육관, 교육 경험, 교수․학습 환경이 반영되어 재구성 대상 및 방법이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즉, 여러 가지 재구성의 유형이 발생할 수 있다.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시 고려해야 할 것으로 학생들의 필요와 특성, 교육현장의 상황,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등을 언급하고 있다. 특히 이 중에서도 학생들의 필요와 특성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고, 교육과정 재구성의 최대 수혜자가 학생들임을 고려할 때, 교육과정 재구성에 있어서 그 무엇을 고려하든 학생들의 필요와 특성 파악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 |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한 이유는? |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교육과정 중앙집중성 탈피, 교육과정 구조의 획일성 극복, 교육과정 내용의 적합성 확보,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 유도를 위해서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교육과정의 재구성은 모든 교사들에게 주어진 사명과도 같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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