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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독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사적 자의식의 매개모형검증
The Mediation Model Verification of Private Self-consciousness on Game Addiction and Aggress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250 - 261  

임지영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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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사적 자의식의 매개모형을 검증하여 게임중독 청소년을 위한 개입방안 마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수행되었다. 남자 청소년 4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모형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중독은 공격성 및 사적 자의식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고, 사적 자의식은 공격성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게임중독은 사적 자의식의 두 하위 요인 중 자신에 대한 숙고 요인과 정적 상관을 나타낸 반면, 내적 상태에 대한 인식 요인과는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사적 자의식의 두 하위요인은 공격성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으나 내적 상태에 대한 인식 요인은 상대적으로 상관이 낮았고, 공격성에 대한 회귀분석에서는 자신에 대한 숙고 요인만이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포함되었다. 둘째,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사적 자의식, 특히 자신에 대한 숙고는 게임중독과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보완점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erify the mediation model of private self-consciousness on game addiction and aggression. Data from 439 boys were included in the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correlation analyses revealed that game addict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aggression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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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중독과 사적 자의식의 관련성에 대해 EBSCOhost, Google Scholar,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4u.net)을 이용한 검색 결과 직접적으로 검증한 연구를 찾기 어려웠으나 인터넷 게임중독은 알코올 중독과 여러 가지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49] 중독이라는 틀 안에서 알코올 중독과의 관련성을 살펴본 연구들을 통해 유추해볼 수 있을 것이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Wokrman과 Beer[22]의 연구에서는 알코올 중독이 사적 자의식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 본 연구는 남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게임중독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사적 자의식의 매개역할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에 대한 요약과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남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게임중독과 공격성의 관계에서 사적 자의식이 매개변인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의 기본모형으로는 게임중독이 직접적, 또한 사적 자의식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매개모형을 설정하였다.
  • 선행 연구보고들을 종합하면, 게임중독과 사적 자의식 및 공격성과의 관련성, 그리고 사적 자의식과 공격성과의 관련성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게임중독이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사적 자의식이 매개변인으로 기능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청소년의 게임중독 위험성이 여학생보다 남학생 집단에서 높다는 조사보고[2]를 기초로 남자 청소년들을 연구대상으로 정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본 연구는 게임중독 경향이 높다고 보고된 남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규모의 표집을 활용하여 사회인구학적 변인이나 게임 종류 및 이용 목적 등 다양한 변인에 따른 심리적, 행동적 차이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자기보고형 설문지 이용에 따라 사회적 바람직성 등과 같은 반응양식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행동관찰 등의 객관적인 평정방법을 함께 적용할 필요가 있다.
  • 위에서 살펴본 변인들의 관계를 종합하여 보면 게임 중독은 공격성 및 사적 자의식, 특히 사적 자의식의 하위요인 중 자신에 대한 숙고 요인과 관련 있으며, 게임 중독이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사적 자의식의 매개역할을 가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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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중독이란 무엇인가? 게임중독이란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상태로서[3], 청소년의 게임중독은 자기 통제력의 상실, 현실에 대한 인식능력 저하, 충동성, 공격성, 우울, 대인관계 고립, 학교 부적응 등 광범위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8]. 또한 어린 연령일수록 인터넷 게임의 역기능 양상이 더욱 심화되고 빠른 속도로 증가하며 의존율이 높은 경향을 보이므로 조기 개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9].
게임중독은 청소년에게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가? 게임중독이란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상태로서[3], 청소년의 게임중독은 자기 통제력의 상실, 현실에 대한 인식능력 저하, 충동성, 공격성, 우울, 대인관계 고립, 학교 부적응 등 광범위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8]. 또한 어린 연령일수록 인터넷 게임의 역기능 양상이 더욱 심화되고 빠른 속도로 증가하며 의존율이 높은 경향을 보이므로 조기 개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9].
게임중독과 공격성은 서로 어떻게 악순환을 발생시키는가? 청소년 대상의 연구들은 게임 중독이 분노 및 적대감, 공격성, 비행을 직·간접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고하였다[8][43-48]. 특히 청소년들은 게임을 통해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거래하는 과정에서 게임에 더욱 몰입하게 되고 공격적이 될 뿐 아니라, 공격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것도 게임에 대한 중독을 심화시키고 이는 오히려 공격성 증가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음이 지적되었다[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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