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의 스마트폰 중독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실행기능 결함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이중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Smartphone Addiction on Subjective Well-being among adults : Dual Mediation Effect of Executive Function Deficit and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327 - 337  

임지영 (호서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의 스마트폰 중독이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실행기능 결함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성인 스마트폰 중독 치료에 대한 시사점을 파악하는 것이었다. 성인 148명(남성 71명, 여성 77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을 실시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핵심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중독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간의 관계에서 실행기능 결함은 매개역할을 했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스마트폰 중독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실행기능 결함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이중매개 및 완전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성인 스마트폰 중독군의 치료적 개입에 있어 실행기능 훈련과 적절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함양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전체 성인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향후연구의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examine dual mediation effect of executive function deficiencies and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in the relation of smartphone addic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and to suggest implications for adult smartphone addiction intervention prog...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연구들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간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일관되게 보고하고 있지만,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경우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이 없거나[11,30] 부적 상관이 있다는 보고[31]가 혼재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련성이라는 맥락에서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그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성인 연령층 가운데 특히 스마트폰 중독 위험성이 크다고 알려진 이삼십 대 성인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이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실행기능 결함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이중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고, 성인의 스마트폰 중독 치료에 대한 시사점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핵심 연구결과들을 중심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선행연구보고들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이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실행기능결함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이중매개역할을 가정하고 이를 검증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Fig.
  • 이와 같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스마트폰 중독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의 관계에 대해 상반된 연구결과들이 혼재하는 현실에서 실행기능의 역할을 검증함으로써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실행기능의 결함이 적절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사용을 저해하고 궁극적으로 주관적 안녕감의 저하로 이어진다는 연결 관계를 검증하였다는 데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지금까지 살펴본 스마트폰 중독, 실행기능 결함,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중독이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실행기능 결함의 매개역할을 가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행기능이란?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은 인간의 정신기능과정에서 ‘뇌의 CEO’로 비유되는데, 뇌의 특정 영역의 활동과 억제, 그리고 동시에 일어나는 활동들을 조정, 통제하는 역할을 하며[12], 집행기능[6] 또는 관리기능[13]이라고도 한다. 실행기능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면, 실행기능은 자기 조절 및 목표 지향의 방식으로 개인의 지각, 정서, 인지, 행동을 처리하는 능력을 관할하는 일련의 지시적 능력들이라 할 수 있다[14,15]. 실행기능은 주로 뇌의 전전두엽이 관장하며, 계획, 주의, 작업기억, 자기감찰, 억제, 자기조절 등의 기능이 있다[16-18].
스마트폰 중독 진단척도 수정판의 구성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점은? 첫째,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 진단척도 수정판을 사용함으로써 구성타당도가 향상된 측정도구를 사용했다는 심리측정적 장점이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 중독 진단척도 수정판에서는 아직위험군 선별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은 현실을 고려할 때 스마트폰 중독군의 선별을 위한 임상적 기준점 마련이 필요하며, 자기보고식 척도 뿐 아니라 전문가의 면담과 가족이나 동료와 같은 제3자의 관찰평정자료, 신경심리검사 등을 통합하여 보다 면밀한 스마트폰 중독군 선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이삼십대 성인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스마트폰 중독 경향은 초기 성인기부터 노년기까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음[1]을 감안할 때 성인기 전체 연령층을 대상으로 연령대별 스마트폰 사용 특성과 중독 위험성, 부작용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연령대별 맞춤형 개입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성인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성인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아지는 이유는 부모나 교사의 지도감독을 받는 청소년층과 달리 비교적 자유롭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니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하기 어렵고 중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2]. 스마트폰 중독의 부작용으로는 시각 및 청각문제, 두통, 상지통증 등의 신체적 불편감, 우울 및 불안 등의 정신건강 문제와 안녕감의 저하, 스마트폰 사용을 통제하지 못함으로 인한 자기가치비하, 대면 소통의 저하 및 대인관계 갈등[3-5] 등이 보고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6)

  1.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8). The survey on smartphone overdependence in 2018. Seoul: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 Y. K. Oh & K. E. Kom. (2017). The Influence of Worker's Stress and Anxiety on Work Commitment: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487-495. 

  3. H. J. Kang. (2016). The relationships among smartphone use, mental health and physical health - focusing on smartphone users' attitud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483-488. 

  4. Y. M. Park. (2011). A study on adults' smartphone addiction and mental health. Master's dissertation, Sangji University, Wonju. 

  5. J. Jin. (2017). Experiences of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421-429. 

  6. H. J. Song. (2010). Development of a self-reported executive function rating scale for the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 preliminary stud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9(1), 109-124. 

  7. H. J. Kim, H. G. Park, M. S. Chang & H. W. Kwak. (2017). Inhibition deficiencies in adults with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using reading Span and Inhibition of Return Tasks. The Korean Journal of Cognitive and Biological Psychology, 219(1), 41-62. 

  8. S. H. Oh & E. H. Ha. (2014). The Effects of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Impairments and ADHD Symptoms on the Issue of Smart Phone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7(1), 17-35. 

  9. S. J. Kim & K. H. Kim. (2013). Cognitive Approach to Internet Addiction Improvement: Focused on Solustion of Craving and Loss of Control.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8, 421-446. 

  10. K. Witkiewitz, G. A. Marlatt & D Walker. (2005). Mindfulness-based relapse prevention for alcohol and substance use disorders. Journal of Cognitive Psychotherapy, 19, 211-228. 

  11. Y. J. Moon. (2017).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of Self-Discrepancy and Smart Phone Addiction Proneness in University Students: Using Moderated-Mediation Model of Perceived Daily Hassles and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2. E. Goldberg. (2001). The executive brain: Frontal lobes and the civilized mi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3. E. Y. Kim, M. S. Jang, B. H. Koo & D. S. Bai. (2011). A Study on Externalizing Disorder Patients Group and its Executive Function Deficiency Conditions.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27(3), 59-85. 

  14. G. A. Gioia, P. K. Isquith & S. C. Guy. (2001). Assessment of executive functions uin children with neurological impairment. In R. J. Simeonson and S. L Rosenthal (Eds.), Psychological and developmental assessment: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chronic conditions(pp.317-356). New York: Guilford. 

  15. G. McCloskey, L. Perkins & B. Van Divner. (2009). Assessment and intervention for cognitive function difficulties. Routledge, NY: Taylor & Francis Group. 

  16. S. Goldstein, J. A. Naglieri, D. Princiotta & T. M. Otero. (2014). Introduction: A History of Executive Functioning as a Theoretical and Clinical Construct. In S. Goldstein & J. A. Naglieri (Eds.), Handbook of Executive Functioning(pp. 3-12). New York: Springer. 

  17. R. A. Barkley. (2011). Barkley deficits in executive functioning scale(BDEFS). New York: Guilford Press. 

  18. H. B. Lee, M.J. Yang, E. H. Lee, Y. S. Joung, S. T. Hwang, S. H. Hong & J. H. Kim. (2016).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Barkely Deficits in Executive Functioning Scale(K-BDEF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5(2), 519-539. 

  19. H. Y. Jeon, M. H. Hyun & Y. M. Chun. (2011). The Characteristic of Frontal Lobe’s Executive Function in Internet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6(1), 215-229. 

  20. E. Y. Kim & K. J. Oh. (2012). Validity of Korean Behavior Rating Inventory of Executive Function-Self Report Version (BRIEF-SR).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1(2), 561-574. 

  21. H. N. Ahn, N. B. Lee & H. S. Joo. (2013). Validation of th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Questionnaire in a Korean popula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3), 1773-1794. 

  22. R. S. Lazarus. (1993). From psychological stress to the emotions: A history of changing outlook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4, 1-21. 

  23. S. J. Lee & M. H. Hyun. (2008). The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and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to Mental Health.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3(4), 887-905. 

  24. N. Garnefski, V. Kraaij & P. Spinhoven.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 1311-1327. 

  25. H. W. Kim & I. S. Oh. (2016).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 between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Youth Counselling, 24(1), 151-171. 

  26. S. H. Kim.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the Stressful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6, 5-29, 

  27. J. Y. Lee & J. H. Kim. (2002). Assessment of Positive Cognition: A Standardization Study of Korean Automatic Thought Questionnaire-Positive: ATQ-P.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3), 647-664. 

  28. N. Garnefski, J. Legerstee, V. Kraaij, T. V. D. Kommer & J. Teerds. (2002). Cognitive coping strategies and symptoms of depression and anxiety: A comparison between adolescents and adults. Journal of Adolescence, 25(6), 603-611. 

  29. N. B. Lee. (2012). Exploring the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emotional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symptom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psychiatric out-patients. Master's Thesis. Ehwa Womans University, Seoul. 

  30. E. J. Lee. (2015). The Relations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Addiction Tendency to SNS :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y. Master's Thesis. Soonchunhyang University, Asan. 

  31. J. Y. Kim. (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Psychological Control and Smart Phone Addic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2. M. S. Kim, H. W. Kim & K. H. Cha. (2001). Analyse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 - Being (PWB) of Korean Male and Female Adult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5, 19-30. 

  33. E. Diener. (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 34-43. 

  34. M. H. Nam, H. O. Kim & Y. C. Kwon. (2013).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mart phone addiction,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10), 557-569. 

  35. D. Y. Kim. (2016). Influence of Smartphone use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chool Adjustment Resilience and Self Esteem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36. K. S. Lee & M. K. Rhee. (2014). Effect of Social Support on Smartphone Game Addiction : The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 Youth Research, 21(8), 423-442. 

  37. S. S. Baek & J. Y. Cho. (2017).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Smart-phone Addiction on Quality of Life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8), 248-256. 

  38. S. W. Jung & Y. S. Lee. (2016). Smartphone use, addiction, and quality of life among university students. Global Social Welfare Review, 6(2), 61-74. 

  39. M. O. Yu, S. J. Ju & J. H. Kim. (2014). A Study on Smartphone Addiction, Mental health and Impulsiveness For High School Students at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4), 409-418. 

  40. K. H. Hwang, Y. S. Yoo & O. H. Cho. (2012). Smartphone Overuse and Upper Extremity Pain, Anxiety, Depress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0), 365-375. 

  41. J. O. Choi. (2014). Mediating Effect of Executive Function Impai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3(4), 391-410. 

  42. S. J. Park, M. S. Chang, H. W. Kwak & S. I. L. (2017). The Difference in Executive Func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Problem and Empathy Ability of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Group by their Phone Application Usage Type. The Korean Journal of Cognitive Biological Psychology, 29(1), 1-19. 

  43. J. W. Chun, J. H. Choi, J. Y. Kim, H. Cho, K. J. Ahn, J. H. Nam, J. S. Choi & D. J. Kim. (2017). Altered brain activity and the effect of personality traits in excessive smartphone use during facial emotion processing. Scientific Reports, 7(1), 121-156. 

  44. M. G. Cataldo, M. Nobil, M. L. Lorusso, M/. Battaglia & M. Molteni. (2005). Impulsivity in depressed children and adolescents: a comparison between behavioral and neuropsychological data. Psychiatry Research, 136, 123-133. 

  45. J. M. Micco, A. Henin, J. Biederman, J. F. Rosenbaum, C. Petty, L. A. Rindlaub, M. Murphy & D. R. Becker. (2009). Executive functioning in offspring at risk ofr depression and anxiety. Depression and anxiety, 26(9), 780-870. 

  46. M. M. Short, D. Mazmanian, K. Oinonen & C. J. Mushquash. (2016). Executive function and self-regulation mediate dispositional mindfulness and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93, 97-103. 

  47. M. L. Pe, P. Koval & P. Kuppens. (2013). Executive well-being: Updating of positive stimuli in working memory is associated with subjective well-being. Cognition, 126(2), 335-340. 

  48. S. A. Lee & H. J. Song. (2014). The Effect of Emotion Stimuli Appraisal and Executive Function Deficit on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1(3), 581-599. 

  49. R. R. Rule, A. P. Shimamura & R. T. Knight (2002). Orbitofrontal cortex and dynamic filtering of emotional stimuli. Cognitive, Affective, & Behavioral Neuroscience, 2(3), 264-270. 

  50. A. Madan, B. L. Miller & R. W. Levenson. (2009). Do tests of executive function predict ability to downregulate emotions spontaneously and when instructed to supress? Cognitive, Affective, & Behavioral Neuroscience, 9(2), 144-152. 

  51. B. J. Schmeichel & H. A. Demaree. (2008). Working memory capacity and the self-regulat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5(6), 1526-1540. 

  52. J. E. Kim. (2011). The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of Young Children on Competence of Emotion Regulation: With its Focus on Inhibitory Working Memory and Shifting.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53. D. Y. Kang & W. T. Kim. (2018). The effect of mother's emotional socialization behaviors and young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3(1), 259-279. 

  54. S. Nolen-Hoeksema. (1991). Responses to depression and their effects on the duration of depressive episode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0, 569-582. 

  55. E. H. Lee. (2013). The Effects of Adolescents' Executive Function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gnitive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56. J. Quoidbach, E. V. Berry, M. Hansenne & M. Mikolajczak. (2010). Positive emotion regulation and well-being: Comparing the impact of eight savoring and dampening strategi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9, 368-373. 

  57. Y. N. Kim. (2014). The Effects of the Subjective Well-Being of Perfectionism and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in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58. J. W. Song. (2015). The Influence of Daily Stress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Master's Thesis. Hangyang University, Seoul. 

  59. J. Y. Park, (2018). The Effect of Life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in University Students: Mediation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Master's Thesis. Dongduk Womans University, Seoul. 

  60. M. I. Jun. (2014). The effect of adolescent's daily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 regulation ability.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61. W. Schneider & R. M. Shiffrin. (1977). Controlled and automatic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Detection, search, and attention. Psychological Review, 84, 1-66. 

  62. J. Garber, N. Braafladt & J. Zeman. (1991). The regulation of sad affect: An information-processing perspective. In M.L. Hoffman(Eds.),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pp. 159-181). Cambridge: The Cambridge University Press. 

  63. C. S. Lee. (2015). Verification of Construct Validity of Smartphone addiction scale(S-scale) and Analysis of Determinants of Smartphone Addiction.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64. Barkley, R. & Murphy, K. (2011). The nature of executive function (EF) deficits in daily life activities in adults with ADHD and their relationship to performance on EF tests.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33(2), 137-158. 

  65. E. Diener, R. A. Emmons, R. J. Larsen & S. Griffin.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66. J. H. Kim.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Life Satisfaction Expectancy and Stress/Well-Being: An Application of Motivational States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2(2), 325-345. 

  67. E. Diener, H. Smith & F. Fujita. (1995). The personality structure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 130-141. 

  68. S. N. An. (2006).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elf-discrepancy and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self-construal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69. S. Y. Park & S. M. Kwon. (2014). The Relationships of Meaning in Life with Subjective Well-Being and Depression: Comparison between University Students and Middle-Aged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3(3), 549-569. 

  70.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 problems and remedies. In Rick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pp. 56-75). Newbury Park, CA: Sage. 

  71. R. B. Kline.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Guilford. 

  72. A. F. Hayes.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Guilford Press. 

  73. P. Shrout & N. Bolger.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 422-445. 

  74. J. Lim. (2018). The Effect of Adult Smartphone Addiction on Memory Impair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Executive Function Deficienc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7), 299-308. 

  75. J. H. Park & H. J. Song. (2016). The Efficacy of the Planning and Organizing Focused Executive Function Program in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3(1), 159-171. 

  76. J. J. Genet & M. Siemer. (2011). Flexible control in processing affective and non-affective material predicts individual differences in trait resilience. Cognition and emotion, 25(2), 380-3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