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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313 - 323
Companies are investing in CSR activities as a way to fulfill their societal obligations. It is expected that companies' CSR activities would be an effective investment to enhance corporate image, leading to consumers' purchase behavior. However, sometimes, CSR activities have a null or negative e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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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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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과 같은 친사회적 행동에 참여하는 동기는? | 사람들이 CSR이나 기부를 비롯한 친사회적 행동에 참여하는 동기로는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가 존재한다. 어려움에 처한 아이를 돕는 이타적 행동은 이 아이를 보면서 경험하는 불편한 감정 혹은 돕지 않을 경우 경험하게 될 죄책감을 회피하고자 하는 이기적 동기 때문이기도 하고[27], 어려움에 처한 아이의 고통을 덜어주고자 하는 이타적 동기 때문이기도 하다[28]. | |
CSR 활동이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없거나 부정적이라는 의견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여기까지 보면,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에 대한 긍정적 평가 및 매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나, CSR 활동이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없거나 부정적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3-5]. 그 이유로는 너무 많은 기업들이 CSR 활동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환경적 피로를 느끼고[6], CSR 활동을 하는 기업들의 동기를 소비자들이 의심하며[5][7], 소비자들이 자신의 이익(품질과 가격)을 희생하면서 사회의 이익(CSR을 잘 하는 기업의 제품 구매)을 추구하는 것을 기피하기 때문이다[8]. | |
CSR 활동이 기업평가 및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은? | 기존 연구들은 CSR이 기업의 매출 증진으로 연결되는 방법을 찾기 위해 CSR 활동이 기업평가 및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제한된 조건을 제시하였다. CSR 활동영역(예, CSR 활동 영역과 제품 카테고리와의 관련성), 기업요인(예, 기업의 평판), 소비자요인(예, 소비자의 가치관), 소비자가 지각한 CSR 활동의 진실성, 평가상황 등이 여기 해당된다[9-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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