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한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과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최소자승법(Ordinary least Square) 및 분위회귀 분석(Conditional Quanti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전국에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표본 300개를 분석하였다. 첫째, 기업가정신 변수는 전반적으로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분위마다 그 영향이 달랐다. 둘째, 중소기업의 CSR변수 또한 경영성과에 전반적으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쉽에 범주에 있는 기업가정신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중소기업에서도 실무적으로 매우 필요한 부분으로 인지되었다. 둘째, 이전 선행연구에서 CSR은 대부분 대기업중심으로 기업의 이미지 및 대외적인 부분으로 인지되었으며, 실질적인 경영성과에서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고 보았으나 중소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성장 동력으로 향후 더욱 더 확장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은 한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과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최소자승법(Ordinary least Square) 및 분위회귀 분석(Conditional Quanti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전국에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표본 300개를 분석하였다. 첫째, 기업가정신 변수는 전반적으로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분위마다 그 영향이 달랐다. 둘째, 중소기업의 CSR변수 또한 경영성과에 전반적으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쉽에 범주에 있는 기업가정신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이 중소기업에서도 실무적으로 매우 필요한 부분으로 인지되었다. 둘째, 이전 선행연구에서 CSR은 대부분 대기업중심으로 기업의 이미지 및 대외적인 부분으로 인지되었으며, 실질적인 경영성과에서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고 보았으나 중소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성장 동력으로 향후 더욱 더 확장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firm performance. I use the conditional quantile regression as well as the ordinary least square (OLS) with 300 samples, only medium and small size companies. I found firstly, entrepreneurship affect...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firm performance. I use the conditional quantile regression as well as the ordinary least square (OLS) with 300 samples, only medium and small size companies. I found firstly, entrepreneurship affected overall positively firm performance in the all quantile levels. Secondly, CSR also have a positive impact on firm performance in the overall all quantile levels. By these results, I recommend that entrepreneurship and CSR should a positive impact on the firm performance for the small and medium business companie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firm performance. I use the conditional quantile regression as well as the ordinary least square (OLS) with 300 samples, only medium and small size companies. I found firstly, entrepreneurship affected overall positively firm performance in the all quantile levels. Secondly, CSR also have a positive impact on firm performance in the overall all quantile levels. By these results, I recommend that entrepreneurship and CSR should a positive impact on the firm performance for the small and medium business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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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서, 기업가정신 및 CSR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CSR은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하여 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이 많이 선행연구에서 나타났지만, 국내기업 중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은 많지 않다.
물론, 기업 크기의 다양한 차이가 현재 존재하고, 많은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기업가 정신은 이러한 기업이 가지고 있고 내재적인 한계를 뛰어넘는데 매우 적절하고,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 본 연구에서 기업의 크기를 중소기업에 맞추어서 진행 하고자 한다[4][10-14].
Porter & Kramer (2011)[6]는 CSR개념을 더욱 더 발전시켜서 기업자체의 경쟁력 강화 및 기업이 속해있는 지역의 사회적 경제적 향상을 시킬 수 있는 CSV개념을 도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SR의 경영성과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경영성과는 기업의 매출 증가, 시장점유율 향상, 고용개선 등 다양한 질문을 통해서 측정되었다.
본 장에서는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 고유의 변수들을 이용하여 기업의 이익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앞장에서도 설명한 봐와 같이 분위 회귀분석의 설명은 간략하게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최고 경영자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그리고 외부협력 등을 포함하는 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CSR를 통한 중소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2: 중소기업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분위별로 향상 일정하게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2-2: 중소기업 CSR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분위별로 향상 일정하게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가설1: 중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중소기업 CSR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표 3]에서 보듯이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제품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그리고 공격적인 부분에 대해서 각각 7-Likert 형식의 7점 척도로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CSR은 윤리적 기업경영, 거래업체와의 공정성, 소비자와의 거래, 및 친환경적인 제품 등에 관한 설문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역사는 각각의 설립년도가 기준이 되었다.
7% 그리고 공동대표로 되어 있는 1개의 회사도 있었다. [표 3]에서 보듯이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제품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그리고 공격적인 부분에 대해서 각각 7-Likert 형식의 7점 척도로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CSR은 윤리적 기업경영, 거래업체와의 공정성, 소비자와의 거래, 및 친환경적인 제품 등에 관한 설문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재구성 하였으며, 척도(likert)는 7점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CSR 문항에 KLD STATS(Statistical Tool for Analysis of Trends)에서 발행하는 CSR지표가 바탕이 구체적으로 세부 항목을 만들어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아울러 한국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에서 발행하는 CSR지표도 문항을 만드는데 참고가 되었다.
그리고 기업의 역사는 각각의 설립년도가 기준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경영성과는 크게 기업의 매출액에 대한 부분과 2014년 및 2015년 상반기까지 수익성을 이전과 비교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기존의 중소기업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선행연구에서 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의 변수를 전통적인 회귀분석으로 인과관계를 변동을 측정하여 사용하였다. 선형 회귀분석 방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인 최소자승법인 회귀분석법(OLS)은 Conditional Mean(조건부 평균값)을 이용하여 추정한 값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경영자의 기업가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활동이 기업의 이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기업의 변수들, 즉, 기업의 운영설립 후 운영한 기간, 그리고 최고 경영자의 성별 및 나이를 등을 통제변수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재구성 하였으며, 척도(likert)는 7점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CSR 문항에 KLD STATS(Statistical Tool for Analysis of Trends)에서 발행하는 CSR지표가 바탕이 구체적으로 세부 항목을 만들어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아울러 한국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에서 발행하는 CSR지표도 문항을 만드는데 참고가 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최고 경영자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그리고 외부협력 등을 포함하는 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CSR를 통한 중소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전국에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15년 8월부터 9월사이 총 300개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한국의 중소기업의 차지하는 비중이 앞서 말한바와 같이 한국 전체기업의 99%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2].
한국의 중소기업의 차지하는 비중이 앞서 말한바와 같이 한국 전체기업의 99%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2]. 중소기업 중 각각 150개의 제조업과 비제조업의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포함된 실증분석에 포함된 특성은 아래의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분위회귀분석과 최소자승법(OLS)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된 결과 값은 전통적으로 분석된 OLS값에 비해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며, 몇몇의 결과 값은 매우 흥미로운 분석이 가능하다.
성능/효과
CSR은 중소기업에서 단기적으로 경영성과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생각과는 달리 전반적으로 모든 분위수에서 긍정적으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쳤다. 이런 결과를 통해서 CSR이 기존 연구가 외부 이해관계자의 초점을 맞추었거나, 대기업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면 이제는 한국의 중소기업에서도 좀 더 그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유,무형의 영향을 규명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포함된 실증분석에 포함된 특성은 아래의 [표 1]과 같다. 대상 기업 대표자의 연령은 50-59세 54% 그리고 60세는 36%를 차지해서 상대적으로 50대 이후가 전체에 90%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표 2]에서 조사기업의 소재지 별로 살펴보면 서울 28.
둘째, 분위회귀분석(Conditional quantile) 결과를 보면 우선 각 분위수마다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다른 것으로 나타난다. 우선, 기업가 정신은 아주 재미있는 결과값이 나왔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정리해보면, 기업가 정신 변수는 중위 분위수부터 상위 분위수까지 유의수준(1–10%)사이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기업 경영성과에 준 것으로 보여진다.
셋째, CSR 변수 또한 전반적으로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선, 0.
[표 4]에서 보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OLS 결과 값을 보면 기업가 정신은 오히려 경영성과에 미세하지만 (-)의 영향을 기각역 0.1에서 유의한 값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예상했던 부분과 다른 결과 값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분위회귀분석과 최소자승법(OLS)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된 결과 값은 전통적으로 분석된 OLS값에 비해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며, 몇몇의 결과 값은 매우 흥미로운 분석이 가능하다. [표 4]에서 보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으로 기업의 이익의 증가는 그 분위별 결정요인이 다를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추론한다. 그래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루었던 전통적인 OLS 회귀분석과 Quantile Regression Model(분위회귀분석)을 함께 사용하여, 분석결과를 제시할 예정이다. 이는 기존 분석 결과 및 새로운 방법을 동시에 보여줌으로써 기업의 이익이 분위별로 기업가정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기업의 가지고 있는 고유의 변수들의 영향력이 다른 것을 알아내는데 아주 유용하다고 생각된다.
첫째,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을 사용했지만, 그 기업가정신의 크게 세 가지 영역, 위험감수성, 혁신성, 공격성을 나누어서 보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둘째, CSR에서도 다양한 범주로 나누어서 볼 수 있지만 이 부분에서도 본 연구는 잘 반영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에서도 창업시점에 대해서는 통제변수로 사용하였지만, 중소기업 중에서도 다양한 중견기업이냐 소기업이냐에 따라서 기업의 특성이 달리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상대적으로 대기업에 비해서 CSR에 대한 인식의 높지 않은 상태에서 중소기업에서 적극적으로 CSR을 활용하여 기업의 내부 구성원의 긍정적으로 미치는 효과, 지속 가능한 기업의 성장 및 기업의 가치제고, 타 기업의 비해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활용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 즉, 본 연구는 향후 기업가 정신 및 CSR에 대해서 좀 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심도 있게 진행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몇 가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한계점 및 후속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을 사용했지만, 그 기업가정신의 크게 세 가지 영역, 위험감수성, 혁신성, 공격성을 나누어서 보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둘째, CSR에서도 다양한 범주로 나누어서 볼 수 있지만 이 부분에서도 본 연구는 잘 반영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에서도 창업시점에 대해서는 통제변수로 사용하였지만, 중소기업 중에서도 다양한 중견기업이냐 소기업이냐에 따라서 기업의 특성이 달리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을 좀 더 확장해서 이러한 변수들을 충분히 반영하여 연구를 진행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에서의 기업의 성장을 위해 최고 경영자의 기업가 정신이 매우 중요한 부분인 이유는 무엇인가?
경영환경에 능동적인 대처가 요구되는 2012년 현재 한국의 전체 기업의 99%가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여기에 종사자 또한 88%에 해당된다[2]. 이러한 한국의 현실에 중소기업이 국가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며, 경제 성장력의 확충 및 일자리 창출에 직접적인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직의 시스템이 덜 갖추어져 있고, 연구개발, 생산, 유통, 운영 및 가격정책까지 많은 부분을 최고 경영자에 의존해야 되는 부분이 있다[3]. 그리하여, 중소기업에서의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 최고 경영자의 기업가 정신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기업가 정신은 어떠한 기업가적 행동으로 구성되는가?
기업가 정신은 몇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살펴 볼 수 있지만, 기업의 전략적 차원의 세 가지 영역 즉, 위험감수성, 혁신성, 공격성을 기업가적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10]. 이후, 기업가적인 행동에 경쟁적인 공격성 및 자율성을 추가하여 기업가적 지향성을 발전시켰다[11].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기업가 정신이란 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일종의 행동과 태도를 말하는 것이며, 기업가 정신은 Schumpeter(1934)의 혁신의 관점에서 정의한 이후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장경제의 혁신성 및 역동성인 측면에서 성장 발전 하였다. 새로운 것을 창출하기 위해 탐색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으로 간주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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