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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에서 기업가정신의 발현과 마켓리더십
Entrepreneurship and Market Leadership in Cultur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417 - 426  

한유진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서비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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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은 인간의 창작성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문화산업에서는 기업가의 역할보다는 개인 창작자의 영감과 아이디어 등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왔다. 하지만 최근 "한류(韓流)" 등의 영향으로 인해 문화산업에서 기업가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혁신지향성, 위험감수성, 선발자우위, 종업원에 대한 보상, 재도전용이성이 마켓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위험감수성, 선발자우위, 종업원에 대한 보상, 재도전용이성의 경우에는 모두 마켓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리더의 혁신 지향성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못하였다. 이는 문화산업에서 마켓리더십을 가지기 위해서는 리더의 직관보다 구성원들의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더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문화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전략을 수립하거나 정부에서 정책을 결정할 때, 기업가정신이 강조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lture industry has been considered very important as firms utilize human creativity as the main source for providing high-value-added services. In this industry, the inspirations and ideas of individual creators have been stressed rather than the roles of entrepreneurs so far. However, in rec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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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최근 “한류(韓流)”의 등장, 유튜브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의 활용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입지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3][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 산업에 있어서 기업가정신의 발현이 마켓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글로벌시장에서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기업들이 시장지배력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산업에서 기업가정신의 발현과 마켓리더십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리더의 혁신지 향성, 위험감수, 선발자우위, 종업원에 대한 보상, 재도전 용이성으로 구성된 다섯 가지 요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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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산업의 기업가와 일반 기업가의 차이점은? 문화산업의 기업가들은 창작물을 성공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고객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기 때문에[10] 일반적인 기업가들과 다른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진다[3]. 첫째, 문화기업가는 생산에 참여하는 동기가 사회적 가치 및 개인적 선호와 이윤 추구의 목적이 같이 결합된 형태인 경우 많다. 둘째, 문화와 관련된 사업은 사회적 네트워크를 이루는 구성원들에 의해 일시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 하기 때문에, 임시적 프로젝트 단위의 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강조된다. 셋째, 문화기업가는 상하관계 (top-down)보다 전문 인력간의 긴밀한 접촉과 자유로운 분위기의 의사소통 방식에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싶어 한다.
문화산업이란? 문화산업은 음악, 방송, 영화, 출판, 디자인 등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문화적 성격의 상품과 서비스의 창조와 생산, 유통에 관련된 산업을 말하며 [2],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5]. 첫째, 하나의 문화상품이 창조된 후 다른 산업의 상품으로써 활용이 지속되면서 가치가 증대 하기 때문에 전후방연관효과1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크다.
기업가정신이란? 문화산업은 대부분 창의성에 기반하기 때문에 기업 가정신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6][10]. 기업가정신은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을 바탕으로 자원의 제약을 극복하고 창업을 하거나 신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성향을 말한다[7-9]. 문화산업의 기업가들은 창작물을 성공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고객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기 때문에[10] 일반적인 기업가들과 다른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진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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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N. Garnham, "From Cultural to Creative Indus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Vol.11, No.1, pp.15-29, 2006. 

  2. UNESCO/UNDP, Creative Economy Report, 2013. 

  3. 임지영, 구문모, "문화예술축제에서의 문화적 기업가 정신에 대한 고찰: 프랑스 아비뇽 축제를 중심으로," 유럽연구, 제33권, 제4호, pp.251-293, 2015. 

  4. 김예구, "방탄소년단(BTS) 사례를 통해 본 디지털시대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KB 지식비타민 18-18호, 2018. 

  5. 김기현, "문화산업 정책의 변동에 관한 소고," 문화콘텐츠연구, 제2호, pp.31-68, 2012. 

  6. N. Wilson and D. Stokes, "Managing Creativity and Innovation: The Challenge for Cultural Entrepreneurs,"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Enterprise Development, Vol.12, No.3, pp.366-378, 2006. 

  7. D. Miller,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Vol.29, No.7, pp.770-791, 1983. 

  8. G. T. Lumpkin and G. G. Dess, "Enrich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A Replay to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r Pioneer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pp.605-607, 1996. 

  9. R. Mahmood and H. Norshafizah,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of Women-Owned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Malaysia: Competitive Advantage as a Mediator,"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Vol.4, No.1, pp.82-89, 2013. 

  10. A. Hausmann and A. Heinze, "Entrepreneurship in the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ies: Insights from an Emergent Field," Artivate: A Journal of Entrepreneurship in the Arts, Vol.5, No.2, pp.7-22, 2016. 

  11. R. Miles and C. Snow, Organizational Strategy, Structure, Structure and Process, London: McGraw Hill, 1978. 

  12. K. M. Eisenhardt and S. L. Brown, "Competing on the Edge: Strategy as Structured Chaos," Long Range Planning, Vol.31, No.5, pp.786-789, 1998. 

  13. J. G. Covin and D. P. Slevin, "A Conceptual Model of Entrepreneurship as Firm Behavio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16, No.1, pp.7-26, 1991. 

  14. D. L. Sexton and N. Bowman, "The Entrepreneur: A Capable Executive and Mor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1, No.1, pp.129-140, 1986. 

  15. D. F. Kuratko and R. M. Hodgetts, Entrepreneurship: Theory, Process, Practice( 7th Ed), Canada: Thomson South-Western, 2007. 

  16. P. Golder, and G. Tellis, "Pioneering Advantage: Marketing Logic of Marketing Legend?,"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0, No.2, pp.158-170, 1993. 

  17. J. Hagel and M. Singer, "Unbundling the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77, No.2, pp.133-141, 1999. 

  18. N. Gandal, "The Dynamics of Competition in the Internet Search Engine Market,"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19, No.7, pp.1103-1117,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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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이춘우, 한유진, 김도현, 서유미, 이경원, 이희우, 이영달, 기업가정신의이해,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2014. 

  26. S. Subramanian and M. V. Kumar, "Coping with Failure, Mental Health and Career Intentions among Failed Entrepreneurs," Asia Pacific Business Review, Vol.5, No.1, pp.120-125, 2009. 

  27. 김예지, 이민화, "재도전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창업학회지, 제12권, 제5호, pp.101-128, 2017. 

  28. R. D. Buzzell, B. T. Gale, and R. G. Sultan, "Market Share-a Key to Profitability," Harvard Business Review, Vol.53, No.1, pp.97-106, 1975. 

  29. Farris, N. T. Bendle, P. E. Pfeifer, and D. J. Reibstein, Marketing Metrics: The Definitive Guide to Measuring Marketing Performance,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earson, 2010. 

  30. 이정우, 김선우, 김영환, 김형주, 손하늬, 지역별 기업가정신 실태비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조사연구 2016-13-02, 2016. 

  31. 정지영, 노태우, 한유진, "기술혁신을 위한 외부지식탐색 전략 : 소기업 vs 중기업," 벤처창업연구, 제9권, 제5호, pp.173-180, 2014. 

  32. Eruopen Uniton, Encouraging Entrepreneurship at Local and Regional Leve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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