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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의 이민정책과 한국인 은퇴이주의 조우(遭遇)
A Study of the Cultural Characteristics and Meanings of the Encounter between Malaysian Migration Policy and Korean Retirement Migration in Malays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555 - 568  

홍석준 (목포대학교 문화인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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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말레이시아를 대상으로 말레이시아의 이민정책(migration policy)과 한국인들의 말레이시아로의 은퇴이주(retire migration)의 조우(遭遇, encounter)의 문화적 특징과 의미, 즉 말레이시아 이민정책의 특징과 한국인들의 말레이시아로의 은퇴이주가 어떻게 상호 조우하고, 또한 그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며, 그 의미는 무엇인지에 관해 이를 말레이시아 이민정책의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와 현지조사가 병행되었는데, 특히 현지조사에서는 주요 제보자들(key informants)에 대한 인터뷰(interview)와 관찰(observation) 방법을 주로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 먼저 말레이아 이민정책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한국인들의 말레이시아로의 은퇴이주와 연관시켜 접근함으로써, 말레이시아의 이민정책과 한국인들의 말레이시아로의 은퇴이주와는 어떠한 상호관계가 있으며, 그 문화적 특징과 의미는 무엇인지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말레이시아 은퇴이주는 MM2H(Malaysia My 2nd Home) 제도 및 은퇴이주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인해 자녀교육을 위한 도구로 변용되어 활용되거나 혹은 은퇴이주 자체를 취미활동이나 여가생활의 일부로 간주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런 이유로 타국으로의 이주임에도 불구하고 은퇴 및 이주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 없이 임하거나 혹은 낭만적인 기대로 임함으로써, 결국 대부분 별다른 성과 없이 귀국하는 사례들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말레이시아의 이민정책과 한국인들의 말레이시아로의 은퇴이주를 대상으로 그 특징과 의미를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 고찰함으로써, 한국과 말레이시아 사이의 인적 교류와 이주를 통한 한국과 말레이시아 사이의 교류와 협력의 문화적 특징과 의미를 이해하고, 나아가 한국과 말레이시아 사이의 교류와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술적,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and meanings of the encounter between Malaysian migration policy and Korean retirement migration in contemporary Malaysia. For this purpose, I describe and analyze the features and implications of migration policy in Malaysia, and understand the cultur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레이시아를 구성하고 있는 종족엔 무엇이 있는가? 말레이시아는 이슬람을 신봉하는 말레이인을 비롯하여 화인(華人, Malaysian Chinese)과 인도계(Malaysian Indian), 동 말레이시아 사라왁(Sarawak) 주의 이반(Iban) 족, 사바(Sabah) 주의 까다잔(Kadazan) 족, 그리고 오랑아슬리(orang asli, 원주민)라 불리는 원주민 등 문화적 다양성과 종족적 복합성을 지닌 다양한 종족들이 살아가고 있는, 소위 '다문화사회(multicultural society)', ‘다종족사회(multiethnic society)’의 역사와 전통을 오랫동안 보유해 온 국가이기 때문에, 한국인 은퇴이주자들을 포함한 외국인에 대한 혐오감이나 거부감, 또는 경계심이 상대적으로 적은 나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이유로, 말레이시아는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은퇴이주 대상 국가에서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왜 한국 사회에서 은퇴이주를 고려하는 경향이 나타나는가?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고령화 사회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은퇴를 앞두고 있는 한국인들 중 평화롭고 안락한 노후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보내기 위해 ‘은퇴이주’2를 고려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을 위시로 하여 동남아시아로의 한국인 은퇴이주자들의 숫자는 날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역이주 현상은 왜 발생하는가? 이러한 현상은 은퇴이주에 대한 막연한 기대로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갖고 철저히 준비하지 못한 한계와 또 부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이주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런 문제점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다시 돌아오면 되는 단순한 결정의 문제가 아니라 노후의 인생설계를 재설계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는 점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박공주, 김양희, 박정윤, "은퇴 후 귀농인의 농촌 이주준비 및 농촌 적응과정 실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45권, 제1호, pp. 9-21, 2000. 

  2. 박공주, 윤순덕, 강경하, "은퇴 후 귀농인의 농촌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농촌계획, 제12권, 제4호, pp. 63-76, 2006. 

  3. 윤순덕, 강경하, 박공주, 이정화, "도시 장년층의 은퇴 후 농촌이주의사 결정요인," 한국노년학, 제25권, 제3호, pp. 139-153, 2005. 

  4. 윤순덕, 박공주, "도시민의 은퇴 후 농촌정주에 대한 수요분석," 농촌계획, 제12권 제2호, pp. 37-47, 성정현 외, 2015, 2006. 

  5. 김동엽, "동남아 은퇴이주의 실태와 전망," 동아연구, 제57권, pp. 233-267, 2009. 

  6. 스티븐 카슬, 마크 J. 밀러 공저, 한국이민학회 역, 이주의 시대, 일조각, 2003. 

  7. 마이클 새머스 저, 이영민 외 역, 이주: 21세기 경제적?정치적?사회적?문화적 논쟁들의 중심이주와 이민, 도서출판 푸른길, 2013. 

  8. http://blog.daum.net/khc0373/12019412 url. (검색일: 2014. 7. 8.) 

  9. 성정현, 홍석준, 그들은 왜 기러기 가족을 선택했는가, 한울, 2013. 

  10. Laws of Malaysia. Immigration Act 1959/63(ACT 155), Regulations and Orders & Passports Act 1966(ACT150) and Orders (As AT 10th September 2013), International Law Book Services: Malaysia, 2013. 

  11. http://blog.naver.com/esjpark?RedirectLog&logNo110130257712 url.(검색일: 2014. 7. 8.) 

  12. http://blog.naver.com/esjpark?RedirectLog&logNo110133832048 url.(검색일: 2014. 7. 8.) 

  13. 조선일보, 2006, "이민자들 동남아행 열품, '죽기 살기로 일해 봤자 한국선 집 한 칸도...' 박람회에 5만 명 몰려 영어조기유학도 각광," url. (검색일: 2014. 7. 8.) 

  14. 조선일보, 2008. "'묻지마' 은퇴이민, 잘못 결정했다 낭패," url. (검색일: 2014. 7. 8.) 

  15. 중앙일보, 2006, "롯데관광, 동남아 실버이민 관심 고조에 따라 My Second Home 답사여행 출시," url. (검색일: 2014. 7. 8.) 

  16. 한국일보, "제2인생은 길다, 해외로 은퇴 이주붐: 필리핀?말레이시아 작년 3600명 선 귀족생활 꿈꾸면 실망, 현지화 필수," url. (검색일: 2014. 7. 8.) 

  17. 홍석준, 한국인들의 말레이시아로의 은퇴이주의 문화적 특징과 의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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