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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과 삶의 만족도 관계 -주관적 기대감의 매개효과 검증-
The Influence of Consumption Level on Life Satisfaction in Baby-Boom Generation -Mediating Effect of Subjective Expect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666 - 674  

박서영 (신구대학교) ,  최희정 (연세사회복지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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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주관적 기대감(생활수준 및 정부정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에서 활용된 자료는 한국노동연구원의 2012년 제4차 고령화연구패널 조사이며, 베이비붐 세대인 1955년생부터 1961년생 1,75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SPSS 21.0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모형을 분석하였으며,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비붐 세대의 삶의 만족도에 소비수준이 미치는 효과는 주관적 기대감에 부분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베이비붐 세대의 주관적 기대감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이론적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consumption level on the life satisfaction of baby-boom generation and further examines the mediating effect of subjective expectation(standard of living and government policy). This research uses the panel survey to explore ageing society in 2012 made by Korean La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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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차 자료를 사용하고, 제4차 고령화연구패널 조사의 대상자가 모든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하지 않은 연구의 한계를 가지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주관적 기대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4차 년도 고령화연구패널 조사 대상자 중에서 베이비붐 세대에 속하는 1955년생부터 1961년생까지의 1,75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미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노인들에 대한 인식이나 노인들 스스로의 인식이 크게 변화 되었으며,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긍정적인 주관적 기대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다양한 요인들 중, 소비에 주목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와 비슷한 차원에서 베이비붐 세대의 맥락적 요인 중 소비의 차원을 선택하고, 내적요인으로 볼 수 있는 주관적 기대감의 매개효과를 통한 삶의 만족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을 목표로 한다.
  • 신 노년층이라 불리는 새로운 소비 집단으로서의 베이비붐 세대는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노년기가 되어도 이전과 같은 라이프스타일을 고수할 것이고, 규모는 작아질지라도 같은 패턴의 소비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큰 틀에서 이들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소비수준에 주목하고자 한다.
  • 정운영, 정세은[16]은 대부분의 노인들은 근로소득이 없거나 아주 적은 상태에서 소비가 발생되기 때문에 경제적 측면의 복지수준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소비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를 통해서도 베이비붐 세대의 삶의 만족도를 생각할 때 소득만큼이나 소비와의 관련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검증을 하고자 한다.
  • 한편, 삶의 만족도는 소득, 소비와 같은 객관적인 외적요인과 더불어 주관적 기대감과 같은 내적요인이 동시에 작용[10]되기 때문에 소비수준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조금 더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기대감에 대한 검토 및 검증을 실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베이비부버 세대의 소비수준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2)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이 주관적 기대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3)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주관적 기대감은 매개효 과를 나타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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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0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모형을 분석하였으며,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비붐 세대의 삶의 만족도에 소비수준이 미치는 효과는 주관적 기대감에 부분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베이비붐 세대의 주관적 기대감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이론적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베이비붐 세대란 무엇인가? 현재 총 인구의 14.7%를 차지하고 있는[5] 베이비붐 세대는 1955년부터 1963년에 태어난 사람들로, 2010년부터 은퇴가 시작되었고 2018년이 되면 베이비붐 세대의 막내에 해당되는 1963년생이 55세로 은퇴를 함으로써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완성된다. 즉 베이비붐 세대 수백만 명이 본격적으로 은퇴를 시작하게 되면서 세수 감소와 재정악화, 일자리 부족 등 각종 사회경제적인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단순 복지 수혜 대상으로 접근하는 시각에서 벗어나 그에 상응하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삶의 만족도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삶의 만족도는 학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으나, Havighurst[18]에 의하면, 각 개인이 인지하는 현재 자신의 삶에 대한 주관적 평가이며, 정서적으로 만족스러운 정도이다. 삶의 만족도 개념과 관련하여 1970대 이후 인지적 차원과 주관적 차원으로 구성되는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being)이 중시되고 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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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박주연, 김숙,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노인의 가족 내 역할과 지위에 관한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7권 제2호, pp. 185-206, 2013. 

  2. M. Carrigan and I. Szingin, "The Representation of Older People in Advertisements," J. of the Market Research Society, Vol. 41, No. 3, pp. 311-326, 1999. 

  3. 부경희, "'젊은 오빠' 인식, 인지 연령이 노인의 소비행태에 미치는 영향," 광고정보, Vol. 299, pp. 38-41, 2006. 

  4. 양정혜, "TV광고가 재현하는 고령화 시대의 노인,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7권, 제1호, pp. 72-105, 2011. 

  5.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KOSIS국가통계포털. 2010. 

  6. 통계청, 사망원인통계, KOSIS국가통계포털. 2014. 

  7. 이수진, "베이비붐세대 은퇴 봇물, 여가소비문화 활성화해야," 경기개발연구원, GRI정책제안, 2012. 

  8. 최인영, 최혜경, "한국 중년세대의 가치관 특성 및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14권, 제1호, pp. 81-109, 2009. 

  9. 백학영, "빈곤지위와 가구유형에 따른 노인가구의 소비특성 차이 분석," 한국노년학, 제30권, 제3호, pp. 911-931, 2010. 

  10. 유태균, 반정호, "중고령자 삶의 질 변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2호, pp. 349-372, 2012. 

  11. 유재학, "SVM을 이용한 신노년층의 생활 만족도 예측 모형,"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6권, 제1호, 2009. 

  12. 오민정, 정진철, 전상철, "고령소비자의 소비패턴과 브랜드선택에 영향을 주는 매커니즘에 관한 연구동향," 경영컨설팅 리뷰, 제2권, 제2호, pp. 27-49, 2011. 

  13. 남승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 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제7권, 제3호, pp. 433-453, 2006. 

  14. 최혜경, "성공적인 노화에 대한 기대를 통한 한국 노인들의 소비자 욕구 탐색," 소비자교육정책연구, 제7권, 제2호, pp. 23-38, 2011. 

  15. 권중돈, 조주연, "노년기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요인," 한국노년학, 제20권, 제3호, pp. 61-76, 2000. 

  16. 정운영, 정세은, "저소득 노인가계와 고소득 노인가계의 소비지출구조 및 결정요인의 비교," 사회보장연구, 제26권, 제4호, pp. 21-48, 2010. 

  17. 김기향, 김용민, 정태영, "베이비붐 세대의 건강 행태, 건강상태, 의료이용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의료경영학연구, 제7권, 제1호, pp. 1-12, 2013. 

  18. R. J. Havighurst, Middle Age and Aging, Chicago, The Univ. of Chicago Press, 1968. 

  19. 김미령, "베이비붐세대, X세대, 준고령세대 여성의 삶의 질 구성요소 비교연구," 노인복지연구, 통권51호, pp. 7-34, 2011. 

  20. 한석태, "노인 삶의 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객관적 변수와 주관적 변수의 비교," 한국행정학보, 제42권, 제3호, pp. 441-461, 2008. 

  21. 김희숙, 유광자, "베이비붐 세대 남성의 주관적 삶의 질 영향요인,"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24권, 제4호, pp. 461-470, 2013. 

  22. 김영근, "고령친화 용품의 소비와 관련된 노인 소비자 행태 특성-대구시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제29권, 제1호, pp. 21-35, 2009. 

  23. 최옥금, "노인 가구의 소비지출 유형화 영향 요인 분석," 노인복지연구, 통권51호, pp. 277-296, 2011. 

  24. 김지열, "고령친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인 소비지출 특성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1권, 창간호, pp. 45-63, 2008. 

  25. 서정희, "노인소비자의 구매문제 인식 유형과 관련변수-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0권, 제2호, pp. 365-376, 2011. 

  26. 이소정, "노인가구의 소비실태 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Issue & Focus, 통권25호, pp. 1-8, 2010. 

  27. 정순둘, 김성원, "베이비부머와 예비노인의 신체적 노후준비 영향요인: Andersen과 Newman 모델의 적용," 노인복지연구, 제59권, pp. 237-256, 2013. 

  28. 신학진, "베이비붐 세대의 경제수준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노후준비의 매개효과와 취업, 출생코호트의 조절효과," 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4호, pp. 161-18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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