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R(Virtual Reality)을 활용한 술기실습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술 수행자신감, 학습자기효능감, 수행능력,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Nursing Skills Practice using VR(Virtual Reality) on Competency and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Learning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4, 2022년, pp.47 - 55  

하영옥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권수진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주이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송정희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VR(Virtual Reality)을 활용한 술기실습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술 수행자신감, 학습자기효능감, 수행능력 및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무작위 대조군 전후 설계의 실험연구로서 간호학과 3학년 학생 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 35명에게는 VR을 활용한 술기실습을 적용하였고, 대조군 35명에게는 모형을 활용한 전통적인 술기실습을 적용한 후 두 군 모두 간호술 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 자료수집은 간호술 수행자신감, 학습자기효능감, 실습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VR을 활용하여 술기실습을 한 실험군과 전통적인 술기실습을 한 대조군 간 간호술 수행자신감, 학습자기효능감, 수행능력, 실습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군과 대조군 각 군의 유치도뇨와 기관절개관 관리 수행 자신감은 실습 전보다 실습 후 모두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실험군(p=.000, p=.000), 대조군(p=.007, p=.000))가 나타났다. 학습자기효능감도 각 군에서 실습 전보다 실습 후에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 (p=.000)가 나타났다. 따라서, VR을 활용한 술기실습은 감염병 등으로 전통적인 술기실습이 원활하게 운영되기 어려운 상황에서 간호학생의 간호술 실습 시 활용 가능한 교육방법으로 고려될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nursing skills practice using VR(Virtual Reality) on competency and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learning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is study used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design. The 35 patients in the experi...

주제어

참고문헌 (31)

  1. J. H. Lee. (2020). Realistic Content (AR,VR, 360° Utilization and Improvement in Non-face-to-face Training-Focused on Elementary Schoo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6(3), 369-377. DOI : 10.18208/ksdc.2020.26.3.369 

  2. Y. J. Kim. (202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enario-based Admission Management VR content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6(1), 209-216. DOI : 10.9708/jksci.2021.26.01.209 

  3. J. H. Sim & S. H. Cho. (2021). Research and Development of Virtual School Life Experiencing Contents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the Untact Era.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25(1), 108-114. DOI : 10.12673/jant.2021.25.1.108 

  4. C. R. Kim, K. W. Kim, H. J. Park, Y. W. You & U. R. Oh. (2021). VR-based Traditional Korean Musical Instrument Experience for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26(1), 238-241. DOI : 10.3745/PKIPS.y2021m05a.238 

  5. C. Plotzky, U. Lindwedel, M. Sorber, B. Loessl, P. Konig, C. Kunze, C. Kugler & M. Meng. (2021). Virtual reality simulations in nurse education: A systematic mapping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101(9), 104868. DOI : 10.1016/j.nedt.2021.104868 

  6. S. J. Kang, C. M. Kim, H. S. Lee, J. W. Nam & M. S. Park. (2020). Integrative Review on Nursing education Adopting Virtual Reality Convergence Simul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1), 60-74. DOI : 10.22156/CS4SMB.2020.10.01.060 

  7. S. K. Kim, M. R. Eom & M. H. Park. (2019).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 -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2), 661-670. DOI : 10.22156/CS4SMB.2020.10.01.060 

  8. Y. M. Chang & C. L. Lai. (2021). Exploring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 using immersive virtual reality to learn nursing skills. Nurse Education Today, 97, 104670. DOI : 10.1016/j.nedt.2020.104670 

  9. Y. J. Jee, B. R. Kim & K. M. Woo. (2021). Factors Affecting Core Basic Nursing Skills Proficiency in 3rd and 4th Years of Nursing College : Focus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General Characteristics. Alcohol and Health Behavior Research, 22(1), 49-56. DOI : 10.15524/KSAS.2021.22.1.049 

  10. J. H. Park & D. Y. Lee. (2020). The Effect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on Performance Confidence, Clinical Performance Capacity and Core Nurs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3), 281-289. DOI : 10.15207/JKCS.2020.11.3.281 

  11. I. S. Lee & C. S. Park. (2015).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3), 297-307. DOI : 10.7739/jkafn.2015.22.3.297 

  12. S. O. Kim & B. H. Kang. (2016).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efficacy for Core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172-182. DOI : 10.5762/KAIS.2016.17.8.172 

  13. A. K. Kim.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v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College Students.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15(2), 149-160. 

  14. A. K. Kim & R. W. Kim. (2018). Effects of Self Reflective Practice using Cellular Phone Video Recordings on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PracticeSatisfaction, Learning Self-efficacy and Core Basic Nursing Skills Achieve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11), 665-678. DOI : 10.5392/JKCA.2018.18.11.665 

  15. E. J. Yoon & Y. M. Park. (2017). The Effects of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Confidence and Anxie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5), 39-45. DOI : 10.22156/CS4SMB.2017.7.5.039 

  16. A. L. Butt, S. K. Edgren & A. Ellertson. (2018). Using game-based virtual reality with haptics for skill acquisi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6, 25-32. DOI : 10.1016/j.ecns.2017.09.010 

  17. J. H. Park. (2020). Adaptation of VR 360-degree Intravenous Infusion Educational Content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4), 165-170. DOI : 10.17703/JCCT.2020.6.4.165 

  18. F. Q. Chen, Y. F. Leng, J. F. Ge, D. W. Wang, C. Li, B. Chen & Z. L. Sun. (2020).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 in nursing education: meta-analysis.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2(9), e18290. DOI : 10.2196/18290 

  1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Accreditation criteria of nursing education. 

  20. H. W. Ayres. (2005).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Raleigh. 

  21. S. Y. Park & Y. R. Kweon. (2012).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o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1), 79-88. DOI : 10.12934/jkpmhn.2012.21.1.79 

  22. M. S. Yoo. (2001).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3. E. H. Chang. (2016). Effects of Self-Evaluation Using Video Recording Method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y in Basic Nursing Skills, Satisfaction Levels, Learning Motivations during Open Laboratory Hours : focusing on Foley Catheterizatio. Master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24. M. K. Ahn & C. M. Lee. (2021). Development and Effects of Head-Mounted Display-Based Home-Visits Virtual Reality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51(4), 465-477. DOI : 10.4040/jkan.21051 

  25. P. Moule, K. Pollard, J. Armoogum & S. Messer. (2015). Virtual patients: Development in cancer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5(7), 875-880. DOI : 10.1016/j.nedt.2015.02.009 

  26. S. M. Lim & Y. R. Yeom. (2020). The Effect of Education Integrating Virtual Reality Simul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10), 100-108. DOI : 10.22156/CS4SMB.2020.10.10.100 

  27. M. Verkuyl, D. Romaniuk, L. Atack & P. Mastrilli. (2017). Virtual Gaming Simulation for Nursing Education: An Experiment. Journal of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3(5), 238-244. DOI : 10.1016/j.ecns.2017.02.004 

  28. Y. Gu, Z. Zou & X. Chen. (2017). The Effects of vSIM for Nursing as a Teaching Strategy on Fundamentals of Nursing Education in Undergraduat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3(4), 194-197. DOI : 10.1016/j.ecns.2017.01.005 

  29. K. A. Haerling. (2018). Cost-Utility Analysis of Virtual and Mannequin-Based Simulation. The Journal of the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13(1), 33-40. DOI : 10.1097/SIH.0000000000000280 

  30. H. S. Kim. (2021). Development of Nursing Program Based in Virtual Augmented Reality(VR/AR)-Literature Review. Journal of Health and Medical Science, 9(2), 1-10. 

  31. H. D. An, M. H. Seo, S. C. Lee, & H. K. Jung. (2018). Study for the presence and the interaction in the VR solar system education contents.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pp. 903-906). Jeongseon : The HCL Society of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