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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육의 효과성 메타분석
Meta-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Reading Instruction Using English Literature for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741 - 756  

김지영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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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어 동화를 읽기 교육에 활용한 여러 선행연구의 실험 결과를 개별 데이터로 보고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영어 동화 활용 읽기 지도의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실수업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설정하고 영어 동화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실험을 진행한 80편의 국내 발표 학술지 및 논문을 메타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유 초등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영어 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육은 인지적 정의적 영역 모두에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으며, 특히 초등 고학년보다 유아~초등 2학년에게서 더 높은 효과가 있다. 또한 영어 동화 읽기 지도 접근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 인지적 영역에서 하향식 모델, 균형식 모델, 상향식 모델의 순으로 그 효과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영어 동화를 많이 투입하는 것보다 적은 수의 동화라 하더라도 그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구안하여 적용하는 것의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English literature in reading instruction using meta-analysis of advanced researches. 80 studies published in Korea were selected for this research wherein the studies are in experimental nature on reading instruction using English literature. The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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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중 4편을 투입한 논문이 18편으로 제일 많은데, 이는 실험 설계와 관련하여 4개의 단원을 설정하고 각 단원에 따라 1편씩, 총 4편의 동화를 투입한 선행 연구가 많았기 때문이다. 7편 이상의 동화를 투입한 연구는 충분한 사례 수가 확보되지 않았기에 본 연구에서는 1편~6편 사이의 영어 동화를 적용한 선행 연구 논문들을 분석하여 그 효과크기 알아보고자 한다. 자율독을 활용하여 연구한 2건의 경우 역시 실험에 적용한 실제 동화의 정확한 수치가 명시되지 않아 이 요인 분석에서는 제외하였다.
  • 영어 초기 문식력 형성에 있어서 학습자의 나이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실험 대상의 나이에 따라 영어 동화책을 사용한 읽기 지도의 효과크기가 다를 수 있다. L2 학습자로서 초기 문식력과 읽기 능력 형성에 영어 동화의 활용이 얼마만큼의 효과를 가지는지 분석하기 위해서 영어 공교육을 시작하기 전인 취학 전 유아, 초등 1, 2학년과 공교육 실시 이후인 초등 3, 4학년과 본격적인 읽기 교육을 실시하는 초등 5, 6학년을 각각 하나의 학습자 군으로 구분하여 인지적, 정의적 효과크기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균형식 모델을 사용한 선행 연구의 수가 충분하지 않아 그 효과크기를 메타분석으로 나타내고 해석하여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참고치만 살펴보는 데 그 의의를 두기로 한다. 위 세 가지 영어 동화 읽기 지도법에 따른 효과크기 분석 결과는 [표 6]과 같다.
  • 분석 대상 논문을 살펴보면, 실험 기간이 길어도 1권만 가지고 상세하게 지도한 경우도 있었고, 상대적으로 비슷한 기간에 더 많은 동화를 활용한 연구도 있었다. 동화의 양에 따라 학습자들이 경험하는 영어 자료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동화의 양과 읽기 학습 효과 및 정의적 영역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먼저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한 연구가 학술지와 학위 논문으로 이중 발표된 경우보다 엄밀하게 검증되었다고 보이는 학술지를 선택하여 같은 연구 결과를 반복 분석하는 오류를 피했다. 본 연구는 영어 동화 활용 교육이 초기 문식력과 읽기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기 때문에, 수집된 선행 연구 중 유아 및 초등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한 것을 다시 목록화하였다. 더불어 실험 처치와 결과에 있어서 영어 동화 활용 교육의 효과성이 인지적 영역 중 ‘읽기’에 관한 내용 또는 정의적 영역에 관한 내용이 아닐 경우에는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효과크기의 산출 방법은 분석대상 논문의 데이터 유형과 각각의 효과크기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 방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된 평균차이(the standardized mean difference)를 사용한 효과크기에 의한 통합 방법[10]을 따랐는데, 이는 본 연구의 분석 대상 논문이 영어 동화를 사용하여 영어 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연속형 자료를 비교하여 측정이 이루어진 경우이기 때문이다.
  • 2015년 현재 ‘영어 동화’를 키워드로 하여 검색되는 국내 학술지와 학위 논문은 1,300여 건에 이르며, 영어 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육의 인지적ㆍ정의적 영역에서의 효과성을 입증하는 다수의 실험 연구와 다양한 케이스의 사례 분석 연구, 그리고 영어 동화를 활용한 수업 모형과 지도안 개발 등의 문헌 연구들이 주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통하여 영어 동화 활용 읽기 교육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읽기 지도에 있어서 영어 동화의 활용이 어떠한 효과를 가지는지, 보다 효율적인 활용 방안은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 영어 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육에 적용된 동화의 수에 따라 효과성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분석 대상 논문을 살펴보면, 실험 기간이 길어도 1권만 가지고 상세하게 지도한 경우도 있었고, 상대적으로 비슷한 기간에 더 많은 동화를 활용한 연구도 있었다.
  • 이 논문에서는 초기 문식력의 개념을 decoding skills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영어를 이해하며 읽고 쓸 수 있도록 인지적․정의적으로 준비된 상태‘로 규정하여 연구 내용을 전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바탕에서 본 연구는 메타분석 방법을 이용, 80편의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영어 동화가 실제 읽기 교육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지 여부와 그 효율적인 활용 방법을 살펴보았으며, 그로 인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공식적인 영어 공교육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이루어지지만, 한국 사회에서 영어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열의로 인해 이미 대부분의 유치원에서 조기영어교육이 일반화되어 있고, 초등 1, 2 학년의 경우에도 사교육이나 방과 후 교육을 통해 영어에 대한 경험이 일찍부터 시작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황을 반영하듯 많은 선행 연구들이 학교와 유치원 현장에서 영어 동화 활용에 관한 실태 분석과 더불어 다양한 실험과 수업 모형 및 자료 개발을 통해 읽기 교육에 있어서의 영어 동화의 효과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읽기 지도법은 학자에 따라 그 분류법이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상향식 모델(부호 중심 접근법), 하향식 모델(의미 중심 접근법), 균형식 모델(균형적 접근법)에 따라 유의한 효과크기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4]. 분석 대상 논문들은 이 중 한 가지 지도법만 활용한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인 하향식 모델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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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분석이란 무엇인가? 메타분석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연구 주제로 실시된 많은 통계적 연구를 다시 통계적으로 통합하고 종합하는 문헌 연구의 한 방법이다.”[16] 독립된 개별 문헌 연구의 경우, 자료의 수집과 해석의 과정에서 연구자 개인의 주관이 작용할 수 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메타분석에는 어떠한 한계가 존재하는가? 메타분석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연구 주제로 실시된 많은 통계적 연구를 다시 통계적으로 통합하고 종합하는 문헌 연구의 한 방법이다.”[16] 독립된 개별 문헌 연구의 경우, 자료의 수집과 해석의 과정에서 연구자 개인의 주관이 작용할 수 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선행 연구 결과들을 통계적으로 통합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강력하여 신뢰할 만한 결론을 도출하는 연구 방법이 바로 메타분석 방법이다.
영어 동화는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언어 능력의 발달뿐 만 아니라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인성 교육에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영어 동화의 경우, 재미있는 이야기를 학습 소재로 사용하므로 영어에 대한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동화를 활용한 영어 노래, 극화 활동, 웹 기반 이야기 자료 등의 다양한 영어 사용 환경들을 제공해 주어 영어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영어에 친숙해지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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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박영예, "초등학생들의 초기 영어 문해력 분석," 신영어영문학, 제49권, pp. 201-225, 2011. 

  2. 금소영, 정동빈, "알파벳 코드이해를 위한 전략," 현대영어교육, 제11권, 제1호, pp. 68-95, 2010. 

  3. 김정렬, 초등영어 교수법, 한국문화사, 2010. 

  4. 최연희, 전은실, 영어 읽기 교육론, 한국문화사, 2006. 

  5. 원용숙, "동화 속 매터니티의 양면성에 대한 반성적 시각," 아동교육, 제16권, 제1호, pp. 103-114, 2007. 

  6. 조초희, 정혜원, "동화 노래 부르기를 활용한 초등 영어 읽기 지도의 효과," 初等敎育硏究, 제28권, 제1호, 2013. 

  7. 이은주, 노래동화를 활용한 영어수업이 유아의 어휘력.읽기 능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1. 

  8. 이효숙, 노래를 활용한 영어동화 수업이 영여 읽기.쓰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광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1. 

  9. 이홍은, 동화노래 영어수업을 통한 듣기.읽기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0. 

  10. 김정옥, 정유진, "영어동화와 노래를 결합한 정의적 영어수업모형의 적용 효과,"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15권, 제2호, pp. 57-75, 2014. 

  11. 전수진, Nursery rhyme을 활용한 초등 영어 수업이 학습자의 읽기.쓰기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 석사학위논문, 2007. 

  12. 명지연, 노래를 활용한 영어동화 수업의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2. 

  13. 윤나리, 영어 동화를 활용한 Phonics 지도가 초등학생의 영어 듣기.읽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 석사학위논문, 2007. 

  14. 김혜은, 음철법과 영어 동화 읽기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 읽기 수업 모형 개발과 그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3. 

  15. 고영해, Phonics와 영어동화를 활용한 읽기지도가 초등학생 읽기에 미치는 영향, 제주교육대하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09. 

  16. 오성삼,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17. 최형심, 천승미, "중학교 이러닝 영어교육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언어학, 제19권, 제14호, pp. 209-232, 2011. 

  18. 윤미선, 스토리텔링과 플래시카드를 통한 어휘 학습의 효과비교, 아주대학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1. 

  19. 최승춘, 영미아동문학 기반의 균형적 접근 교수-학습 활동이 초등학생의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2. 

  20. 민현정, 함정현, "영어동화를 활용하여 다중지능과 창의성 영역을 기초로 한 유아영어교육 활동이 유아의 언어기능에 미치는 효과," 창의력교육연구, 제9권, 제1호, pp. 25-47, 2009. 

  21. 김현숙, 권청자, "초등학교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동화의 효과성 연구,"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제9권, 제3호, pp. 99-12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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