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읽기 학습 전략 훈련을 통한 초등학교 영어 학습 부진아의 초기 읽기 능력 향상 연구
A study of the effect of learning strategy based early reading instruction for underachieving student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8 no.2, 2012년, pp.171 - 187  

이혜원 (상도초등학교) ,  임희정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earning strategy-based early reading instruction for English underachieving students. For this purpose of the study, sixteen learning strategies were driven from the review of previous related literature and the result of the survey conducted to the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제까지의 학습 전략 연구들은 우수 학습자들의 전략을 그대로 투입한 연구가 대부분 ㅅ이어서 부진아들에게 적합한 학습 전략이 무엇이고 그 효과는 어떠한지가 잘 드러나지 않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어 학습 부진아를 위한 학습 전략 지도에 대한 필요성을 고려하여 영어 학습 부진아를 대상으로 한 방과 후 특별 보충지도에서 알파벳의 문자 인식, 음소 분석, 단어 인식의 중심의 음철법 지도를 학습 전략 훈련과 통합하여 지도한 후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어 학습 부진아의 영어 초기 읽기 능력을 향상시켜 주기 위해 음철법 중심의 초기 읽기 수업과 학습 전략 훈련을 통합하여 영어 학습 부진아 교정 교수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영어 부진아들을 위한 학습 전략 훈련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 다섯가지 단계 중 본 연구의 초점인 초기 읽기는 처음 세가지 단계와 관련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영어 읽기 활동 중 학습 부진아에게 문자 인식, 음소 분석, 단어 인식을 학습 전략 훈련과 통합하여 진행함으로써 초기 읽기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하였으며 활동 대부분이 단어를 인식하여 해당 철자의 소리를 연결하는 음철법 지도를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그 지도 순서는 모음보다 자음을 먼저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한 Chall 과 Popp (1996), 김혜리(2011)의 연구에 따라 지도 순서를 마련하였다.
  • 위에서 읽기 학습전략 훈련의 사용량 변화와 초기 읽기 능력의 변화 분석을 통해 학습전략 훈련이 초기 읽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혹은 학생 별로 개인차가 있는지 교사 관찰, 학생 소감문 자료를 분석하면서 알아보았다. 즉, 학습자들이 전략을 연습하고 배운 전략을 적용 할 때, 어떤 특징이 있는지, 또한 학생들이 어떻게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사용 하는지 살펴보았다.
  • 위에서 읽기 학습전략 훈련의 사용량 변화와 초기 읽기 능력의 변화 분석을 통해 학습전략 훈련이 초기 읽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혹은 학생 별로 개인차가 있는지 교사 관찰, 학생 소감문 자료를 분석하면서 알아보았다. 즉, 학습자들이 전략을 연습하고 배운 전략을 적용 할 때, 어떤 특징이 있는지, 또한 학생들이 어떻게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사용 하는지 살펴보았다. 학습 한 전략을 창의적으로 어떻게 적용하는지는 12, 13 회기에 주로 살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부진아란?  일반적으로 학습 부진아는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으면서도 환경적 요인이나, 그것의 영향을 받은 개인의 성격이나 태도, 학습 습관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상에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최저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되고 있다(김수동 외, 1998). 학습 부진아의 주요 특징으로는 학습 상황에서 수동적인 접근을 하고 이미 획득한 지식을 사용하는데도 실패하고, 특정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전략들을 인지하지 못한다.
단어를 인식하는 과정이 일반 학생들에 비해 매우 부족한 것 이외에 영어 읽기 학습 부진아의 다른 특징은 무엇이 있는가? 또한 영어 읽기 학습 부진아는 문자를 인식하고 음소를 분석하여 문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알고 단어를 인식하는 과정이 일반 학생들에 비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어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영어 교과를 아주 어려운 교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여 오랫동안 집중하여 수업을 듣거나 과제를 해결 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학습 부진아들은 매사 의욕이 없고 흥미도 없으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이 없으며 열등감이 강하고 주위의 평가를 두려워하며 흥미가 다양하여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부진아의 주요특징은?  일반적으로 학습 부진아는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으면서도 환경적 요인이나, 그것의 영향을 받은 개인의 성격이나 태도, 학습 습관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상에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최저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되고 있다(김수동 외, 1998). 학습 부진아의 주요 특징으로는 학습 상황에서 수동적인 접근을 하고 이미 획득한 지식을 사용하는데도 실패하고, 특정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전략들을 인지하지 못한다. 또한 학습 부진아들은 보고 들은 것이나 경험한 것을 기억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