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대학생의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과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에 관한 융합적 관계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of some universit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과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K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22일 부터 26일 까지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398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은 281(70.6)명, 교육 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은 117(29.4)명으로 나타났으며, 구강보건교육을 받을 때 교육 내용 및 설명이 여러 번 어려웠다는 학생은 194(48.7)명, 간혹 어려웠다는 128(32.2)명으로 나타났다.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는 절반 이상의 대학생이 낮게 나타났다.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보건지식이 높게 나타나고, 구강보건지식이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낮은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구강보건지식 전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과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K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22일 부터 26일 까지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398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은 281(70.6)명, 교육 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은 117(29.4)명으로 나타났으며, 구강보건교육을 받을 때 교육 내용 및 설명이 여러 번 어려웠다는 학생은 194(48.7)명, 간혹 어려웠다는 128(32.2)명으로 나타났다.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는 절반 이상의 대학생이 낮게 나타났다.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보건지식이 높게 나타나고, 구강보건지식이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낮은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구강보건지식 전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The research had an investigation of relevance between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Survey of 410 students in K city college done from June 22 to 26, 2015 was analyzed, and the final analysis subject was 398 students. The resu...
The research had an investigation of relevance between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Survey of 410 students in K city college done from June 22 to 26, 2015 was analyzed, and the final analysis subject was 398 students. The result were 281(70.6) students with experience of oral health education, 117(29.4) students without experience of education, and there were 194(48.7) students who had difficulty several times with the material and explanation while attending the education, and 128(32.2) students who had difficulty a few times. Scores of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were low for more than half of the college students. The higher the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score, the higher oral health knowledge was shown, and oral health knowledge turned out to be affecting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Therefore, an effective program for delivering oral health knowledge to improve low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of college students must be developed.
The research had an investigation of relevance between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Survey of 410 students in K city college done from June 22 to 26, 2015 was analyzed, and the final analysis subject was 398 students. The result were 281(70.6) students with experience of oral health education, 117(29.4) students without experience of education, and there were 194(48.7) students who had difficulty several times with the material and explanation while attending the education, and 128(32.2) students who had difficulty a few times. Scores of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were low for more than half of the college students. The higher the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score, the higher oral health knowledge was shown, and oral health knowledge turned out to be affecting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Therefore, an effective program for delivering oral health knowledge to improve low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of college students must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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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대학생의 구강보건교육의 내용 이해의 어려움 및 원인을 분석한다.
둘째. 대학생의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을 분석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능적 구강건강 문해력과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윤 등[21]은 대학생들이 구강보건지식을 습득하고 구강건강 생활습관을 체계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구강보건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구강보건교육 및 치과진료 시 치과위생사의 교육및 설명 내용의 이해 정도와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을 분석하여 대학생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 대상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에서는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이 높게 나타났고, 정기점진 유무에서는 정기검진을 받지 않는 학생이 더 많이 나타났 다.
제안 방법
셋째.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과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 보건행태 관련 요인을 분석한다.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은 처방전, 약물복용, 진료내원카드, 자가건강관리 행위, 주의사항 등과 같은 구강 건강과 관련된 자료를 읽고 활용하는 능력을 이야기한다[18].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자료를 읽고 독해 및 연산 영역을 측정하였으며 치과보철 치료과정 1문항, 치과 보존치료 후 주의사항 1문항, 스켈링 본인부담금 1문항, 구강보조구강위생용품 사용방법 1문항, 수불사업광고 1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정답은 1점, 오답의 경우 0점으로 측정하였고 최고점을 5점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상북도 K시에 위치한 대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22일부터 26일 까지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조사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기법으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구강보건교육 및 진료 중 이해의 어려움 및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은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기능적 구강 건강문해력과 점수대별 분포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는 교차분석과 t-tes를 실시하였고,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하였으며 검정을 위한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로 하였다. 측정도구의 내적일관성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구강보건교육 및 진료 중 이해의 어려움 및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은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기능적 구강 건강문해력과 점수대별 분포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및 구강보건행태는 교차분석과 t-tes를 실시하였고,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하였으며 검정을 위한 통계적 유의수준은 0.
측정도구의 내적일관성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에 따른 구강보건지식 은 5점에서 8.50점, 3점에서 7.40점, 1점에서 7.25점, 0점에서 6.16점으로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보건지식이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p<.05).
05).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에 따른 구강보건행태은 5점에서 27.33점, 4점에서 28.11점, 1점에서 26.52점, 0점에서 25.33점으로 5점을 제외한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보건행태도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의 점수대별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태를 살펴보면 구강보건 지식이 높을수록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도 높게 나 타났지만 구강보건행태는 상관성이 없었다.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에서 연령, 계열, 성별, 구강보건행태는 연관성이 없었고, 구강보건지식은 기능적 구강 건강문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2.160, p<.05)[Table 5].
33점으로 5점을 제외한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보건행태도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의 점수대별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태를 살펴보면 구강보건 지식이 높을수록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 점수도 높게 나 타났지만 구강보건행태는 상관성이 없었다. 주 등[24]의 30~60대 성인 대상의 연구에서는 주관적 구강건강지식은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과 상관성이 없었지만 구강보건 행태의 관계에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Sistani 등[25]의 연구에서도 구강건강 문해력 수준이 낮으면 주관적 구강건강행태가 부정적일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구강보건교육 및 치과진료 시 치과위생사의 교육및 설명 내용의 이해 정도와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을 분석하여 대학생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 대상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에서는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이 높게 나타났고, 정기점진 유무에서는 정기검진을 받지 않는 학생이 더 많이 나타났 다. 이를 살펴볼 때 구강보건교육 시 정기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22]의 연구에서도 구강위생용품에 대한 인지와 사용동기를 부여할수 있는 구강보건프로그램 개발과 시행을 강조하였고.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대학생들은 낮은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을 가지고 있으며, 구강보건지식과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의 구강보건지식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전문 용어의 사용을 자제하고 가능한 일상적인 단어를 선택하여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여야하며, 정기적인 구강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할 필요가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로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하지 못한 점과 일부 지역의 대상자에게 국한되어 설문한 내용으로 일반화하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향후 본 연구의 제한점을 수정 보안하고, 연령별 다양한 후속연구들이 이루어져 본 연구에 대한 타당성을 재확인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05). 이는 주의 연구대상은 성인이고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으로 나타난 결과이며 차후 다양한 연령층에서 구강건강문해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기능적 구강건강문해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로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하지 못한 점과 일부 지역의 대상자에게 국한되어 설문한 내용으로 일반화하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향후 본 연구의 제한점을 수정 보안하고, 연령별 다양한 후속연구들이 이루어져 본 연구에 대한 타당성을 재확인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강건강문해력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대학생들은 스스로의 구강상태를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건강정보와 제공받고 있는 의료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는 구강건강문해력이 필요하다. 구강건강문해력은 현대사회에서 구강건건강관리행동에 필요한 글을 읽고 이해하는 최소한의 능력이라고 하였고[6], Jones [7]등은 구강건강문해력이 낮은 사람들은 치과관련 지식수준이 낮았다고 보고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의 38%가 처방전의 지시사항과 같은 문서 문해 능력이 OECD 국가 가장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고, 대학병원의 외래 방문객 18.
건강 정보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중 대표적인 것은?
이는 우리나라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건강교육 자료가 이를 제공받는 대상자들의 이해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수준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연구자들이 건강문해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객관적으로 건강 정보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도구로는 REALM(Rapid Estimate of Adult Literacy in Medicine)이 있다. REALM은 언어적 건강정보 이해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주로 의료관련 용어 이해의 정도를 파악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도구이며[10], 우리나라에는 주 등[11]이 언어적 구강건강문해력을 한글로 번안하여 보고하였다.
대학생들은 왜 구강건강문해력이 필요한가?
대학생은 경제적 능력이 부족한 시기로써 구강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지식과 방법을 알고 구강보건행동을 행할수 있다면 이로 인해 발생되는 치과진료 비용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대학생들은 스스로의 구강상태를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건강정보와 제공받고 있는 의료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는 구강건강문해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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