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TVㆍ인터넷 이용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 가족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능력, 미디어 능력의 중재효과
Adolescents’ Media Use and Academic Achievement - Family Communicati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Media Competence

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23 no.5, 2009년, pp.380 - 417  

조윤경 ,  김영석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TV와 인터넷 이용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가족커뮤니케이션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미디어 능력이 미디어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미디어가 청소년들의 학업에 방해가 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으나 일상생활이 되어가는 미디어의 이용을 통제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부정적 내용의 인터넷 이용이 학업성적에 유의미하게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개방적 가족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통해 간접적으로만 미디어 이용에 영향을 주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미디어 이용시간의 감소를 가져오고, 미디어 능력은 미디어 이용내용과 연관성을 보였다. 개방적 가족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므로 가족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청소년들이 미디어 이용을 절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elevision and Internet use and academic achievement, assuming the moderating effects of family communicati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media competence. The study verifies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hypothesizing that media use ...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