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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다이캐스팅용 알루미늄합금 브레이크 페달의 강도해석
Strength Analysis of Die-cast Aluminum-alloy Brake Pedals for use in Lightweight Cars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5 no.2, 2016년, pp.138 - 142  

조승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Dongyang Mirae University) ,  장준영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Dongyang Mira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trength analysis was performed to assess die-cast aluminum alloy brake pedals as an improved alternative to wrought alloys. Aluminum brake pedal shapes are considered to be suitable for the die-casting process. The strength criterion of Volvo trucks was used as the criterion for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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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경량화와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전신재 부품 제작을 위해 개발된 알루미늄합금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개발하기 위한 강도해석을 수행하였다. 기존 스틸 브레이크 페달을 3차원 스캐너를 이용한 역설계로 모델링한 후 CAE 해석을 함으로써 현 수준을 파악하고 스틸 브레이크 페달 대비 우수한 알루미늄 브레이크 페달의 구조를 제시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Al2Ca를 ppm 단위로 제어한 내산화성이 강한 Mg을 Al에 사용하여 강도-연신율의 동반제어가 가능한 Al합금이 개발된 바 있다. 이러한 신소재 Al합금을 적용하여 본 논문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의 강건설계를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Al소재 브레이크 페달의 강도 우수성은 기 개발된 Al합금이 자동차 경량화를 위해 다양한 자동차용 전신재(wrought alloy)로의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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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무게를 경량화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그러나 안전성, 편의성, 감성을 갖춘 차량의 수요로 차량의 무게가 증가하는 추세로 최근 20년간(1990~2010) 연간 평균 15 kg씩 무게가 증가하였다. 세계 각국의 연비와 환경규제를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무게는 연비 효율, 주행저항 감소, 승차감, 제동성 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설계 항목이기 때문에 경량화 기술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차량 무게를 줄이기 위한 연구는 198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차량 무게를 줄이기 위한 연구는 언제부터 진행되었는가? 세계 각국의 연비와 환경규제를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무게는 연비 효율, 주행저항 감소, 승차감, 제동성 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설계 항목이기 때문에 경량화 기술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차량 무게를 줄이기 위한 연구는 198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지는데[1-4], 최근에는 CFRP와 같은 경량 복합소재의 적용[5-7], 철강재를 대체하는 알루미늄, 주물, 마그네슘 등의 비철합금의 연구[8-10], 제조공법의 변경을 통한 경량화 연구[11,12]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자동차산업 분야는 경량화 기술개발에 기업의 명운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많은 연구개발을 진행되는 이유는? 최근 자동차산업 분야는 경량화 기술개발에 기업의 명운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많은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것은 국제 환경규제 강화와 연비규제 뿐만 아니라 에너지 자원의 불안정한 가격 등으로 자동차 연비향상 기술이 핵심적인 자동차의 차별화 기술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전성, 편의성, 감성을 갖춘 차량의 수요로 차량의 무게가 증가하는 추세로 최근 20년간(1990~2010) 연간 평균 15 kg씩 무게가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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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oi, B. S., Lee, D. Y., Jin, C. K., 2013, Study of Plastic Deformation of Steel Wire for Weight Reduction of Automotive Weather Strip,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1:5 82-86. 

  2. Park, J.-H., Kim., K. J., Yoon, J.-G., 2013, Light-weight Design of Automotive Spring Link Based on Computer Aided Engineering,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1:5 157-161. 

  3. Kim, Y. S., Kim, I. K., Tark, J. H., Kim, D. S., 1999, A Study of Light Weight of Tie Rod End in Auto Supplies,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3:3 70-75. 

  4. Cho, J. G., Koo, J. S., Jun, H. S., 2013, A Weight-reduction Design Method by Underframe Material Substitution in a Box-type Bodyshell with Cut-out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1:2 45-54. 

  5. Jin, S. W., Park, D. D., Lee, G. S., Kim, C. W., Yang, H. W., Kim. D. S., Choi, D. H., 2013, Material Optimization of BIW for Minimizing Weight,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1:4 16-22. 

  6. Park, K. S., Kong, C. D., Park, H. B., 2015, Structural Design of Light Weight Natural Fiber Composites for Next Generation Automobile Bonnet, Composites Research, 28:2 46-51. 

  7. Kim, K.-S., Bae, K.-M., Oh, S.-Y., Seo, M.-K., Kang, C.-G., Park, S.-J., 2012, Trend of Carbon Fiber-reinforced Composites for Lightweight Vehicles, Elastomers and Composites, 47:1 65-75. 

  8. Kim., G. J., Im, J. H., Park, J. H., Choi, B. I., Lee, J. W., Kim, Y. J., 2012, Light-weight Design of Automotive AA6061 Rear Sub-frame Based on CAE Simulation,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3 77-82. 

  9. Park, S. C., Shin., K. S., 1996, Mg Alloys for Weight Reduction of Automobiles, Bulletin of the Korean Inst. of Met & Mat., 9:2 160-171. 

  10. Kitaoka, S., 1995, Automobile Weight Reduction and Quality Improvement of Al-alloy Castings,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15:2 127-137. 

  11. So, S.-W., Hwang, H. T., Lee, J. H., Choi, H. W., 2011, Development of Automotive Lower Arm using Hybrid Manufacturing Process, KSMTE, 20:2 214-218. 

  12. Kim, E. S., 2012, A Study of Optimal Design for Mg Armrest Frame by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KSMTE, 20:5 797-804. 

  13. MSC/MARC, 2013, MSC/MARC User's Manual Volume A, MSC Software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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