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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합금의 강변형 가공 및 고능률 용접기술에 관한 동향
High Efficient Welding Technology of the Car Bodies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4 no.4, 2016년, pp.62 - 66  

김환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 프로그램) ,  길상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end of the fabrication technology of high strength, high toughness aluminum alloys by the severe plastic deformation(SPD) process and the welding technology of lightweight alloys in the automobile has been studied. The lightweight aluminum alloys can reduce vehicle weight, while stringently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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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Fig. 4의 검색식을 이용하여 SCI-Expanded DB에 발표된 알루미늄합금 강변형 가공기술에 관한 학술정보(2004년 이후 발표분, 2014년 9월 30일 기준)를 검색한 후, 총 2257건의 기술자료 중에서 초록을 검토하여 관련도가 다소 떨어지는 학술정보를 제외한 알루미늄합금 강변형 가공기술에 해당되는 문헌 1576건 만을 대상으로 연도별, 국가별, 연구기관별 기술문헌 발표동향을 분석하였다.
  • ISI Web of Knowledge를 통해 제공하는 Web of Science(Thomson Reuters), SCI-Expanded를 이용하여 자동차용 경량합금 소재의 강가공기술과 고능률 용접기술에 관한 학술정보를 검색하여 분석하였다. SCI-Expanded는 1899년부터 현재까지 데이터가 수록되어있는 과학잡지 문헌의 학술적 색인으로서, 150개 과학 분야에 걸쳐 7,100개 이상의 주요 잡지를 완전하게 색인을 부여하고 색인기사 모두의 피인용 문헌을 수록하였다.
  • Table 1의 검색식을 이용하여 SCI-Expanded DB에 발표된 자동차 용접기술에 관한 학술정보(2001년 이후 발표분, 2015년 6월 16일 기준)를 검색한 후, 총 1,500건의 기술자료 중에서 초록을 검토하여 관련도가 다소 떨어지는 학술정보를 제외한 자동차 용접기술에 해당되는 문헌 945건 만을 대상으로 연도별, 국가별, 연구기관별 기술문헌 발표동향을 분석하였다.
  • 특정 기술 분야 전체 기술문헌의 평균 피인용 수에 대한 특정 국가 발표 기술문헌의 평균 피인용 수의 비로서 피인용 수에 기반을 둔 질적 수준 평가 지표(index level)를 사용하여 국가별 기술문헌 수준을 분석하였다. 국가별 질적 수준 평가 지표를 발표 기술문헌수에 따라 분석한 결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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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온와이어 공급식 가스텅스텐 아크용접은 무엇인가? AC 전류를 가하여 발생하는 저항열을 이용하여 용가재를 예열하는 고온와이어 공급식 가스텅스텐 아크용접의 경우, 텅스텐 전극에서 발생하는 아크를 이용하여 외부에서 공급되는 용가재 와이어를 용융시켜주는 아크 와이어(arcing–wire) 공급식 가스텅스텐 아크용접은 종래의 고온와이어 공급식 가스텅스텐 아크용접이 갖고있는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용접기술이다7).
Al5052합금을 온간에서 고속 대압력 압연하면 동적재결정이 형성되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과 같이 동적재결정이 미세하게 나타난다. 즉 높은 Z변형과 온간의 고속압연에서 재료의 가공성이 충분히 확보되어 재결정을 위한 임계변형을 초과하는 대압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되면 결정립미세화를 실현할 수 있다.
알루미늄합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한편 알루미늄합금은 낮은 연성, 높은 열전도성, 화학적으로 높은 활성 등의 재료특성 때문에 철강재료보다 소성가공성이 낮은 단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알루미늄합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의 제어에 의한 재질의 개선, 표면 집합조직의 제어에 의한 성형성과 윤활성의 개선, 유연한 윤활법에 의한 마찰저감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알루미늄합금의 가공한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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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i Huang and Terence G. Langdon, dvances in ultrafine-grained materials, Materials Today, 16(3) (2013), 85-93 

  2. Zenji Horita, Shoichi Hirosawa, Keni Matsuda, and Daisuke Terada, Simultaneous strengthening due to grain refinement and fine precipitation, Journal of the Japan Institute of Light Metals, 62(11) (2012), 398-405 (in Japanese) 

  3. Hiroshi Utsunomiya, Masaaki Otsu, Takashi Iizuka, and Ryo Matsumoto, Beyond metal forming limit of aluminum alloys, Journal of the Japan Institute of Light Metals, 63(9) (2013), 329-336(in Japanese) 

  4. H.C. Yoo and H.T. Kim, Recent Technological Tendency of Joining for Light Aluminum Alloy, Journal of KWJS, 29 (3) (2011), 4-13(in Korean) 

  5. Fujimoto Mitsuo, Tsukeshiba Yuichi, and Nomura Kouji, Friction stir spot welding application on hybrid car, Journal of the JWS, 80 (3) (2011), 227-230(in Japanese) 

  6. D.H. Choi, Y.M. Yun, and S.B. Jung, Friction Stir Spot Welding of Light Non Ferrous Metal for Automobile, Journal of KWJS, 29 (10) (2011), 24-30(in Korean) 

  7. J. S. Chen, Gas Tungsten Arc Welding Using an Arcing Wire, Welding Journal, 91(11) (2012), 261s-269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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