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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1 no.2, 2016년, pp.30 - 35
곽영신 (UNI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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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역이란? | 컬러 영상 장비들은 몇 가지의 원색(Primary Color)들을 가지고 적절한 비율로 이 원색들을 섞음으로서 다양한 색을 만든다. 각 영상 장비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색의 범위를 색역(Color Gamut)이라고 하는데, 적은 수의 원색으로 최대한 다양한 색을 표현하는 영상 장비가 개발자 입장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장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
LCD 모니터의 대략적인 구조는? | 요즘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모니터는 LCD 모니터이다. LCD 모니터의 대략적인 구조를 보자면 가장 뒤쪽에 백라이트 즉 조명이 있고 그 앞에 액정(liquid crystal) 판이 있다. 액정은 가해지는 전기 신호에 따라 투과율이 바뀌는 특성이 있어서 LCD 모니터는 이를 이용해 다양한 밝기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 |
장비 간에 똑같은 색을 재현하기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이유는? | 많은 경우 장비 간에 똑같은 색을 재현하기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유는 영상 장비들마다 재현해 낼 수 있는 색의 범위가 다르고 시청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모니터에서는 만들 수 있는데 프린터로는 표현 못하는 색이 존재하기도 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발생한다. |
Roy S. Berns, "Billmeyer and Saltzman's Principles of Color Technology", 3rd Ed., Wiley-Interscience (2000)
Jan Morovic, "Color gamut mapping", John Wiley & Son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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