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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미디어 간에 색 맞추기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1 no.2, 2016년, pp.30 - 35  

곽영신 (UNIS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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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장면을 촬영해도 카메라 종류나 세팅에 따라 또 어떤 모니터나 프린터를 이용해 영상을 출력하느냐에 따라 결과 영상은 크게 달라진다. 다양한 미디어에서 작가가 의도한 색감을 정확히 표현하는 것이 미디어 아트에서 중요한 이슈인만큼 본 고에서는 영상 장비들이 색을 만드는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장비들간에 색을 맞추는 기술들의 원리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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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제 마지막으로 모니터에서 보던 영상을 프린터로 보내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프린터는 사이언(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검정(black) 이렇게 CMYK 네 개의 잉크를 사용해 컬러를 만들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 이제 카메라로 만들어진 하나의 RGB 영상이 서로 다른 두 모니터에 전해지는 상황을 생각해보자. 요즘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모니터는 LCD 모니터이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방식은 인터넷이나 TV 방송용 컬러 신호에 적용되는 방식인데 아예 표준 모니터를 정하는 방식이다. 다시 말해 인터넷용 혹은 방송용 영상은 특정한 모니터를 사용해 본다라고 가정하고 만드는 것이다. 인터넷의 경우에는 sRGB라는 표준이 있고 디지털 방송은 ITU-R B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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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색역이란? 컬러 영상 장비들은 몇 가지의 원색(Primary Color)들을 가지고 적절한 비율로 이 원색들을 섞음으로서 다양한 색을 만든다. 각 영상 장비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색의 범위를 색역(Color Gamut)이라고 하는데, 적은 수의 원색으로 최대한 다양한 색을 표현하는 영상 장비가 개발자 입장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장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LCD 모니터의 대략적인 구조는? 요즘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모니터는 LCD 모니터이다. LCD 모니터의 대략적인 구조를 보자면 가장 뒤쪽에 백라이트 즉 조명이 있고 그 앞에 액정(liquid crystal) 판이 있다. 액정은 가해지는 전기 신호에 따라 투과율이 바뀌는 특성이 있어서 LCD 모니터는 이를 이용해 다양한 밝기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장비 간에 똑같은 색을 재현하기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이유는? 많은 경우 장비 간에 똑같은 색을 재현하기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유는 영상 장비들마다 재현해 낼 수 있는 색의 범위가 다르고 시청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모니터에서는 만들 수 있는데 프린터로는 표현 못하는 색이 존재하기도 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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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Roy S. Berns, "Billmeyer and Saltzman's Principles of Color Technology", 3rd Ed., Wiley-Interscience (2000) 

  2. Jan Morovic, "Color gamut mapping", John Wiley & Son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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