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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1 no.2, 2016년, pp.71 -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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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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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것이란? | ‘보는 것’은 인간 시각구조인 시각과 시각으로 받은 정보를 처리하는 시지각 인지로 판단하는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결국 해상도는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장 근접하도록 하는 기술을 사용하게 될 것이며 그 이상의 효과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불필요하다. | |
해상도의 느낌을 움직임을 수반하여 시공간 상의 변이와 연결되어 감상하는 이유는? | 그러나 그것은 아직 잘 모르는 눈의 메커니즘에 대한 가설이며 눈과 함께 우리는 의도하는대로 보는 복합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오감을 통해 외부환경을 인지하기 때문에 해상도의 느낌을 움직임을 수반하여 시공간 상의 변이와 연결되어 감상한다. 그렇기 때문에 해상도는 좀 더 리얼하게 실감환경과 몰입 또는 삼차원의 형식을 선호하게 된다. | |
1986년 백남준은 시카고 아트페어에서 로봇 가족을 발표하였는데, 로봇 가족의 특징은? | 1986년 백남준은 시카고 아트페어에서 로봇 가족을 발표한다. 로봇 가족은 할머니, 할아버지부터 아기 로봇까지 3대에 걸친 로봇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40-50년대 앤틱 TV부터 당시의 최신 TV를 사용하여 제작한 작품이다. /중략/ 백남준이 로봇으로 재해석한 슈베르트는 빨간 오래된 축음기 스피커를 고깔처럼 쓰고 샬롯 무어만 영상을 보여준다. |
신체의 확장에 대응하는 백남준 예술의 가능성- TV부처 시리즈를 중심으로, 김연호, 비교문학, 67권0호, 2015, pp.15
From Memory Arts to the New Code Paradigm, Richard K. Merritt LEONARDO, Vol. 34, No. 5, pp. 406, 2001
Virtual Worlds: No Interface to Design, Merdich Bricken, pp. 364
뉴미디어아트에서의 시간, 공간의 리얼리티에 관한 연구, 김형기, 숭실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p92
http://www.engadget.com/2012/07/31/super-hi-vision-eyes-on/
https://njp.ggcf.kr/archives/artwork/n010
http://hosting.zkm.de/licht/viola
http://archivelikeyou.com/en/node/2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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