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2 no.2, 2016년, pp.97 - 106
박성희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 child-rearing attitude, language control styles and preschool child's social competence, and also, to provide a basis for development of a program to promote preschool child's social competence. Methods: The present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 능력이란 무엇인가? | 사회적 능력은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으로서,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이 속한 사회 구조 내에서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사용하여 필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1]. 따라서 사회적 능력은 아동뿐 아니라 청소년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사회적 적응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필요하다[2,3]. | |
사회적 능력이 잘 발달한 학령전기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 사회적 능력이 잘 발달된 학령전기 아동은 향후 사회 적응력과 학업 성취도면에서도 뛰어나며[7], 리더십을 잘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나[8]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고 촉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 |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어머니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애착 안정성이 좋은 아동이 사회적 능력이 더 잘 발달된다는 연구 결과를 보듯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은 어머니와의 관계가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알 수 있다[12]. 어머니는 아동과 가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13],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사회적 상황을 규제하고 방향성을 제시한다.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은 비교적 오랜 시간 습관화된 안정된 형태의 행동이며[14], 일상생활 속에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아동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므로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1,14-16].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은 명령 지향적, 지위 지향적,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유형이 있으며[17], 명령 지향적 통제는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부모가 강압적 명령, 벌 등을 이용하여 언어적 통제를 하는 것이며, 아동에게 부여되는 역할 재량권이 전혀 없다. |
Lee MK. Effects of mother's types of language control and rearing attitudes on young children's social ability [master's thesis]. Daejeon:Daejeon University; 2007. p. 1-73.
Rubin KH, Rose-Krasnor L.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nd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In: Van Hasselt VB, Herson M, editors. Handbook of social development. New York: Plenum; 1992. p. 283-323. http://dx.doi.org/10.1007/978-1-4899-0694-6_12
Kennedy AS. Supporting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in inclusive preschool programs. Young Children. 2013;68(5):18-25.
Santos AJ, Vaughn BE. Peceguina I, Daniel JR, Shin N. Growth of social competence during the preschool years: A 3-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2014; 85(5):2062-2073. http://dx.doi.org/10.1111/cdev.12246
Chang HI, Park HI. Self-regulation and psychosocial adjustment in korean children: A meta-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5;28(1):1-32.
Ladd GW. Children's peer relations and social competence: A century of progres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2005. p. 1-436. http://dx.doi.org/10.5860/choice.43-3704
Lee CH, Lee CS. Relationships among social competence, temperament, mother's rearing and leadership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9;16(4):289-303.
Kim NH, Baek, IK. The effect of child-rearing self-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of married immigrant women on their children's preschool adjustment and social and peer compet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15;19(1):365-384.
Lee JE, Lee CH. A structural model of the effects of play, social competence, and mother's rearing on young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8;15(4):369-387.
Verissimo M, Santos AJ, Fernandes C. Associations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Merrill-Palmer Quarterly. 2014;60(1):80-99. http://dx.doi.org/10.13110/merrpalmquar1982.60.1.0080
Shim SY, Moon HJ. The language of maternal control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affecting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Life-span Studies. 2014;4(2):61-74.
Nam YJ, Kim WT. The effect of theory of mind and mother's language control patterns on social competence of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4;22(2):165-186.
Lee SW, Moon JS, Kim YH. Effects of mother's verbal control modes and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Future Childhood Education. 2012;19(1):283-305.
Park MY, Shin N. Effects of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mother's imperative verbal control on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Human Ecology. 2014;18(2):21-34.
Gumperz JJ, Hymes DH. Directions in sociolinguistics: The ethnography of communication. London: Holt, Rinehart & Winston; 1972. p. 152-302.
Moon HL, Ohm JA.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interactive peer play of male and female children and parents' verbal control styl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09;40(2):159-181.
Shin GH.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ther's rearing attitude on self-efficacy and social competence of child [master's thesis]. Sangju: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9. p. 1-83.
Lee SK, Choi YS, Kang S. A structural model analysis between mothers' affectionate-rejective child-rearing attitude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014;18(1):90-113.
Schaefer ES. A ciru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1959;59:226-235.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Academic press; 1988. p. 119-120.
Seo KN, Moon HJ. Variables related to leadership of young children:A focus on individual variables and environmental variabl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009;47(5):107-121.
Choi HS, Yeon EM, Yoon Y, Hong YJ. Relationships between marital satisfaction and parenting attitude mediated by mothers' psychological backgrounds regard to their employment statu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14;84:57-84.
Oh EJ, Lee HN. A study on married women's job mobility. The Journal of Asian Women. 2013;52(1):133-162.
Bang KS, Kwon MK, Kim JS, Kim JH, Kim HA, Kim HS, et al. Child health nursing. 1st ed. Seoul: Jeongdam media company; 2014. p. 192-2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