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양육태도, 언어통제유형과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Language Control Styles, and Preschool Child's Social Competence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2 no.2, 2016년, pp.97 - 106  

박성희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 child-rearing attitude, language control styles and preschool child's social competence, and also, to provide a basis for development of a program to promote preschool child's social competence. Methods: The presen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부모에 대한 애정은 부모에게 애정을 표현하며 함께 하기를 즐거워하고 자신의 생각과 활동에 대해서 부모와 자주 의논하며 부모를 위로할 줄 아는 것이며, 유능성은 새로운 개념을 개발하는데 흥미가 있으며, 힘에 벅찬 일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고, 매사에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게 대응하는 것이다. 또한 새로운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이전의 경험이나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도력은 다른 사람들이 따라 할 수 있는 활동을 먼저 시작하고 또래나 어른들이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제안을 하며, 상황에 적절한 정보를 알아내어 효과적인 안내나 결정을 하는 것이다[1].
  • 마지막으로 지도력은 다른 사람들이 따라 할 수 있는 활동을 먼저 시작하고 또래나 어른들이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제안을 하며, 상황에 적절한 정보를 알아내어 효과적인 안내나 결정을 하는 것이다[1]. 또한 적합한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과 경험들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 평정하며, 각 하부영역의 총점평균 및 총 35문항의 총점평균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 언어통제 유형 및 아동의 사회적 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아동의 사회적 능력은 아동이 정상적인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며, 아동의 주양육자인 어머니와의 관계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생각되므로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어머니의 양육 태도, 언어통제 유형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태도, 언어통제 유형과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학령 전기 아동과 어머니를 위한 성장과 발달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능력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능력은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으로서,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이 속한 사회 구조 내에서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사용하여 필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1]. 따라서 사회적 능력은 아동뿐 아니라 청소년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사회적 적응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필요하다[2,3].
사회적 능력이 잘 발달한 학령전기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회적 능력이 잘 발달된 학령전기 아동은 향후 사회 적응력과 학업 성취도면에서도 뛰어나며[7], 리더십을 잘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나[8] 학령전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고 촉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어머니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애착 안정성이 좋은 아동이 사회적 능력이 더 잘 발달된다는 연구 결과를 보듯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은 어머니와의 관계가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알 수 있다[12]. 어머니는 아동과 가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13],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사회적 상황을 규제하고 방향성을 제시한다.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은 비교적 오랜 시간 습관화된 안정된 형태의 행동이며[14], 일상생활 속에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아동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므로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1,14-16].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은 명령 지향적, 지위 지향적,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유형이 있으며[17], 명령 지향적 통제는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부모가 강압적 명령, 벌 등을 이용하여 언어적 통제를 하는 것이며, 아동에게 부여되는 역할 재량권이 전혀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Lee MK. Effects of mother's types of language control and rearing attitudes on young children's social ability [master's thesis]. Daejeon:Daejeon University; 2007. p. 1-73. 

  2. Kim YS, Lee S. The effects of general characteristics,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self-control ability on the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6;36(1):163-185. http://dx.doi.org/10.5723/kjcs.2015.36.1.163 

  3. Rubin KH, Rose-Krasnor L.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nd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In: Van Hasselt VB, Herson M, editors. Handbook of social development. New York: Plenum; 1992. p. 283-323. http://dx.doi.org/10.1007/978-1-4899-0694-6_12 

  4. Kennedy AS. Supporting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in inclusive preschool programs. Young Children. 2013;68(5):18-25. 

  5. Santos AJ, Vaughn BE. Peceguina I, Daniel JR, Shin N. Growth of social competence during the preschool years: A 3-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2014; 85(5):2062-2073. http://dx.doi.org/10.1111/cdev.12246 

  6. Chang HI, Park HI. Self-regulation and psychosocial adjustment in korean children: A meta-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5;28(1):1-32. 

  7. Ladd GW. Children's peer relations and social competence: A century of progres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2005. p. 1-436. http://dx.doi.org/10.5860/choice.43-3704 

  8. Lee CH, Lee CS. Relationships among social competence, temperament, mother's rearing and leadership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9;16(4):289-303. 

  9. Kim NH, Baek, IK. The effect of child-rearing self-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of married immigrant women on their children's preschool adjustment and social and peer compet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15;19(1):365-384. 

  10. Lee JE, Lee CH. A structural model of the effects of play, social competence, and mother's rearing on young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8;15(4):369-387. 

  11. Park SH.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child-mother interaction, child's health status,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nd social development.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4;20(4):255-263. http://dx.doi.org/10.4094/chnr.2014.20.4.255 

  12. Verissimo M, Santos AJ, Fernandes C. Associations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Merrill-Palmer Quarterly. 2014;60(1):80-99. http://dx.doi.org/10.13110/merrpalmquar1982.60.1.0080 

  13. Shim SY, Moon HJ. The language of maternal control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affecting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Life-span Studies. 2014;4(2):61-74. 

  14. Nam YJ, Kim WT. The effect of theory of mind and mother's language control patterns on social competence of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4;22(2):165-186. 

  15. Lee SW, Moon JS, Kim YH. Effects of mother's verbal control modes and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Future Childhood Education. 2012;19(1):283-305. 

  16. Park MY, Shin N. Effects of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mother's imperative verbal control on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Human Ecology. 2014;18(2):21-34. 

  17. Gumperz JJ, Hymes DH. Directions in sociolinguistics: The ethnography of communication. London: Holt, Rinehart & Winston; 1972. p. 152-302. 

  18. Moon HL, Ohm JA.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interactive peer play of male and female children and parents' verbal control styl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09;40(2):159-181. 

  19. Shin GH.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ther's rearing attitude on self-efficacy and social competence of child [master's thesis]. Sangju: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9. p. 1-83. 

  20. Lee SK, Choi YS, Kang S. A structural model analysis between mothers' affectionate-rejective child-rearing attitude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014;18(1):90-113. 

  21. Schaefer ES. A ciru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1959;59:226-235. 

  22. Cho GY, Eo YS, Ahn MS. Children's behavior problems, child-rearing stress and rejective parenting attitude in preschool children's mot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0;16(2):136-143. http://dx.doi.org/10.4094/jkachn.2010.16.2.136 

  23.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Academic press; 1988. p. 119-120. 

  24. Seo KN, Moon HJ. Variables related to leadership of young children:A focus on individual variables and environmental variabl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009;47(5):107-121. 

  25. Choi HS, Yeon EM, Yoon Y, Hong YJ. Relationships between marital satisfaction and parenting attitude mediated by mothers' psychological backgrounds regard to their employment statu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14;84:57-84. 

  26. Oh EJ, Lee HN. A study on married women's job mobility. The Journal of Asian Women. 2013;52(1):133-162. 

  27. Bang KS, Kwon MK, Kim JS, Kim JH, Kim HA, Kim HS, et al. Child health nursing. 1st ed. Seoul: Jeongdam media company; 2014. p. 192-202. 

  28. Park SH. Recognition of mother-child interaction by preschooler's mot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2;18(1):36-42. http://dx.doi.org/10.4094/jkachn.2012.18.1.3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