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과 교육대학생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신고의도
Child Abuse Awareness and Reporting Intention among Nursing and Education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2, 2019년, pp.216 - 226  

정예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장상윤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송민경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금다정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박세은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child abuse awareness and reporting intention among nursing and education students and correlations among the variables involved. Methods: A cross-sectional study was conducted by administering an online questionnaire to 70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70 edu...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신고의무자인 간호대학생과 교육 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신고의도,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여, 직업현장에 나오기 전의 두 예비신고의무자 군 사이에 아동학대 신고 관련 변인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신고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아동학대 인식개선과 아동학대에 대한 민감도와 신고율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교육대학생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신고의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결과적으로 간호대학생과 교육대학생은 아동 학대에 대한 인식과 신도의도에서 차이가 없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교육대학생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신고의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예비의무신고자인 간호대학생과 교육대학생의 아동학대 인식과 신고의도 및 그 상관관계를 탐색하였다. 간호대학생과 교육대학생은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신도의도에서 차이가 없었다.
  • 1810/003-020)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로 서면 동의 면제에 대한 승인을 받았으며 온라인 설문을 시작하기 전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내용과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연구 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이며, 연구 참여 도중 언제든지 중단할 수 있음을 안내한 후 연구 참여자가 연구 참여에 동의한다는 응답을 체크하고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사은품을 제공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과 교육대학생 3, 4학년의 아동 학대에 대한 인식과 신고의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학대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아동학대 사실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은 직군에 종사하는 자에 의한 신고는 아동학대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Lee, 2018). 특히 아동과 관련한 업무에 종사하는 자는 아동학대를 조기 발견하기가 쉽고 이들에 의한 신고사례는 아동학대사례 판단의 정확도가 높기 때문에 ‘아동학대범죄 신고의무자’로 규정한다(Special Act on Punishment of Child Abuse Crime, 2017).
아동학대 예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견 가능성이 높은 직군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무엇이라고 규정 하는가? 아동학대 사실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은 직군에 종사하는 자에 의한 신고는 아동학대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Lee, 2018). 특히 아동과 관련한 업무에 종사하는 자는 아동학대를 조기 발견하기가 쉽고 이들에 의한 신고사례는 아동학대사례 판단의 정확도가 높기 때문에 ‘아동학대범죄 신고의무자’로 규정한다(Special Act on Punishment of Child Abuse Crime, 2017). 아동학대 인식은 실제로 아동학대 사례를 발견했을 때 아동이 학대피해 상황에 있음을 인식할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Kim & Kang, 2017).
아동학대는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아동학대는 아동의 낮은 자아존중감, 우울 및 불안, 공격성, 비행 등 전반적인 내재화 또는 외현화 행동문제에 영향을 주 며 학교 부적응의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Kim, 2009). 이러한 문제들은 학대피해 아동에게 학대받는 시기 뿐 아니라 생애 전반에 영향을 주어 성인기에 이르러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Hemmingsson, Johansson, & Reynisdottir, 2014), 범죄, 배우자 폭력뿐 아니라 또 다른 아동학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Milaniak & Widom, 2015). 이처럼 아동학대는 아동 개인의 심신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이고, 피해아동이 성장하여 형성하는 가족 내에서 대물림 될 수 있는 복합적 사회 문제라고 할 수 있다(Gilbert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ae, S. H. (2007). Comparison study on recognition on child abuse between urban and rural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mot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 Child Welfare Act. (2017). Law no. 14925. Korea: Ministry of Justice. 

  3. Cho, Y. H., & Chung, Y. H. (2013). Child abuse recognition and related factors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38(2), 85-96. 

  4. Cho, Y. J., & Shin, H. R. (2013). A study on report experience and perception of mandatory repor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44), 213-237. 

  5. Feng, J., Huang, T., & Wang, C. (2010).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 with reporting child abuse in Taiwan. Child Abuse & Neglect, 34(2), 124-128. http://dx.doi.org/10.1016/j.chiabu.2009.05.007 

  6. Feng, J. Y. (2003). Factors associated with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A national survey of Taiwanese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at Buffalo,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NY. 

  7. Feng, J. Y., & Wu, Y. W. B. (2005).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in Taiwan: A test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8(4), 337-347. 

  8. Gilbert, R., Widom, C. S., Browne, K., Fergusson, D., Webb, E., & Janson, S. (2009). Burden and consequences of child maltreatment in high-income countries. The Lancet, 373(9657), 68-81. 

  9. Ha, Y. O. (2018).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hild abuse and factors influencing those perception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4(2), 178-185. http://dx.doi.org/10.4094/chnr.2018.24.2.178 

  10. Hemmingsson, E., Johansson, K., & Reynisdottir, S. (2014). Effects of childhood abuse on adult obesit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besity Reviews, 15(11), 882-893. http://dx.doi.org/10.1111/obr.12216 

  11. Hwang, I. O. (2015). Factors influencing nursery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Korean Society for Child Education, 24(3), 329-345. 

  12. Kenny, M. E., Gallagher, L. A., Alvarez-Salvat, R., & Silsby, J. (2002). Sources of support and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academically successful inner-city youth. Adolescence, 37(145), 161-182. 

  13. Kim, H. O. (2013). The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intention to report on action to report of child abuse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health belief.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41, 5-32. 

  14. Kim, H. W. (2016). Punishment, between discipline and abuse. Retrieved from http://amc.seoul.kr/asan/depts/psy/K/bbsDetail.do?pageIndex5&menuId862&contentId253690&searchCondition&searchKeyword 

  15. Kim, K. H. (2009). Effects of child abuse and neglect on child development. Social Science Research Institute, 24(2), 27-45. 

  16. Kim, J. S., & Park, G. S. (2005). Predictors of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among nurs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1(2), 211-220. 

  17. Kim, S. I. (2017). The impact of educational child maltreatment prevention programs on the intention to report child maltreatment among future mandatory reporters-The mediating effects of knowledge of recognizing and reporting child maltrea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8. Kim, S. I., & Kang, J. Y. (2017). The effects of child maltreatment prevention education on the intention to report child maltreatment among future mandatory reporters: The mediating effects of knowledge of recognizing and reporting child maltreatment. Center for Social Welfare Research Yonsei University, 55, 373-400. 

  19. Kim, S. J., & Lee, J. Y. (2013). The factors influenc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and behavior in relation to child abus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3), 39-58. http://dx.doi.org/10.5723/KJCS.2013.34.3.39 

  20. Kim, W. H.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children parents' experiences of caregivers' childhood and child abuse awar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1. Lee, C. H. (2018). A study on the obligation to report child abuse crimes. Korean Juvenile Protection Review, 31(1), 157-186. 

  22. Milaniak, I., & Widom, C. S. (2015). Does child abuse and neglect increase risk for perpetration of violence inside and outside the home?. Psychology of Violence, 5(3), 246-255. http://dx.doi.org/10.1037/a0037956 

  23. Min, H. Y., Kim, S. J., Lee, J. M., Kang, S. R., & Lee, J. E. (2017). A survey of nurses' perceptions on child abuse.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3(2), 229-237. http://dx.doi.org/10.4094/chnr.2017.23.2.229 

  2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2018). 2017 National Child Abuse Report (No. 11-1352000-000025-10).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5.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Retrieved from http://www.korea1391.go.kr/new/bbs/download.php?bo_tablereport&wr_id9870&no0 

  26. Moon, J. H. (2009). Relationship between child abuse experience of childhood and child abuse perception in college students.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12(2), 107-118. 

  27. Park, J. D., Kwak, Y. H., Kim U. J., Kim J. S., Ryu J. M., Bae J. G. et al. (2014). Development of screening tools of child abuse and elder abuse for healthcare practitioners. Retrieved from http://www.prism.go.kr/homepage/researchCommon/downloadResearchAttachFile.do?work_key002&file_typeCPR&seq_no001&pdf_conv_ynY&research_id1351000-201400114 

  28. Park, M. K., Kim, H. J., & Kang, M. J. (2015). Factors affecti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reporting of child abuse: focusing on Changwon area.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32, 115-135. 

  29. Shin, H. J. (2018). Perceptions and report attitudes of pediatric nurses toward child abus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9(5), 995-1002. 

  30. Special Act on Punishment of Child Abuse Crime. (2017). Law no. 14224. Korea: Ministry of Justic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