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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 수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cceptance Behavior for mobile advertising : Focusing on the difference between gend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4, 2016년, pp.149 - 161  

김은희 (청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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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 이용의도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입증된 변인들 외에 모바일 광고의 독특한 특성인 개인화, 사전동의, 보상을 새로운 변인으로 채택하였다. 연구결과 오락성, 정보성 신뢰성, 개인화, 사전동의는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가심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상은 모바일 광고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는 이용의도에 이용의도는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의 속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변인의 영향력에 대한 평가를 통해 모바일 광고 집행 시 고려해야 할 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남녀 소비자집단의 근본적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finding out major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on Mobile advertising and figuring out what their differences between genders are. To do this, new variations such as personalization, permission and incentive are suggested, as well as variations proven b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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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의 주요 특성을 살펴보고 각 특성들이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과 동시에 성별에 따라 모바일 광고 수용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모바일 광고의 속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변인의 영향력에 대한 평가를 통해 모바일 광고 집행 시 고려해야 할 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남녀 소비자집단의 근본적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하지만 이들 연구들은 모바일 광고효과라는 관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에서 입증된 변인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의 대상인 모바일 광고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여 이들 변인들이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와 의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과 동시에 모바일광고에 대한 수용자 행동에 나타나는 성별차이를 검증함으로써 모바일 광고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 이용의도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성별에 따라 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대상자는 모바일 광고를 한 번이라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 가운데 대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편의표본추출방법(convenience-sampling)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와 이용의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탐색적으로 파악함과 동시에 남녀 집단 간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모바일광고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전의 연구모델을 바탕으로 모바일 광고의 특성을 반영한 선행변수들을 도입하여 연구모형을 수립한 후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9> 모바일 광고 이용의도는 모바일 이용자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모바일 광고에 대한 지각된 신뢰성은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는 모바일 광고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0> 성별에 따라 모바일 광고 이용자의 행동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김봉철(2007)[24]의 연구결과 역시 모바일 광고의 오락성이 높다고 지각할수록 모바일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지각된 오락성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해보면 모바일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오락성은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가설 1>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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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광고란? 모바일 광고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목적으로 광고메시지를 전송, 고객으로부터 기대하는 반응을 얻고자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즉 이동통신 단말기나 무선인터넷 단말기와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모바일 이용자에게 음악, 그래픽, 음성, 문자와 같은 형태로 전달되는 광고메시지가 모바일 광고이다[8, 9, 10].
모바일이 새로운 광고 미디어로 급부상하게 된 배경은? 전 세계적으로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 보급의 빠른 확산과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특성인 위치기반 서비스 그리고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세밀하고 효과적으로 타기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은 새로운 광고 미디어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마케터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 또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하나로 모바일 광고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1].
본 연구에서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에 대한 척도는 어떻게 구성했는가?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는 Ducoffe(1996)[23]와 Xu(2007)[26]의 연구에서 사용된 것을 바탕으로 연구에 적합한 5개 항목으로 재구성하였다. 즉 ‘모바일 광고를 좋아함’, ‘모바일 광고 이용은 좋은 생각임’, ‘모바일 광고에 대해 만족함’, ‘모바일 광고에 호감을 가짐’, ‘모바일 광고에 대해 긍정적임’ 등이다. 모바일 광고에 대한 의도는 Xu(2007)[26]와 Okazaki(2004)[25]의 연구를 바탕으로 3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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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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