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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관광객(트라이투어슈머:Trytoursumer)의 관광 소셜미디어 채널 중요도 분석 연구
Importance Analysis on the Trytoursumer Social Media Chann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4, 2016년, pp.193 - 200  

김영하 (동명대학교 U-관광컨벤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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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험관광객의 관광 소셜미디어 채널의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광 소셜미디어 채널의 요인을 관광커뮤니케이션 모델, 관광협업모델, 관광콘텐츠공유모델, 관광엔터테인먼트모델 등으로 분류하였다. 계층적 의사결정 방법인 AHP를 이용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중요도의 측정결과로서 관광커뮤니케이션모델이 상대적으로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관광콘텐츠공유모델, 관광협업모델, 관광엔터테인먼트모델 등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 소셜미디어 채널의 유형 14개의 전체평가요소 우선순위에서 관광커뮤니케이션영역의 소셜네트워킹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관광협업영역의 소셜뉴스, 관광커뮤니케이션영역의 마이크로블로그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통해 체험관광객의 소셜미디어 채널 효율성 증대 및 활용 전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analyzing the tourism social media channel importance of Trytoursumer.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the factors were divided into tourism communication, tourism cooperation, tourism contents sharing, tourism entertainment. As a result of the empirical analysis using AH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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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유형별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체험관광분야에 있어서의 그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중요도를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적 중요도로 파악함은 향후 효율적인 서비스의 구축 및 제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체험관광객이 소셜미디어 채널중에서도 어떠한 요인을 상대적으로 중시할 것인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계층구조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체험관광객이 소셜미디어 채널중에서도 어떠한 요인을 상대적으로 중시할 것인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계층구조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앞서 이론적 배경에서 논의된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한 연구모형으로서 계층구조를 제시하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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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정보탐색에 활용 가능한 스마트폰의 서비스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관광의 관점에서 볼 때 스마트폰의 등장은 관광객들을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여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파급효과를 증가시키고 있다. 관광정보탐색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 중에서도 소셜미디어(social media)로 일컬어지는 블로그, 온라인 커뮤니티, 위키(Wiki), 소셜네트워크, 협업적 태깅(collaborative tagging)과 다양한 미디어 파일을 공유하는 유튜브(Youtube)와 플릭커(Flickr), 단문메시지까지 가능한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등은 온라인 관광객에게 매우 인기 있는 정보원이 되고 있다[1].
체험관광이란 무엇인가? 체험관광은 관광객이 목적지나 경유지에서 단순이 구경하는 것만이 아니고 스스로 행동하여 무엇인가를 체험하는 관광을 말한다[5]. 실제로 보고, 듣고, 느끼고, 겪는일 등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다는 것이 체험이며, 독특한 체험을 추구하기 위해 특정대상에 대한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경험이며, 상이한 문화적 요소가 기억에 남을만한 체험을 하는 관광활동을 하는 것이 체험관광객인 것이다.
소셜미디어 채널이 확산된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미디어 채널이 확산된 이유는 기술적으로는 스마트폰과 같은 스마트미디어의 보급으로 24시간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환경이 구축되었기 때문이며, 사회적으로는 이용자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동시에 생산하는 프로슈머(Prosumer)로서 활동하고자 하는 욕구와 함께 네트워크 안에서 자기표현 및 타인과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사회적 관계를 유지 발전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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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Z. Xiang, & U. Gretzel. "Role of social media in online travel information search", Tourism Management, Vol. 31, No. 2, pp. 179-188. 2010. 

  2. AjuNews, 2015. 10. 24. http://www.ajunews.com/view/20151022144053485 

  3. B.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 15. No. 1, pp. 53-68, 1999. 

  4. T. Y. Seo, "Tourism resources", Daewangsa, 1994. 

  5. J. K. Kang. "Experience Tourism", Kimoonsa. 2012. 

  6. T. Y Cho & T. Y Seo, "The Study of Influence Affecting Visitors' Satisfaction and Loyalty by Perceived Environment Cues of Event-Focusing 2007 Kyungju World Cultural Expo -" , Tourism Research, Vol. 23, No. 2, pp. 1-22, 2008. 

  7. H. S. Lee, "The Effect of Pine & Gilmore's Experience Factor(4Es) Theory on Rural Tourist Satisfaction: Focus on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9, No. 3, pp. 109-121, 2015. 

  8. B. J. Pine & Gilmore. J. H. "The Experience Economy: Work is Theatre and Every Business a Stag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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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D. W. Ko, "Leisure Motivation and Experiences: Dual drives model and Dual paths experiences model",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 3, No. 2, pp. 1-23, 2002. 

  11. M. K. Kim, "Social Media Research", Communication Books, 2012. 

  12. J. Y, Lee, "Social Media Status and Application Services-Focusing on the social network service (SNS)",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Vol. 25, No. 9. pp. 45-65, 2013. 

  13. C. H, Lee, E. K, Tahan, & Y, J, Choi," Social media change the world", Hannuri Media, 2013. 

  14. J. N.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Information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to use in Chinese Social Commer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161-169. 2015. 

  15. S. J. Park & S. H, Park, "The influence of Instagram's posts information attributes on acceptable intentions and word of mouth effect: focusing on college student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115-128, 2015. 

  16. S. H. Cho, & S. H. Cho, "A Cross-Cultural Study of the Product Opinion Leaders' Communication Activity on Faceboo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8, pp. 67-76, 2014. 

  17. J. H, Lee. "Social network analysis based on the SNS usage and the type of social capital : focusing on soccer supporters behavior of using twitter",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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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Newson, A., Houghton, D., & Patten, J., "Blogging and other social media: Exploiting the technology and protecting the enterprise". Farnham: Gower, 2009. 

  26. A. J. Kinosita & T. K. Ooya, "Strategic Decision Making Techniques, AHP", Seoul: Chungram. 2012. 

  27. Jiyeun Chang,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SNS Affecting Relationship Development between Professor and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13-219, 2015. 

  28. Jun-Young Go, Keun-Ho Lee, "SNS disclosure of personal information in M2M environment threats and countermeasur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1, pp. 29-3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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