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가 노인간호실천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 The Convergent Influence of Knowledge,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he Elderly and Geriatric Nursing Practice in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실천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자료수집은 2015년 8월25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되었고 연구대상자는 B 광역시 소재 3개의 간호학과에서 재학 중인 임상실습을 경험한 남녀 간호학생 25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을 위해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 노인간호실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실천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노인돌봄태도, 학년, 노인에 대한 지식이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이들 요인들에 의한 노인간호실천 설명력은 27.4%이었으며, 노인간호실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은 노인돌봄태도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후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 증진을 위해 긍정적인 노인돌봄태도를 함양하고 노인에 대한 지식을 강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노인간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실천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자료수집은 2015년 8월25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되었고 연구대상자는 B 광역시 소재 3개의 간호학과에서 재학 중인 임상실습을 경험한 남녀 간호학생 25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을 위해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 노인간호실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실천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노인돌봄태도, 학년, 노인에 대한 지식이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이들 요인들에 의한 노인간호실천 설명력은 27.4%이었으며, 노인간호실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은 노인돌봄태도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후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 증진을 위해 긍정적인 노인돌봄태도를 함양하고 노인에 대한 지식을 강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노인간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knowledge,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he elderly and geriatric nursing practice and the influencing factors on geriatric nursing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55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exp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knowledge,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he elderly and geriatric nursing practice and the influencing factors on geriatric nursing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55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in three nursing schools in B city, with the measurement of Fact on Aging Quiz Part I,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he Elderly and Geriatric nursing practic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Significant correlations were found among knowledge of, caring attitude towards the elderly and geriatric nursing practice. The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geriatric nursing practice were caring attitude towards the elderly, grade, and knowledge of the elderly, and these factors explained 27.4% of the variance. The findings suggest that effective educational strategies need to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to foster positive caring attitude towards and knowledge of the elderly in order to improve geriatric nursing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knowledge,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he elderly and geriatric nursing practice and the influencing factors on geriatric nursing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55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in three nursing schools in B city, with the measurement of Fact on Aging Quiz Part I,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he Elderly and Geriatric nursing practic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Significant correlations were found among knowledge of, caring attitude towards the elderly and geriatric nursing practice. The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geriatric nursing practice were caring attitude towards the elderly, grade, and knowledge of the elderly, and these factors explained 27.4% of the variance. The findings suggest that effective educational strategies need to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to foster positive caring attitude towards and knowledge of the elderly in order to improve geriatric nursing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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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 노인간호실천 정도 및 이들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노인간호실천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실천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실천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노인돌봄태도, 학년, 노인에 대한 지식이 노인간호실천 영향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미래 노인간호를 담당할 예비간호사인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 실천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이들을 위한 보다 적절한 노인간호교육중재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을 정도로 노령화 속도가 빠른 우리나라의 상황을 고려하여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노인간호실천을 증진시키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고 기존의 연구에서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 간의 단순한 상관관계만을 분석하는 수준을 넘어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돌봄태도와 노인간호실천 정도를 파악하고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확인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지식, 노인돌봄태도가 노인간호실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융복합적 시대를 살아가며 미래 노인간호를 담당할 예비간호사인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실천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융복합적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간호학생을 위한 보다 적절한 노인간호교육 중재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Choi[9]가 개발한 총 16개 문항의 노인간호실천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기존에 있는 총 16개의 문항 중 간호학생들이 임상에서 경험하기 힘든 임종과 무의식 환자가 포함된 2개 문항을 삭제하여 총 1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각 문항은 4점 likert척도로 “전혀 하지 않는다” 1점부터 “항상 하고 있다” 4점으로, 측정 범위는 최저 14점, 최고 56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노인간호실천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Choi[9]가 개발한 총 16개 문항의 노인간호실천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기존에 있는 총 16개의 문항 중 간호학생들이 임상에서 경험하기 힘든 임종과 무의식 환자가 포함된 2개 문항을 삭제하여 총 14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해당 대학의 간호학과장과 학과대표에게 동의를 구한 후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학생 2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훈련된 연구보조원 1인에 의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여 수업시간 이외의 자유 시간에 대상자들이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고 설문지 수납함에 자율적으로 넣게 한 후 수거하였다. 소정의 답례품을 제공하였으며, 미 응답 항목이 많은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최종 2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B광역시 소재 3개의 4년제 간호학과에서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을 경험한 남녀 3, 4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 크기는 G- power 3.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총 255명이었으며 여학생이 234(91.8%)명이었으며, 연령별 분포는 20-22세가 183명(71.8%), 23-25세가 50명(19.6%), 26세 이상이 22명(8.6%)순이었다. 학년은 4학년이 153명(60.
본 연구의 표본 크기는 G- power 3.1.7 program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에서 유의수준(α).05, 검정력(1-β)은 .95, 효과 크기(fz)는 중간 크기인 .15, 예측요인 16개로 계산하였을 때 204명이 산출되었고 미응답률을 고려하여 260부를 배부하여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부적절한 5부를 제외한 255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훈련된 연구보조원 1인에 의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여 수업시간 이외의 자유 시간에 대상자들이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고 설문지 수납함에 자율적으로 넣게 한 후 수거하였다. 소정의 답례품을 제공하였으며, 미 응답 항목이 많은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최종 2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의 윤리적 측면을 보장하기 위해 B광역시 소재 K대학교의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승인번호 KU IRB 2015-0016)을 받았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8월 25일부터 9월 30일까지였다. 해당 대학의 간호학과장과 학과대표에게 동의를 구한 후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학생 2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훈련된 연구보조원 1인에 의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여 수업시간 이외의 자유 시간에 대상자들이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고 설문지 수납함에 자율적으로 넣게 한 후 수거하였다.
데이터처리
• 대상자의 노인간호실천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 노인간호 실천 정도는 평균, 평균평점, 표준편차, 최대값, 최소값으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와 노인간 호실천 정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와 노인간호실천에 대한 정도는 t-test, ANOVA와 사후검정은 Scheffé test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디자인된 회귀모델의 공차는 .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Palmore[22]에 의해 개발되고 수정 보완된 Fact on Aging Quiz Part Ⅰ(FAQ )을 Lee[23]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추어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5개 문항으로 노인에 대한 신체/생리적 측면(11개 문항), 심리적 측면(6개 문항), 가족/사회적 측면(8개 문항)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대해 ‘그렇다’, ‘아니다’, ‘잘 모르겠다’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각 문항에 대한 정답은 짝수 문항은 모두 참이고, 홀수 문항은 모두 거짓으로, 각 문항별로 정답은 1점, 오답과 모르겠다는 0점으로 처리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노인에 대한 지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Sanders, Montgomery, Pittman과 Balkwell[24]의 노화의미분별척도와 Maxwell과 Sullivan[25]이 개발한 Empathy and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he Elderly 도구를 기반으로 Joung[26]이 수정 보완한 노인돌봄태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총 17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5점 likert척도로서 최저 17점, 최고 8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노인돌봄태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Sanders, Montgomery, Pittman과 Balkwell[24]의 노화의미분별척도와 Maxwell과 Sullivan[25]이 개발한 Empathy and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he Elderly 도구를 기반으로 Joung[26]이 수정 보완한 노인돌봄태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총 17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5점 likert척도로서 최저 17점, 최고 8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노인돌봄태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개발당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
하지만 노인인구의 증가, 병상 점유율의 증가로 인해 노인환자를 간호할 기회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비하여 질적인 노인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노인간호학을 간호교육과정 편성에 있어 더욱 비중 있는 과목으로 재편성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각 영역별 지식 정도는 신체적 영역에서 심리적, 사회적 영역보다 그 지식정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18, 19, 20], 간호학생과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을 비교한 Kim 등[27]의 연구와도 같은 결과로 간호학생들이 노화와 관련된 가족적, 심리적, 사회적 지식이 다소 부족함을 의미한다.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정도는 4점 만점에 평균 3.39±0.38점이었다.
간호학생의 노인돌봄태도 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49±0.37점이었다.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 정도는 1점 만점에 평균 0.47±0.92점이었고, 각 영역별 지식정도는 신체 영역이 0.60±0.13점, 심리영역 0.51±0.17점, 사회 영역 0.27±0.15점으로 나타났다[Table 2].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실천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 결과 노인에 대한 지식과 노인돌봄태도(r=.15, p<.001), 노인에 대한 지식과 노인간호 실천(r=.22, p<.001), 노인돌봄태도와 노인간호실천(r=.46, p<.001)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Table 5].
간호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간호실천정도는 학년,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경험, 노인간호 교과목 수강 경험이 있는 경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Kwon 등[12]의 연구에서 연령, 임상경력, 최근 노인관련 교육 경험, 노인과 동거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결과, Kim[16]의 연구에서 연령, 근무부서, 노인 대상 자원봉사활동 경험 유무, 노인과의 거주경험 유무, 평소 친한 노인 유무, 노인 간호 선호 여부, 노인관련 교육이 노인에 대한 자신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결과와는 부분적으로 상이한 결과이다.
노인간호실천 문항 중 가장 실천을 많이 하고 있는 문항은 “노인에게는 손을 잡아주거나 신체적 접촉을 하여 지지해 준다”이었고 “노인과 의사소통 시 분명하고 쉬운 말로 천천히 한다”, “노인의 호소를 진지한 태도로 듣는다” 순으로 나타났고 노인간호실천 정도가 가장 낮은 문항은 “활동할 수 없는 노인에게는 일상생활 동작유지를 위한 재활 간호를 시행한다 ”이었다[Table 4].
노인돌봄태도에 대한 문항별 비교에서도 모든 문항이 3점 이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으며, 가장 점수가 높았던 문항은 “노인을 돌보는 일을 가치 있는 일로 여긴다” 였다.
노인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지식, 돌봄태도와 노인간호실천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전문병원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실천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는 결과[12]와 종합병원 및 노인요양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Yoon[15]의 연구에서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케어실천행위 간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난 것과 그 맥을 같이 한다.
46)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노인돌봄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를 나타낸 경우가 노인과의 동거 경험,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 경험, 친분이 있는 노인이 있는 경우, 노인간호를 선호하는 경우로 즉, 노인과의 친밀하고 직접적인 접촉 경험이 있는 경우에 노인에 대한 돌봄태도가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간호학생들에게 노인과 직, 간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긍정적 참여의 기회 제공을 통하여 노인에 대한 돌봄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노인간호실천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돌봄태도 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49±0.37점으로 중간수준 이상의 긍정적인 태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돌봄태도 정도는 과거에 노인과의 동거 경험이 있는 경우,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 경험, 평소 친분이 있는 노인이 있는 경우, 노인간호를 선호하는 경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Kim[16]의 연구에서 노인과의 거주경험, 평소 친한 노인 유무, 노인 간호 선호 여부, 그리고 노인관련 교육이 노인에 대한 자신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것과 유사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 노인간호실천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노인돌봄태도(β=0.46)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회귀분석 결과 노인돌봄태도, 노인에 대한 지식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인에 의한 설명력은 23.7% 이며 회귀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 39.068, p<.001).
분석 결과 노인돌봄태도, 노인에 대한 지식 이 두 변인은 노인간호실천을 23.7%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귀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 39.068, p<.001) [Table. 6].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실천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돌봄태도 및 노인간호실천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노인돌봄태도, 학년, 노인에 대한 지식이 노인간호실천 영향요인으로 파악되었다. 가장 영향 높은 요인는 노인돌봄태도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영향요인들이 노인간호실천을 23.
이러한 결과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Kwon 등[12]의 연구에서 연령, 임상경력, 최근 노인관련 교육 경험, 노인과 동거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결과, Kim[16]의 연구에서 연령, 근무부서, 노인 대상 자원봉사활동 경험 유무, 노인과의 거주경험 유무, 평소 친한 노인 유무, 노인 간호 선호 여부, 노인관련 교육이 노인에 대한 자신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결과와는 부분적으로 상이한 결과이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노인과의 접촉경험과 노인관련 교육의 경험은 노인간호실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임상 실습 외에 노인과의 친밀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사체험, 봉사활동 등을 통해 노인과의 긍정적이며 직접적인 접촉의 기회를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 영향요인을 찾은 것에 의의가 있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노인간호 교육을 통한 지식의 증진과 다양한 경로를 통한 노인과의 접촉기회를 제공함으로 노인간호실천를 더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부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간호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모든 지역의 간호학생에게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으므로 추후 확대 및 비교 연구를 제안한다.
결론적으로 간호학생의 노인간호실천 영향요인을 찾은 것에 의의가 있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노인간호 교육을 통한 지식의 증진과 다양한 경로를 통한 노인과의 접촉기회를 제공함으로 노인간호실천를 더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부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간호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모든 지역의 간호학생에게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으므로 추후 확대 및 비교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키고 긍정적 돌봄태도를 함양함으로써 노인간호실천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과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부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간호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모든 지역의 간호학생에게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으므로 추후 확대 및 비교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간호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키고 긍정적 돌봄태도를 함양함으로써 노인간호실천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과 그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간호사는 업무의 특성상 환자의 관점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진실한 공감능력을 갖추고 자신의 감성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된다. 이에 간호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에 노인환자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감성지능 증진 교육과정 개발 또한 필요하리라 본다. 반면에 가장 낮은 노인간호실천을 보인 항목은 “활동할 수 없는 노인에게는 일상생활 동작유지를 위한 재활 간호를 시행한다”와 “노인에게 새로운 간호방법을 가르칠 때 질문할 시간을 준다”의 순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간호실천이란 무엇인가?
노인간호실천이란 노인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실천을 의미하며[9], 이의 궁극적인 목적은 노화에 따른 신체적, 기능적 차이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적 어려움과 심리, 정서적으로 황폐에 이를 수 있는 노인들의 문제점을 충분히 파악하고 이해하여 남아 있는 날들을 보다 긍정적이고 행복하게 남은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10]. 따라서 질 높은 노인간호실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질병치료뿐 아니라 노인에 대한 지식, 깊은 이해와 긍정적인 인식 및 태도를 형성하는 등 보다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하겠다[8].
노인환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노인환자는 여러 가지 만성적· 퇴행성 질병을 동시에 보유하며, 정년퇴직, 배우자 상실, 소외 등 다양한 정신적 사회적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6]. 따라서 전반적 기능상태, 인지기능, 심리, 사회적, 영적 기능을 포함하여 총체적인 간호를 해야 하며 의사소통 측면에서도 노인환자의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7].
간호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노인돌봄태도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최근 노인관련 교육경험이 노인간호실천의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난 권윤희 등[12]의 연구결과는 노인간호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며, 노인에 대한 편견과 지식결여는 노인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조장하며 결국 노인간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임상영역에 노인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로 노인간호에 대한 교육이 미비한 간호사들은 노인환자와 그 보호자를 돌보는 업무에서 대인 스트레스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13]. 따라서 질적인 노인간호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미래 노인간호실천의 주역을 담당할 예비간호사인 간호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노인돌봄태도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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