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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복층터널 화재 시 유입풍속 저감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nflow Velocity Reduction Measures in Case of Fire Great Depth Underground Double-Deck Tunnel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2, 2016년, pp.81 - 86  

양용원 (유원컨설턴트(주)) ,  문정주 (유원컨설턴트(주)) ,  신태균 (유원컨설턴트(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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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도심지 도로는 빈번한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도심지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에서는 대심도 복층터널에 대한 계획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 계획되는 대심도 복층터널은 소형차 전용으로 계획되며 네트워크형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차량의 출입이 지하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형 대심도 복층터널은 터널의 단면 및 높이가 일반도로터널 보다 작고 차량의 출입으로 인한 교통풍의 작용으로 화재연기가 터널 승객의 대피보다 빠르게 전파되어 인명피해 발생이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네트워크형 대심도 복층터널에 화재시 화재연기 확산지연을 방지하고자 화재연기 확산지연 장치 작동시 터널 차단면적에 터널 내 작용하는 유입풍의 저감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터널 차단면적이 50% 이상일 경우 터널 내 작용하는 풍속을 약 21% 저감시키는 효과가 나타났으며, 면적이 50% 이상일 경우 화재 연기의 확산속도를 약 21% 저감시켜 안전한 대피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frequent traffic congestion has occurred in domestic urban roads. As a solution for downtown traffic congestion in domestic urban roads, plans for great depth underground double-deck tunnels have been made. Great depth underground double-deck tunnels that have been planned for passenger ca...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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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형 대심도 복층터널에 설치가 가능하고 화재 시 운영이 용이한 화재연기 확산 지연설비 개발을 위하여 터널 차단면적에 따른 터널 내 유입풍속 저감효과 차이를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차 전용도로이며 네트워크형 대심도 복층터널에서 차량 또는 자연풍 유입에 의해 화재시 대피자들이 화재연기에 노출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대 심도 복층터널 하층 하행 방향에 화재연기 확산지연 장치 작동시 차단면적에 따른 효과를 Comp utational Fluid Dynamics (CFD)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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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luent란 무엇인가? 화재연기 확산지연 장치 작동시 터널 차단면적에 따른 유입풍속 저감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해석 프로그램은 상용프로그램인 ANSYS사의 Fluent를 사용하였다. Fluent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프로그램으로 난류유동, 비정상상태 해석, 열전달 해석, 화학 반응 유동, 다상 유동등 다양한 유동 현상의 3차원 해석이 가능하다(3).
대심도 복층터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대심도 복층터널 내에서 화재사고 발생시 터널단면이 작고, 터널의 높이가 낮아 터널 승객이 외부 또는 안전구역으로 대피하는 대피 속도보다 화재연기의 전파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터널 승객 인명피해가 발생될 수 있고, 네트워크형의 터널이기 때문에 교차로에서 차량의 유입 또는 유출로 인한 교통풍의 작용으로 화재연기가 빠르게 전파되어 위험성을 가중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화재사고 발생시를 고려하여 화재연기 확산을 지연 또는 방지시키는 시설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복층터널의 장점은 무엇인가? 도심지 도로 교통지 · 정체 발생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 및 시에서는 무수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도심지 도로 교통지 · 정체 해소 방안으로 지하공간에 소형차전용의 복층터널을 계획하고 있다. 지하공간을 터널로 활용하여 시공시 교통지 · 정체 해소 뿐 아니라 공사비 절감등의 효과가 있다(1). 그러나 국내의 경우 복층터널 시공사례가 없으며, 복층터널을 설계 · 시공 할 수 있는 국가는 전세계적으로 6~7개국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며, 실제적으로 시공하여 운행하고 있는 복층터널은 단일 노선형태로 말레이시아 Smart Tunnel, 호주 BaT Tunnel, 중국 Fuxing Tunnel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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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S. Park, J. M. Shim, Y. J. Jo and M. C. Park, "A Design of Korea's First Deep Double-deck Tunnel for Light Vehicles", Yooshin Journal, Vol. 17, pp. 168-183 (2015). 

  2. "Press Release - Promotion of Securing of Construction Technology of the World's Best Network-type Great Depth Underground Double-deck Tunnel in 2019",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2015). 

  3. ANSYS Co., "ANSYS Ver.6.3" (2005).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y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 (2009).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oad Design Handbook" (2011). 

  6. Dietmar Ottl, Peter Sturm, Raimund Almbauer, Wolfgang Ottl, Alfred Thurner and Gunter Seitlinger, "A NEW SYSTEM TO REDUCE THE VELOCITY OF THE AIR FLOW IN THE CASE OF FIRE" (2002). 

  7. Y. H. Yoo, S. H. Park, S. J. Han and H. J. Shin, "A Evaluation Study of Local Smoke Control Facility for the Smoke Spread Prevention on Tunnel Fire" (2014). 

  8. M. Bettelini, S. Rigert and N. Seifert, "FLEXIBLE DEVICES FOR SMOKE CONTROL IN ROAD TUNNEL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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