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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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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시의 거대화 및 과밀화의 영향으로 교통정체가 심해지고,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막대하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도시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으로 현재 국내외 도심지 터널이 복층터널로 계획되고 운영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복층터널의 경우 층고의 감소로 인해 터널 내부에서의 차량 화재시 일반 도로터널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연기 및 검탱이 발생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기존의 일반 도로터널을 대상으로 구축된 설계화재강도나 연기발생량을 적용하여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 설계시 유용한 설계화재곡선 제시를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실규모 차량화재실험을 수행하여 복층터널내 화재 특성 데이터를 획득하고 분석하였다. 실험은 승용차 1대의 화재상황과 2대의 화재상황, 두 가지 상황을 구현하여 수행하였으며, 실험 결과로부터 화재강도는 승용차 1대에서는 최대 2.4MW, 승용차 2대에서는 최대 3.5MW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wake of expanding and overpopulating urban areas, traffic congestion has been worsening increasingly, causing huge economic losses. In a bid to effectively use the space of metropolitan areas,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a double deck tunnel has been on the rise. On the other hand, a lo...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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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 내 화재시 최적 제 · 배연을 위한 대배기구 시스템 및 내화 성능 향상 기술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의 일환으로 복층터널내 실규모 차량화재실험을 수행하여 발생되는 화재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로부터 열방출율, 연기발생량, CO, CO2, 온도 등을 측정하여 복층터널 내 화재특성 DB 구축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획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 내 대배기구 시스템 및 중간 슬래브 내화 성능 향상 기술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의 일환으로 복층터널 내 차량화재를 구현한 실규모 차량화재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 설계시 적합한 설계화재곡선 제시를 위해 복층터널 구조체를 제작하여 실제 복층터널에서 발생되는 차량화재를 모사하여 화재 실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일반도로 터널과는 달리 층고가 낮은 복층터널의 구조적 특성을 모사하기 위해 Figure 1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높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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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방출율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수행된 실험에서는 승용차 1대가 연소되는 경우와 승용차 2대가 연소되는 두 가지 경우를 구현하였으며, 화재의 크기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물리량인 열방출율(HRR)과 터널화재에서 가장 큰 위험요소라 할 수 있는 연기발생량(SPR)을 측정하여 화재규모를 판단하고자하였으며, 그 결과를 Figure 4와 Figure 5에 도시하였다.
화재 시 터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터널은 반밀폐구조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터널내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기류의 확산이 제한되어 화재연기로 인해 가시거리가 감소하게 되고, 유독성 가스의 확산 및 공기온도의 급격한 상승 그리고 산소농도의 감소를 초래하여 통행자의 생명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구조물이나 각종설비 및 차량의 손상을 유발하는 치명적 문제점을 가진다(1,2). 복층터널의 경우에는 일반도로터널에 비해 층고가 낮은 구조적 특수성으로 인해 화재시 발생하는 위험성은 더 크게 나타나며, 화재 특성 또한 일반도로터널과 상이하게 발생될 것이다.
해외 유럽 및 선진국에서는 교통 집중과 정체로 인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가? 서울 및 수도권에서 교통 집중과 정체로 인해 연간 수조원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되고 있으며, 그 손실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대도시 교통체증을 해소함과 동시에 지상 녹지공간 확보를 위한 도심지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동시에 프랑스 A86 East 터널과 중국Fuxing 터널 그리고 말레이시아의 SMART 터널 등과 같이 지하도로를 복층터널로 건설함으로써 굴착단면적 최소화 및 시공성 개선 등의 종합적인 이점을 가지게 되어 경제성, 안정성 및 시공성이 우수한 선진 지하도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1). 이에 따라 현재 국내에서도 여러 지하도로 및 도로터널을 대심도 복층터널 적용이 검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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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O. Yoo, H. J. Shin and C. H. Nam, "The Study of Ventilation System During Fire in Road Tunnel with Bidirectional or Congested Unidirectional Traffic", Proc. Summer Conferenc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pp. 474-479 (2008). 

  2. Y. J. Ko, "A Study of the Heat Release Rate of Tunnel Fires and the Interaction between Suppression and Longitudinal Air Flows in Tunnels", Ottawa-Carleton Institute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Ottawa, Canada (2011). 

  3. H. G. Kim and C. W.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raffic Accidents, Fire Occurrences and Tunnel Characteristics in Local Road Tunnel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6, No. 3, pp. 199-211 (2004). 

  4. J. O. Yoo,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Road Tunnel Ventilation System Design and Management Plan", Journal of KOSHAM, Vol. 10, No. 3, pp. 43-50 (2010). 

  5. A. Haack, "Ventilation for Fire and Smoke Control: Recommended Design Fires", 99 PIARC CD Reports. 

  6. M. K. Cheong, M. J. Spearpoint and C. M. Fleischmann, "Design Fires for Vehicles in Road Tunnel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formance-Based Codes and Fire Safety Design Methods, pp. 229-240 (2008). 

  7. I. Haukur and L. Anders, "Recent Achievement Regarding Measuring of Time-Heat and Time-Temperature Development in Tunnel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Safe & Reliable Tunnels. Innovative European Achievements, pp. 87-9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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