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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구급자동차의 구조해석을 통한 내부 설계 안전성 검증에 관한 연구
Validation of Inside Design Safety for the 119 Ambulance using a Structur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2, 2016년, pp.123 - 132  

신동민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형욱 ,  한용택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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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새로운 차체를 이용 구급자동차 내부 공간의 디자인 작업에 따른 차량 내부의 구조해석을 수행한 결과로서, 해외 기준 및 디자인된 구급자동차를 바탕으로 3D 설계 작업을 수행하였다. 또한, 차체 및 구급자동차 내부에 대하여 10G의 충격을 가한 후 이에 따른 구조해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이때 부품의 자중과 구성품의 무게를 고려하여 유럽의 EN 규정에 따라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 결과, 차량 내부의 프레임과 각종 파이프로 구성되어진 핸드레일은 비교적 큰 응력의 하중은 받지 않았으나 내장 판넬과 캐비넷류는 50MPa 이상의 큰 응력을 받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에 따른 보강 설계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두께 및 형상의 수정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구급자동차를 이용하는 구급대원 및 차량내부의 환자에게 보다 안전한 차량을 제작하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result of performing structural analysis in accordance with the new ambulance design of inside space using the new vehicle's bodywork. 3D design works were performed based on international standards and designed ambulance. And then it was tested by a shock of 10G to the ambulance c...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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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 350 차량을 이용한 ‘119 구급 자동차의 환자실 내부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에서 나온 구급자동차의 디자인의 결과에 따른 계속된 연구로서 구급차의 실내 부분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는 진동, 소음 및 좌우 롤링에 있어서는 실제의 차량을 이용한 구급차량의 모델이 개발되기 전에는 정량적인 값을 제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디자인 및 설계도를 활용하여 향후 차체 및 개선사항에 대해서 규정 및 기술 기준 등을 통해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참고가 될 수 있는 구급차량의 설계에 있어 기본적인 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6).
  • . 또한, 현재 차체의 제원은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 상태는 아니므로 외부에서의 구조해석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이 되나, 내부 구조 해석상에서는 EN 규정의 10G (Gravity) 이상의 충격에 견딜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하므로, 이 이상의 충격에 준하는 내부에서의 구조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9).
  • 또한, 현재 양산되는 차량의 많은 소재로 사용되는 ABS 재질의 인장강도의 값도 비교하여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BS 대비 우수한 내후성을 가지고 있으며, 도장을 하지 않고 외장제품에 적용이 가능한 ASA 소재를 내장판 및 케비넷의 재료로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국내 소방용 구급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의 결과에 따른 계속된 연구로서, 해외 기준 및 설계도를 활용하여 차체 및 구급자동차의 내부에 대하여 외부 충격을 가정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향후, 실제 구급 자동차의 양산과 국내의 기준 제정이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며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92 kg을 포인트 중량으로 적용하였다. 파이프의 경우 단면이 일정하기에 여러 가지 하중방향으로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으므로, 고정조건 양단의 중간부위에 평균 체중(65 kg)이 완전히 매달리는 조건에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2배의 동하중 배수가 발생한다는 가정을 설정하였다. 여러개의 고정단을 가지는 핸드레일의 경우 파이프 하나에 한 번씩 하중을 주어 여러 번에 걸쳐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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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구급차는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어떻게 분류되는가? 국내 구급차는 「도로교통법 제2조 제20호」에 긴급자동차로 분류되며 「응급의료에 관한 시행규칙 제38조 제1항」에서는 일반구급차와 특수구급차로 구분이 된다. 일반구급차는 위급의 정도가 중하지 아니한 응급환자의 이송에 주로 사용되며 기본적인 의료장비 및 구급의약품을 갖춘 구급차를 말하며, 특수구급차는 위급의 정도가 중한 응급환자의 이송에 적합하도록 의료장비, 구급의약품, 의료인 및 의료기관과 통화 할 수 있는 통신장비를 갖춘 구급차를 말한다(1).
구급차를 이용하는 응급환자나 구급대원들의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간략히 정리하면 국내에는 승합차를 개조한 일반구급차와 화물차량을 개조한 특수구급차 등 2종류의 구급차가 운행되고 있으나 이들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제작기준이나 운행규정 등이 없는 실정이고 구급차량에 대한 안전도 기준, 환자 응급처치에 대한 공간 규정, 안락성, 편의성 등에 대한 규정이 없어 구급차를 이용하는 응급환자나 구급차에 직접 탑승하는 구급대원들의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5).
「응급의료에 관한 시행규칙 제38조 제1항」에 따른 일반구급차와 특수구급차의 차이는 무엇인가? 국내 구급차는 「도로교통법 제2조 제20호」에 긴급자동차로 분류되며 「응급의료에 관한 시행규칙 제38조 제1항」에서는 일반구급차와 특수구급차로 구분이 된다. 일반구급차는 위급의 정도가 중하지 아니한 응급환자의 이송에 주로 사용되며 기본적인 의료장비 및 구급의약품을 갖춘 구급차를 말하며, 특수구급차는 위급의 정도가 중한 응급환자의 이송에 적합하도록 의료장비, 구급의약품, 의료인 및 의료기관과 통화 할 수 있는 통신장비를 갖춘 구급차를 말한다(1). 그리고 「구급차의 기준 및 응급환자 이송업의 시설 등 기준에 관란 규칙 제 2 조, 제 1 항」 구급차의 형태에서 구급자동차는 자동차 관리법 제 3 조의 규정에 의한 승합자동차 또는 화물자동차로서 지붕구조의 덮개가 있어야 한다고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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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I. S. Yu, K. H. Lee, T. Huh and Y. H. Yu, "Ambulance Standard and Revised Emergency Regulations for Transporting up Research", Research Report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of Chung-Nam Univ. (2011). 

  2. J. S. Chung, K. J. Hong, S. D. Shin, K. J. Seo and K. J. Song, "Evaluation of the Apporopriateness of Prehospital Emergency Care by 119 Rescue Services in Seoul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ol. 19, No. 3, pp. 233-244 (2008). 

  3.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Safety training", http://www.nema.go.kr (2013). 

  4. 119 Magazine, "119 Emergency Service Satisfaction", Vol. 12, No. 6, pp. 100-101 (2008). 

  5. D. M. Shin, S. Y. Kim and Y. T. Han, "A Study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Fire-Fighting Ambulances about the Aspects of Safety and Efficiency using the Question Investigation", Kor. Inst. Fire Sci. Eng., Vol. 29, No. 2, pp. 44-53 (2015). 

  6. D. M. Shin, M. J. Park and Y. T. Han, "Design of Fire-Fighting Ambulance Interior", Kor. Inst. Fire Sci. Eng., Vol. 30, No. 1 (2016). 

  7. D. M. Shin, S. Y. Kim and Y. T. Han, "A Study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Fire-Fighting Ambulances about the Aspects of Safety and Efficiency using the Question Investigation", Kor. Inst. Fire Sci. Eng., Vol. 29, No. 2, pp. 44-53 (2015). 

  8. B. J. Ko, "A Comparative Study on the Ambulance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Pittsburgh Univ. EMT training courses U.S.,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Vol. 8, pp. 249-282 (2009). 

  9. DS/EN 1789;2007+A2;2014. "Medical Vehicles and their Equipment-Road Ambulances" (2014). 

  10. S. H. Lee and J. H. Lee, "Structural Analysis Truss using Force Method based on Singular Value Decomposition",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7, No. 10, pp. 3-10 (2011). 

  11. S. S. Kang, "Structural Analysis of the Lower Frame in the Multi-aerial Platform",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24, No. 3, pp. 69-75 (2015). 

  12. BS EN 1846-2;2001+A3:2009, "Fire-fighting and Rescue Service Vehicles. Common Requirements. Safety and Performance" (2002). 

  13. No. 2014-976 of MOLI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ules Regarding the Performance of Automotive and Auto Parts" (2014). 

  14. B. N. Chun, "An Analytical on the Compressive Behavior of RC Beam-column Joints According to Confinement Condition", Master thesis of Hanyang Univ. (2014). 

  15. S. J. Park, C. N. Mah and M. K. Park, "A Study on Displacement of Long-Spain Bridge Foundation Sturucture Considering Constraints Condition",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5, No. 1, pp. 597-598 (2013). 

  16. S. Y. Park and H. Y. Shin, "Shape and Apperance Repair for Incomplete Point Surfaces",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2, No. 5, pp. 330-34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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