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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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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의 환승통행 특성을 분석하고 토지이용이 환승통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의 2013년 4월 평일 하루치 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하여 환승통행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토지이용과 사회경제지표 등을 독립변수로 고려한 환승통행량의 다중선형 회귀모형을 구축하였다. 환승통행특성의 경우, 환승통행이 전체 통행의 26.7%를 차지하였으며, 이 중 1회 환승한 경우가 86.4%로 대부분이었다. 또한 버스-지하철간 환승이 64.7%로 큰 비중을 차지하였며, 주로 지하철 역 및 업무시설이 다수 위치하는 곳에서 환승통행이 많이 발생하였다. 회귀모형 구축 결과, 업무시설면적비율 및 백화점시설의 면적비가 높거나 복합토지이용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환승통행량이 많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복합환승센터와 같이 도시 내 환승통행을 고려하는 교통시설의 입지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transfer trips and to identify impacts of land use on them. Using the smart transport card data of Seoul on a weekday in April 2013, we explored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transfer trips such as spatial and temporal distributions, transfer types, and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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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서울시는 버스와 지하철간 연계환승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이들 수단 간의 환승통행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버스와 지하철을 포함한 대중교통 수단의 환승통행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 토지이용이 환승통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시 버스와 지하철을 포함한 대중 교통 수단의 환승통행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 토지이용이 환승통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카드사로부터 수집한 2013년 4월 17일의 서울시 교통카드 자료 중 내부 통행 자료를 대상으로 하여 환승통행 비율, 환승통행 분포, 환승통행시간 분포, 환승유형, 시간대별 환승통행 분포, 환승통행 승하차 분포, 최초출발-최종도착지별 환승통행 분포 등 환승통행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어서 환승통행량과 토지이용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행정동별 환승통행량을 종속변수로 하고 토지이용 관련 변수, 사회경제지표 등을 독립변수로 하는 다중선형 회귀모형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환승통행행태를 분석한다. 분석자료는 자료의 이용이 가능한 2013년 4월 17일 수요일의 서울시 교통카드자료를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우선 환승통행에 관해 분석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의 착안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환승통행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교통카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방법론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 때 y는 종속변수, xi는 독립변수를 나타내며, α는 독립변수에서 고려되지 못했지만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상수항, β는 독립변수의 계수, ε은 오차항을 의미하며 정규분포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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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의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이 비수도권과 비교하여 높은 이유는? 1%로 비수도권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대중교통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2]. 이는 수도권의 촘촘한 지하철 및 버스 노선망을 기반으로 한 대중교통 수단간 환승체계 구축 및 환승할인요금제도가 대중교통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와 현재 대중교통의 환승행태 분석의 차이는? 현재 수도권에서는 교통카드를 이용한 환승이 대부분이며, 교통카드 사용률도 98%로 이 자료를 활용하면 수도권 이용자 대부분의 대중교통 통행행태를 분석 할 수 있다[3]. 과거에는 주로 3% 미만의 표본조사인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대중교통의 환승행태를 분석하였으나 최근에는 전수에 가까운 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한 환승통행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012년 수도권의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은? 이후 2007년 경기도, 2009년 인천시에서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실시함으로써 수도권 전철 및 버스간의 환승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2012년 수도권의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은 48.1%로 비수도권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대중교통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2]. 이는 수도권의 촘촘한 지하철 및 버스 노선망을 기반으로 한 대중교통 수단간 환승체계 구축 및 환승할인요금제도가 대중교통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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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im S. K. and Sohn K. M.(2008), "Desirable Metropolitan Transport System in Seoul Metropolitan Area: Present Condition of Transportation based on Transport Census Results," SDI Policy Report, vol. 9, pp.1-20. 

  2. 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2013), "2013 Passenger O/D Travel Update Co-project," pp.213-214. 

  3. Gyeonggi Research Institute(2011), "A Study on Analysis Travel Pattens and Applications Using Gyeonggi-Do Traffic Card Data," pp.39-76. 

  4. Song J. Y., Eom J. K., Park J. H., Kim D. S. and Choi M. H.(2011), "Analysis of Passenger Transfer Patterns Based on Transit Smart Card Data in Seoul,"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s, pp.563-570. 

  5. Sohn J. U., Kim J. H. and Kang M. H.(2012), "A Study on the Public Transit System by Using Transportation Card Data in Incheon,"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9, no. 6, pp.36-42. 

  6. Bin M. Y., Jung E. S., Lee W. D. and Joh C. H.(2012), "Classification and Profiling of Bus Stops in Gyeong-gi Province on the Basis of Trip Chain Variables,"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ol. 15, no. 2, pp.332-342. 

  7. Lee S. H., Kim J. S., Kim M. S. and Woo Y. H.(2013), "A Study on Users' Travel Behavior Analysis of Transit Transfer,"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vol. 12, no. 1, pp.147-157. 

  8. Kim J. H. and Sohn J. E.(2014), "Estimation of Railway Transfer Demand in Inche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s, pp.541-546. 

  9. Hwang Y. H.(2007), "A Study on Developing Design Criteria of Transfer Facolity Center,"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4, no. 1, pp.115-130. 

  10. Gyeonggi Research Institute(2008), "Analysis on Transfer Trip of GyeongGi-Do," pp.1-93. 

  11. Kim K. H. and Lee S. C.(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s of Transfer Stations with Traffic Cards Data- Focused on Daegu C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6D, pp.539-547. 

  12. Gyeonggi Research Institute(2013),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ail Station Accessibility Measures Using Traffic Card Data, Gyeonggi Research Institute," pp.1-51. 

  13. Lim S. J., Park J. T. and Kim T. H.(2013),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ublic Transport Users According to the Types of Transit Station Influence Areas in Seoul''s Urban Railwa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2, pp.129-137. 

  14. Hwang J. H.(2014), "Analyzing Factors Affecting Public Transit Transfer Volume: Focused on Daegu C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2, no. 3, pp.179-186. 

  15. Lee J. A., Cho M. S. and Koo J. H.(2013), "Relationship Between Mixed Land-Use Characteristics and Time-Based Patterns of Subway Users: Focused on the Surrounding Areas of Seoul Subway Stations," Journal of the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8, no. 4, pp.19-31. 

  16. Kim J. Y., Lim S. Y., Choo S. H., Park I. K. "Analysis of Transit Ridership Patterns and Influencing Factors in Seoul,"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vol. 87, pp.49-65. 

  17.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2014), "2013 Publlic Transit Operation and Usage Survey," pp.167-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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