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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2, 2016년, pp.63 - 73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권순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민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On January 16 to May 31, 2012,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was carried out an pilot overweight enforcement using high-speed weigh-in-motion at Gyeongbu expressway 195.0k (Gimcheon) and Jungbunaeryuk expressway 119.5k (Seonsan). In this study, it is attempted to analyze the practical effect of hi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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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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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est란? | T-test는 t분포를 사용한 검정의 방식으로, 두개의 정규분포에 따르는 모집단 N(μ1, σ21), N(μ2, σ22)에서 추출된 표본자료로부터, 모평균 μ1, μ2가 같은가 아닌가를 검정하거나, 하나의 정규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 자료로부터 계산되는 표본평균이 모평균에 같은가 아닌가를 검정하는 등에 사용된다. | |
현재 고속국도에서의 과적차량 단속 실정은? | 고속국도는 현재 모든 영업소 입구에서 고정식 축중기, 이동식축중기 등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전수 단속하고 있으나 차량개조를 통한 축조작 적발 실적은 미비한 실정이다. 고속국도의 고정식축중기는 대부분 저속축중기로 단패드와 다중패드로 구성되어 있으나, 단패드는 패드가 1열 밖에 없어 차축 들기, 유압잭 장착, 랜딩기어 장착, 슬라이드 장착 등 다양한 차량개조를 통한 축조작 적발이 어렵다. | |
화물차종별 과적단속 시행 전‧후의 총 교통량 및 평균 총중량 비교 결과는? | 비교 결과는 [Table 1]과 같다. 과적단속 시행 전 대비 시행 후를 비교한 결과, 교통량과 총중량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김천과 선산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다. 김천의 경우 시행 후에 9.8% 교통량이 감소하였고, 선산의 경우 5.3% 교통량이 감소하는 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총중량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김천과 선산 모두 과적단속 시행 전보다 시행 후에 감소하는 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김천의 경우 약 5.9% 총중량이 감소하였고, 선산의 경우 약 22.2% 총중량이 감소하는 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과적단속 전후 김천과 선산의 교통량 변화율은 유사하나 총중량 변화율은 큰 이유는 김천의 경우 주로 대구경북권역에서 움직이는 차량으로 과적단속에 덜 민감하지만, 선산을 이용하는 차량은 대구경북권에서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차량으로 과적에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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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on S. M., Park H. G., Kim J. W. and Kang K. G.(2010), "Improvement of the High Speed Weigh-in-Motion for Overweight Enforcement," Proceeding of 10th Conference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pp.151-156.
Kwon S. M., Jung Y. Y. and Lee K. B.(2012), "Overloading Control Effectiveness of Overweight Enforcement System using High-Speed Weigh-In-Mo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5, pp.179-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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