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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축중기를 이용한 고속도로 과적 시범단속 시행효과 분석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Pilot Enforcement for Overweight Vehicles(Trucks) using High-Speed Weigh-In-Motion Syste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2, 2016년, pp.63 - 73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권순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민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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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에서는 2012년 1월 16일부터 5월 31일까지 고속 축중기를 이용하여 경부선 195.0k(김천)과 중부내륙선 119.5k(선산) 구간에서 과적 시범단속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과적 시범단속 시행 전과 후, 각 8주의 교통량 및 평균 총중량 비교를 통해 과적단속의 실제적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적 시범단속 전후의 교통량 및 총중량 변화를 분석한 결과, 교통량은 시행 전과 후의 차이가 없었지만, 총중량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화물 교통량이 줄어서 총중량이 줄어든 것이 아니라, 시범단속을 통해 총중량이 감소함을 의미한 것으로 과적단속의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시행 전과 후의 주별 총 교통량 및 평균 총중량 추이를 분석한 결과, 과적단속 시작을 기점으로 급격하게 감소했다가, 다시 점차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었다. 이는 시범단속에 대한 풍선효과로, 향후 지속적인 과적단속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다만, 본 연구는 시범단속 기간에 대한 연구로 향후 장기간 교통량 및 총중량 변화에 대한 분석과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January 16 to May 31, 2012,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was carried out an pilot overweight enforcement using high-speed weigh-in-motion at Gyeongbu expressway 195.0k (Gimcheon) and Jungbunaeryuk expressway 119.5k (Seonsan). In this study, it is attempted to analyze the practical effect of hi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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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과적에 의해 포장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연구, WIM 검지기 자체의 성능평가 등 제한적인 분석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IM을 통해 과적단속이 시행됨에 따라 실제적으로 화물차 교통량, 총중량 등이 시행 전과 후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WIM을 통한 과적단속의 시행효과와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고속 축중기를 이용한 시범단속의 시행 전후의 효과를 분석하였으므로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고속 축중기의 확대 적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과적에 의해 포장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연구, WIM 검지기 자체의 성능평가 등 제한적인 분석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IM을 통해 과적단속이 시행됨에 따라 실제적으로 화물차 교통량, 총중량 등이 시행 전과 후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WIM을 통한 과적단속의 시행효과와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고속 축중기를 이용한 시범단속의 시행 전후의 효과를 분석하였으므로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고속 축중기의 확대 적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따라서 화물차의 과적단속은 반드시 필요하며, 보다 효율적인 과적단속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 주행환경에서도 중량 검측이 가능하여 기존 저속 축중기에 비해 효율적으로 화물차의 과적단속이 가능한 고속 축중기를 이용한 고속도로 과적 시범단속 시행효과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WIM을 통해 과적단속이 시행됨에 따라 실제적으로 화물차 교통량, 총중량 등이 시행 전과 후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WIM을 통한 과적단속의 시행효과와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일부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WIM을 설치해도 과적차량이 WIM이 설치된 구간만을 우회하여 통행하여 WIM을 이용한 과적단속의 효과가 적재량 감소의 효과보다는 교통량 감소의 효과가 클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실제 시범단속이 이루어진 기간 전후의 교통량 및 총중량의 변화량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통계적인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과적단속 시행 전‧후의 교통량 및 총중량의 감소여부의 통계적인 검증을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화물차량은 정기적으로 특정한 지역을 운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부정기적인 화물수송이 더 많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독립표본으로 가정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과적단속 시행 전과 후, 교통량과 총중량에 대한 변화를 T-test로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Table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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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test란? T-test는 t분포를 사용한 검정의 방식으로, 두개의 정규분포에 따르는 모집단 N(μ1, σ21), N(μ2, σ22)에서 추출된 표본자료로부터, 모평균 μ1, μ2가 같은가 아닌가를 검정하거나, 하나의 정규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 자료로부터 계산되는 표본평균이 모평균에 같은가 아닌가를 검정하는 등에 사용된다.
현재 고속국도에서의 과적차량 단속 실정은? 고속국도는 현재 모든 영업소 입구에서 고정식 축중기, 이동식축중기 등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전수 단속하고 있으나 차량개조를 통한 축조작 적발 실적은 미비한 실정이다. 고속국도의 고정식축중기는 대부분 저속축중기로 단패드와 다중패드로 구성되어 있으나, 단패드는 패드가 1열 밖에 없어 차축 들기, 유압잭 장착, 랜딩기어 장착, 슬라이드 장착 등 다양한 차량개조를 통한 축조작 적발이 어렵다.
화물차종별 과적단속 시행 전‧후의 총 교통량 및 평균 총중량 비교 결과는? 비교 결과는 [Table 1]과 같다. 과적단속 시행 전 대비 시행 후를 비교한 결과, 교통량과 총중량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김천과 선산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다. 김천의 경우 시행 후에 9.8% 교통량이 감소하였고, 선산의 경우 5.3% 교통량이 감소하는 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총중량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김천과 선산 모두 과적단속 시행 전보다 시행 후에 감소하는 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김천의 경우 약 5.9% 총중량이 감소하였고, 선산의 경우 약 22.2% 총중량이 감소하는 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과적단속 전후 김천과 선산의 교통량 변화율은 유사하나 총중량 변화율은 큰 이유는 김천의 경우 주로 대구경북권역에서 움직이는 차량으로 과적단속에 덜 민감하지만, 선산을 이용하는 차량은 대구경북권에서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차량으로 과적에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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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orea Expressway Corporation(2012), "Status of overweight trucks on expressway,"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 Yang B. D.(1992), "Large car service status and highway traffic accidents Factors Study on the alternative," Hanyang University. 

  3. Lee K. H.(1995), "Overweight vehicles on the status and impact analysis of the superstructure," Korea University. 

  4. Han B. S. and Choo C. Y.(2000), "Study on the Reform Plans for Crackdown system of overloaded vehicles in the Cargo vehicle transportation," The Journal of Korea Logistics Research Association, vol. 10, no. 1, pp.47-82. 

  5. Lee S. Y.(2003), "A study on more effective penal actions against cargo vehicles violating load limitations," Chungnam University. 

  6. Kwon S. M. and Seo Y. C.(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High Speed Weigh-in-motion for Overweight Enforcement,"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1, no. 4, pp.69-78. 

  7. Kwon S. M., Park H. G., Kim J. W. and Kang K. G.(2010), "Improvement of the High Speed Weigh-in-Motion for Overweight Enforcement," Proceeding of 10th Conference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pp.151-156. 

  8. Kwon S. M., Jung Y. Y. and Lee K. B.(2012), "Overloading Control Effectiveness of Overweight Enforcement System using High-Speed Weigh-In-Mo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5, pp.179-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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