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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SIM을 활용한 회전교차로의 동적 신호미터링 운영방안 연구
A Study on Dynamic Signal Metering Operation Method for Roundabouts Using VISSI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2, 2016년, pp.74 - 84  

이솔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안우영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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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roundabouts) 설치이후 주변의 통행행태 변화로 인한 교통량 증가로 접근로별 교통류가 불균등(unbalanced flows) 해질 경우 접근로에서 회전교차로 내부로의 진입이 어려워져 교차로 전체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본래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운영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신호미터링 운영방안으로 동적 신호미터링 운영알고리즘을 제시하였고, 효과분석은 VISSIM의 COM Interface(Visual Basic Application) 기능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인접한 두 진입로를 한 쌍(pair)으로 묶고 미터링진입로의 교통량이 통제진입로의 교통량 보다 작은 경우 실시간 Signal Metering운영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1차로형 4지 회전교차로를 기준으로 총 진입교통량이 1,600대/시일 때 차량 당 평균지체가 70.9~102.2초/대로 73.8~77.8%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installing roundabouts, changes of travel behaviour in the vicinity of roundabouts can cause increasing traffic volumes and unbalanced flow conditions. In that cases, the efficiency of roundabouts as a whole intersections can drop due to the insufficient gap between vehicles in the circula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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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연구의 검토결과 단순히 고정식신호에 대한 비교 및 평가만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설치이후 교통량 증가로 인한 지체시간 증가로 회전교차로의 효율성 감소 시 원활한 소통을 위한 회전교차로의 실시간 Signal Metering 운영방법 및 운영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설치이후 교통량증가로 신호교차로 설치에 대한 재검토를 하기 전에 회전교차로 본래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운영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동적 신호운영방안으로 실시간 Signal Metering 운영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Signal Metering 운영알고리즘을 실시간 제어상황과 연계하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VISSIM의 COM Interface(Visual Basic Application) 기능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1차로형 4지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실시간 Signal Metering 운영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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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는 무엇인가? 회전교차로(roundabouts)는 신호등이 없이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자동차들이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이다[1]. 녹색교통 활성화 차원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회전교차로는 신호교차로에 비해 상충점 감소 및 통행속도 감소로 인해 사망과 같은 심각한 교통사고를 큰 폭으로 줄여 안전성을 향상 시키고, 에너지 및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무엇인가? 회전교차로(roundabouts)는 신호등이 없이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자동차들이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이다[1]. 녹색교통 활성화 차원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회전교차로는 신호교차로에 비해 상충점 감소 및 통행속도 감소로 인해 사망과 같은 심각한 교통사고를 큰 폭으로 줄여 안전성을 향상 시키고, 에너지 및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국민안전처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2020년까지 1,149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안을 발표하였다.
회전교차로의 장점으로 인해 국민안전처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어떤 계획안을 발표하였는가? 녹색교통 활성화 차원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회전교차로는 신호교차로에 비해 상충점 감소 및 통행속도 감소로 인해 사망과 같은 심각한 교통사고를 큰 폭으로 줄여 안전성을 향상 시키고, 에너지 및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국민안전처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2020년까지 1,149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안을 발표하였다. 국토교통부의 회전교차로 설계지침(2014)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계획시 기준교통량은 교차로 전체의 통과교통량(1차로형 20,000대/일 이하, 2차로형 32,000대/일 이하인 경우)을 기준으로 하되, 해당 교차로가 계획교통량 수준에 도달하면 신호교차로로 전환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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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Korea(2013), Highway Capacity Manual, pp.490-521. 

  2. Ministry of Land(2014),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Roundabouts Design Manual. 

  3. Akcelik R.(2004), "Roundabouts with unbalanced flow patterns," ITE 2004 Annual Meeting, Lake Buena Vista, Florida, USA, August 1-4. 

  4. Ahn W. Y.(2012), "A Study on Roundabout Signal Metering Operation by Considering Entry Lane's Traffic Volum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2, pp.175-181. 

  5. Ahn W. Y., Lee S. Y. and Ahn G. G.(2011), "A Study on Signal Metering Performance Analysis for Roundabouts,"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18, no. 2, pp.1-11. 

  6. Akcelik R.(2005), "Capacity and Performance Analysis of Roundabout Metering Signals," TRB National Roundabout Conference, vail, Colorado, USA, 22-25 May. 

  7. Ahn W. Y. and Lee S. Y.(2013), "Roundabout Signal Metering Operation Methods by Considering Approach Lane's Degree of Satu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5, no. 5, pp.217-226. 

  8. Lee H. S.(2013), "A Study on The Effective Operation Strategy of Signalized Roundabouts," Graduate School of Gachon University, pp.57-59. 

  9. Park J.(2015), "Development of an Application for Signal Metering on Roundabouts,"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Seoul, pp.48-49. 

  10. Natalizio E.(2005), "Roundabouts with Metering Signals,"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2005 Annual Meeting, Melbourne, Australia, Aug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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