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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용기의 속도 프로파일이 슬로싱에 미치는 영향 해석
Numerical Study on Effects of Velocity Profile of Liquid Container on Slosh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0 no.5 = no.368, 2016년, pp.313 - 319  

김동주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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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가 부분적으로 채워져 있는 용기에서 발생하는 슬로싱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선행 연구들이 대부분 사인파형(sinusoidal) 가진에 의한 슬로싱공진 현상에 관심을 가진 반면, 본 연구에서는 산업 현장에서 액체 용기를 빠르게 이송시킬 때 발생하는 슬로싱을 이해하고 억제하고자 하였다. 즉, 사각 용기를 수평방향으로 빠르게 이송시킬 때 발생하는 2상 유동을 수치해석으로 구한 후, 용기의 속도 프로파일(특히 가속 및 감속 시간)이 슬로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용기의 가감속 시간이 1차 모드 고유주기의 정수배가 될 때 슬로싱이 상당히 억제되는 것을 관찰하였고, 이는 슬로싱 억제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and control the sloshing in a liquid container that is partially filled with liquid. Previous studies focused primarily on the sloshing and resonance caused by sinusoidal excitations, while the present study focuses on understanding and suppressing sloshing in a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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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용기의 가속 및 감속 시간이 슬로싱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슬로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용기의 속도 프로파일을 잘 설계함으로써 별도의 제어 장치 없이 슬로싱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각 용기를 수평방향으로 이송시킬 때 발생하는 슬로싱 현상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용기의 가감속 시간이 슬로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용기의 이송 방법으로는 가속 후 등속 운동을 하는 경우와 가속 후 감속하여 정지하는 경우 두 가지를 고려하였다.
  • 가속 시간과 감속 시간은 ta로 동일하며 용기의 속도 프로파일은 삼각형 모양이 된다고 가정한다. 이 절에서는 산업현장의 설계 문제로서, 2초 이내에 용기를 0.5 m 이송시키되 용기가 정지한 이후에 액체의 잔류 진동을 최소화하는 조건을 찾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 변수에 해당하는 용기의 이송시간(2ta)으로 1.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액체 용기를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빠르게 이송시킬 때 발생하는 슬로싱의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히 용기의 가속 및 감속 시간이 슬로싱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슬로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제, Fig. 2(a)에 나타낸 것과 같이 용기를 정지상태에서 시간 ta 동안 가속시킨 후 등속 운동을 하는 경우를 살펴보자. 3.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액체 용기를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빠르게 이송시킬 때 발생하는 슬로싱의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히 용기의 가속 및 감속 시간이 슬로싱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슬로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용기의 속도 프로파일을 잘 설계함으로써 별도의 제어 장치 없이 슬로싱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b)와 같이 용기가 가속 후 감속하여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송되는 경우를 고려하자. 가속 시간과 감속 시간은 ta로 동일하며 용기의 속도 프로파일은 삼각형 모양이 된다고 가정한다. 이 절에서는 산업현장의 설계 문제로서, 2초 이내에 용기를 0.
  • 75 m이다. 물의 초기 높이(h0)는 0.3 m이며, 물과 공기의 온도는 15℃로 가정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격자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x와 y 방향으로 각각 50개와 160개를, 시간 간격 Δt는 0.
  • 본 연구에서는 삼각형 모양의 속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용기를 이송시킬 때, 가속 시간과 감속 시간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실제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가감속 장치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빠르게 이송시키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 용기의 이송에 의해 발생하는 유체 유동은 2차원, 비점성, 비압축성이라 가정하였고, 유체 유동을 해석하기 위해 상용 프로그램인 Fluen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유표면의 동적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VOF(Volume of fluid) 2상 유동 (Two-phase) 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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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로싱은 무엇인가? 액체가 부분적으로 채워져 있는 용기가 가속 및 감속 운동을 하게 되면 용기 내의 액체가 출렁거리는 현상인 슬로싱이 발생한다.(1~3) 슬로싱이 발생하는 응용 예는 LNG 수송선, 액체 운반용 탱크로리, 액체 음료의 생산공정 등 매우 다양하다.
유체가 진동하는 슬로싱 현상이 비슷한 형상을 가지는 진동은? 유체가 진동하는 슬로싱 현상은 질량, 스프링 등으로 구성된 고체 시스템의 진동과 매우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슬로싱 현상을 예측하기 위해 이러한 동역학 모델이 사용되기도 하였다.
슬로싱을 외부 가진에 따라 나눈 것은? 슬로싱은 외부 가진의 성격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지진이나 파도와 같이 외부 가진을 미리 예측할 수 없는 경우로, 시스템의 설계자나 운영자가 외부 가진을 원하지도 않고 제어할 수도 없다.(4,5) 반면, 두 번째 유형에서는 액체 용기를 이송시키는 자동화 공정에서와 같이 시스템의 운영자가 용기의 이송을 위해 외부 가진을 공급한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외부 가진이라기보다 시스템의 입력에 더 가깝고, 용기의 속도 프로파일을 변형시킴으로써 가진의 특성을 변형시킬 수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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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brahim, R. A., 2005, Liquid Sloshing Dynamics: Theory and Applica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 Rebouillat, S. and Liksonov, D., 2010, "Fluid-Structure Interaction in Partially Filled Liquid Containers: A Comparative Review of Numerical Approaches," Computer & Fluids, Vol. 39, No. 5, pp. 739-746. 

  3. Kim, D., Hong, S.-W. and Kim, K., 2011, "Input Shaping for Control of Liquid Sloshing," Journal of KSPE, Vol. 28, No. 9, pp. 1018-1024. 

  4. Frandsen, J. B. and Borthwick, A. G. L, 2004, "Simulation of Sloshing Motions in Fixed and Vertically Excited Containers Using a 2-D Inviscid $\sigma$ -Tranformed Finite Difference Solver," J. Fluids Struct., Vol. 18, No. 2, pp. 197-214. 

  5. Cho, J. R. and Lee, H. W., 2004, "Numerical Study on Liquid Sloshing in Baffled Tank by Nonlinear Finite Element Method," Comput. Methods Appl. Mech. Engrg., Vol. 193, No. 23-26, pp. 2581-2598. 

  6. Chen, B.-F. and Nokes, R., 2005, "Timeindependent Finite Difference Analysis of Fully Non-linear and Viscous Fluid Sloshing in a Rectangular Tank," Vol. 209, pp. 47-81. 

  7. Akyildiz, H. and Unal, N. E., 2006, "Sloshing in a Three-dimensional Rectangular Tank: Numerical Simulation and Experimental Validation," Ocean Eng., Vol. 33, pp. 2135-2149. 

  8. Liu, D. and Lin, P., 2008, "A Numerical Study of Three-dimensional Liquid Sloshing in Tanks," J. Comput. Phys., Vol. 227, pp. 3921-3939. 

  9. Wu, G. X., Ma, Q. W. and Taylor, R. E., 1998, "Numerical Simulation of Sloshing Waves in a 3D Tank Based on a Finite Element Method," Appl. Ocean Res., Vol. 20, pp. 337-355. 

  10. Terashima, K. and Yano, K., 2001, "Slosh Analysis and Suppression Control of Tilting-Type Automatic Pouring Machine," Control Eng. Pract., Vol. 9, No. 6, pp. 607-620. 

  11. Hubinsk?, P. and Pospiech, T., 2010, "Slosh-Free Positioning of Containers with Liquids and Flexible Conveyor Belt," J. Elec. Eng., Vol. 61, No. 2, pp. 65-74. 

  12. Hong, S.-W. and Bae, G.-H., 2013, "A Method of Effective Vibration Reduction for Positioning Systems Undergoing Frequent Short-distance Movement," Journal of KSMTE, Vol. 22, No. 3, pp. 42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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