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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모드 고유 진동수를 고려한 슬로싱 억제용 용기 속도의 설계
Design of Tank Velocity Based on Multi-Mode Natural Frequencies for Suppression of Slosh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5 = no.380, 2017년, pp.311 - 320  

심태권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동주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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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가 부분적으로 채워져 있는 용기를 고속으로 이송시키면 슬로싱이 발생하므로 신속한 이송 및 조정 안정성을 위해 슬로싱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각용기를 수평방향으로 이송시킬 때 삼각형 속도 프로파일의 가속도 크기와 가감속 시간이 슬로싱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적으로 연구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슬로싱의 1차 모드만을 고려하여 용기의 가감속 시간이 1차 고유 주기와 일치할 때 슬로싱이 상당히 억제됨을 보고한 바 있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CFD 해석을 통해 슬로싱이 최소가 되는 가감속 시간을 찾고, 1차 모드 이외에 고차 모드를 함께 고려하여 이를 설명하였다. 또한, 질량과 스프링에 기반한 등가 모델을 이용한 해석을 수행하고 CFD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등가 모델의 정확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pression of sloshing is essential to achieve fast transportation and stable maneuvering of tanks partially filled with liquid. In this study, numerical simulations a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cceleration magnitude and the acceleration duration of triangular velocity profil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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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용기의 가감속시간과 가속도 크기는 슬로싱의 강도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두 가지 인자가 슬로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두 가지 조건에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는 가속도 크기를 고정하고 가감속 시간만을 바꾸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일정한 거리를 이동시키기 위해 가감속시간과 가속도 크기를 모두 바꾸는 경우이다.
  • 삼각형 속도 프로파일의 가감속 시간이 슬로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다모드의 고유진동수와의 관계를 분석한다. 또한 질량-스프링에기반한 등가 모델을 이용하여 근사해를 구하고 CFD 해와 비교함으로써, 등가 모델의 정확성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 먼저, CFD 해석 결과를 살펴보자. Fig.
  • 본 연구에서는 사각 용기를 수평방향으로 이송시킬 때 발생하는 슬로싱 현상을 CFD 및 등가모델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등가 모델로는 질량과 스프링에 기반한 모델을 사용하였고, 1차 모드뿐만 아니라 고차 모드의 영향을 함께 고려하였다.
  • 하지만, 슬로싱에는 1차 모드뿐만 아니라 고차 모드가 함께 존재하므로, 슬로싱이 최소가 되는 가감속 시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용기의 가감속 시간에 대한 파라미터연구를 수행하여 슬로싱이 최소가 되는 가감속시간을 찾고, 1차 모드 이외에 고차 모드를 함께 고려하여 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슬로싱 억제에 효과적인 용기의 속도 프로파일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간단한 등가 모델보다는 비선형 지배방정식을 풀어 정확한 해를 먼저 구한다.
  • 이제 Fig. 10과 같이 용기의 이송거리가 일정한 조건에서 최적의 가속 시간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 경우에는 가속 시간의 증감에 따라 가속도의크기가 같이 바뀌므로 두 인자가 서로 종속적이다.
  • 이제, 2.3절에서 설명한 등가 모델의 결과를CFD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등가 모델의 정확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Fig.
  • 한편, 본 연구에서는 비점성 유동을 가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목적 중 하나가 등가 모델의 정확성을 평가하는 것인데, 점성이 없는 경우를 먼저 다루고자 했다. 만약 점성 유동을 고려하고자 하면, 유체의 점성 효과를 하나의 변수(등가 모델의 감쇠계수)로 모델링해야 한다.
  • 만약 점성 유동을 고려하고자 하면, 유체의 점성 효과를 하나의 변수(등가 모델의 감쇠계수)로 모델링해야 한다. 하지만, 감쇠계수의 모델링 자체가 하나의 큰 연구 주제이고 감쇠계수의 모델링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본 연구에서는 비점성 유동에 대해 먼저 연구하고자 했다. 둘째, 물과 같이 점성계수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유체의 점성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 CFD 해석의 계산 영역은 물과 공기를 포함하는 용기 내부이며, 용기 내의 유체 유동은 2차원, 비점성, 비압축성이라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물과 공기로 이루어진 2상 유동을 해석하기 위해 ANSYS Fluent의 VOF(Volume of Fluid) 모델을 사용하였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비점성 유동을 가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목적 중 하나가 등가 모델의 정확성을 평가하는 것인데, 점성이 없는 경우를 먼저 다루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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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로싱이란 무엇인가? 슬로싱이란 액체가 부분적으로 채워져 있는 용기에 외부 가진이 가해짐으로써 액체가 출렁거리는 현상을 의미한다.(1~3) 슬로싱 현상이 발생하는 예로는 지진에 의한 저장탱크 내부의 액체 진동, 항공기 또는 우주선 내부의 액체연료 진동, 액체음료의 제조 및 이송 공정에서 음료의 진동 등이 있다.
슬로싱 현상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3) 슬로싱 현상이 발생하는 예로는 지진에 의한 저장탱크 내부의 액체 진동, 항공기 또는 우주선 내부의 액체연료 진동, 액체음료의 제조 및 이송 공정에서 음료의 진동 등이 있다. 이러한 슬로싱 현상은 액체 용기나 시스템의 신속한 이송을 방해하고 조정 안정성을 떨어뜨리므로, 슬로싱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필요가 있다.
고속 이송에 의해 발생하는 슬로싱을 제어하려는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 분야에 대한 유체역학자들의 선행 연구는 매우 드물지만, 선행 기술로 두 가지를 예로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주어진 용기의 속도 프로파일을 입력성형이라는 제어이론을 적용하여 변형시키는 방법이다.(3) 두 번째는 용기의 속도 프로파일을 결정하는 단계에서 슬로싱의 고유 진동수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방법이다.(6) 선행 연구(6)의 CFD 결과에 따르면, 용기를 이송시킬 때 용기의가감속 시간을 1차 고유 주기(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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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brahim, R. A., 2005, Liquid Sloshing Dynamics: Theory and Applica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 Rebouillat, S. and Liksonov, D., 2010, "Fluid-Structure Interaction in Partially Filled Liquid Containers: A Comparative Review of Numerical Approaches," Computer & Fluids, Vol. 39, No. 5, pp. 739-746. 

  3. Kim, D., Hong, S.-W. and Kim, K., 2011, "Input Shaping for Control of Liquid Sloshing," Journal of KSPE, Vol. 28, No. 9, pp. 1018-1024. 

  4. Frandsen, J. B. and Borthwick, A. G. L, 2004, "Simulation of Sloshing Motions in Fixed and Vertically Excited Containers Using a 2-D Inviscid -Tranformed Finite Difference Solver," J. Fluids Struct., Vol. 18, No. 2, pp. 197-214. 

  5. Cho, J. R. and Lee, H. W., 2004, "Numerical Study on Liquid Sloshing in Baffled Tank by Nonlinear Finite Element Method," Comput. Methods Appl. Mech. Engrg., Vol. 193, No. 23-26, pp. 2581-2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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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Terashima, K. and Yano, K., 2001, "Slosh Analysis and Suppression Control of Tilting-Type Automatic Pouring Machine," Control Eng. Pract., Vol. 9, No. 6, pp. 607-620. 

  8. Hubinsky, P. and Pospiech, T., 2010, "Slosh- Free Positioning of Containers with Liquids and Flexible Conveyor Belt," J. Elec. Eng., Vol. 61, No. 2, pp. 65-74. 

  9. Pridgen, B., Bai, K. and Singhose, W., 2013, "Shaping Container Motion for Multimode and Robust Slosh Suppression," J. Spacecraft Rockets, Vol. 50, No. 2, pp. 440-448. 

  10. Chen, B.-F. and Nokes, R., 2005, "Time-independent Finite Difference Analysis of Fully Non-linear and Viscous Fluid Sloshing in a Rectangular Tank," Vol. 209, pp. 47-81. 

  11. Akyildiz, H. and Unal, N. E., 2006, "Sloshing in a Three-dimensional Rectangular Tank: Numerical Simulation and Experimental Validation," Ocean Eng., Vol. 33, pp. 2135-2149. 

  12. Liu, D. and Lin, P., 2008, "A Numerical Study of Three-dimensional Liquid Sloshing in Tanks," J. Comput. Phys., Vol. 227, pp. 3921-3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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