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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 2호선 본선구간의 입자상물질 농도 특성 및 미세분진의 오염지도 개발
Characterizing Par ticle Matter on the Main Section of the Seoul Subway Line-2 and Developing Fine Particle Pollution Map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32 no.2, 2016년, pp.216 - 232  

이은선 (경희대학교 환경응용과학과) ,  박민빈 (경희대학교 환경응용과학과) ,  이태정 (경희대학교 환경응용과학과) ,  김신도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환경연구팀) ,  김동술 (경희대학교 환경응용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resent, the Seoul City is undergoing traffic congestion problems caused by rapid urbanization and population growth. Thus the City government has reorganized the mass transportation system since 2004 and the subway has become a very important means for public transit. Since the subway system 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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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지하터널의 구조특성을 통해 역별·시간별 농도추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소구간은 전 역의 승강장에서 다음 역 승강장 도착 전의 터널까지를 의미하며, 서울시 지하철 2호선의 전 역사 내 승강장에는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어 승강장을 터널의 연장선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본선구간 터널의 공기질을 측정하였다.
  • 이는 입경에 따라 분진의 생성원, 생성 및 소멸과정, 구성 성분, 체류시간, 이동거리 등의 물리적 특성이 현저하게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EPA, 1999). 본 연구에서는 분진의 입경에 따른 질량농도의 비율을 계산하여 분진의 물리적 특성을 정성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도시대기오염측정망에서 측정된 PM10 농도자료를 이용하여, 실제 지하철 2호선 각 역사 주변에서의 PM10 및 PM2.5에 대한 외기 농도의 추정 값을 얻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임의 지점에 대한 농도함수가 거리 h에 의해 일정한 규칙을 가질 때 지역 변수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열차 내부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하철 터널 내 PM의 오염도 및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서울시 지하철 2호선 본선 터널의 PM 농도를 겨울철과 여름철 각각 1회씩 측정하여 농도를 비교·분석하였으며, 구간별·시간별 농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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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객 수는? 서울시의 교통혼잡은 승용차의 증가로 더욱 악화되었으며, 이를 해소하고자 서울시는 2004년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시행하였다. 2015년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객 수는 총 40억 명, 하루 평균 약 1,114만 명으로 전년 대비 1.3% (14만 4,000명) 증가했으며,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듬해인 2005년과 비교하면 11.
서울시 전체 교통수단 중, 지하철과 철도의 분담률은? 이와 같이 대중교통의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의 지하철 이용도 증가하였으며 많은 유동인구가 지하역사 및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 지하철·철도의 교통수단 분담률은 서울시 전체 교통수단의 약 39%로 가장 높다(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5b). 이에 따라 대합실 및 승강장 등 역사 내 공기질뿐만 아니라 열차 내부의 공기질 관리도 중요하게 간주되고 있다.
공간분석법 중, IDW법과 kriging법이 각각 사용되는 때는? 공간분석법에는 연구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양한 기법과 모델이 이용되는데, 0차원인 점 분포를 대상으로 할 때, 점과 점 사이의 거리를 이용한 거리반비례평균법(IDW: Inverse distance weighted averaging)과 kriging법이 대기환경에서 주로 이용되고 있다(Yoon and Kim, 1997). 일반적으로 측정점 개수에 따라 각기 다른 불확도를 보이는데, 측정지점 수가 100개 이상으로 충분히 확보된 조건에서는 IDW법이, 측정지점의 개수가 100개 미만에서는 kriging법의 불확도가 낮아 우수한 추정능을 보인다(Baek et al., 2008; Yoon and Kim,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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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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