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를 조사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이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 질문은 첫째,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직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조사 및 기록물관리 전문요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직무만족과 관련된 이론에서 내용이론 중 허즈버그(Herzberg)의 2요인이론과 과정이론 중 애덤스(Adams)의 공정성이론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설문문항을 구성하기 위하여 박병용(2012)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현직에 있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for Windows ver. 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설문조사 대상자 중 2명의 기록물관리전문요원들과 면담을 실시하여 직무불만족사항과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는 평균 3.2로 조금 만족하는 수준을 보였으며, 근무기간,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 이전 공직근무 경력 등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동기요인(만족요인)이 위생요인(불만족요인)에 비해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동기요인에 해당하는 '직업의식' 요인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통계분석과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기록관리에 관한 기관 내부 직원들을 포함한 외부의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 조사대상자들의 응답을 종합해보면 직무에 대한 불만족은 대부분 기록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기관장, 국가기록원,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모두가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특히 기록연구사 개인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처리과의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둘째, 기록관리전문가로서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재교육을 통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소수직렬로서 관료제 사회 안에서 행정가로서만 자신을 인식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직무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다양한 기록공동체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개인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를 조사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이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 질문은 첫째,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직무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조사 및 기록물관리 전문요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직무만족과 관련된 이론에서 내용이론 중 허즈버그(Herzberg)의 2요인이론과 과정이론 중 애덤스(Adams)의 공정성이론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설문문항을 구성하기 위하여 박병용(2012)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현직에 있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for Windows ver. 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설문조사 대상자 중 2명의 기록물관리전문요원들과 면담을 실시하여 직무불만족사항과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는 평균 3.2로 조금 만족하는 수준을 보였으며, 근무기간,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 이전 공직근무 경력 등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동기요인(만족요인)이 위생요인(불만족요인)에 비해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동기요인에 해당하는 '직업의식' 요인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통계분석과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기록관리에 관한 기관 내부 직원들을 포함한 외부의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 조사대상자들의 응답을 종합해보면 직무에 대한 불만족은 대부분 기록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기관장, 국가기록원,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모두가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특히 기록연구사 개인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처리과의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둘째, 기록관리전문가로서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재교육을 통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소수직렬로서 관료제 사회 안에서 행정가로서만 자신을 인식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직무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다양한 기록공동체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개인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한다.
The job satisfaction of records managers is of importance because it affects their work performance and re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records managers' job satisfaction an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records manager's job satisfaction to find the way to improve their job ...
The job satisfaction of records managers is of importance because it affects their work performance and re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records managers' job satisfaction an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records manager's job satisfaction to find the way to improve their job satisfaction. Specific questio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What is the job satisfaction of records managers? 2) Are factors affecting job satisfaction different depending on record managers' personal characteristics? 3) What are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on job satisfaction? To do that, questionnaires were used to gather data from 60 domestic records managers working in different types of records centers. Data analyses included descriptive statistics, one-way ANOVA, independent t-test, and multiple-regression analysis. Additionally, interviews with 2 record managers were conducted to collect opinions on factors affecting job dis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s for improving their job satisfaction. Important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pondents are moderately satisfied with their jobs (3.2 out of 5 points).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is different depending on years of career, years of employment, number of personnel the respondent is working with in the records center, and etc. The number of personnel the respondent is working with was found to be the most influential factor. Second, multiple-regression analysis result shows that motivation factors(satisfaction factors) are more influential than hygiene factors (dissatisfaction factors) on the respondents' job satisfaction, which confirms Herzberg's two factor theory. More specifically, 'work ethic,' one of motivator factors, has the greatest influence, followed by 'procedural impartiality', 'communication', 'job characteristic', 'distributive justice', and 'working conditions.'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suggests several ways to improve record managers' job satisfaction level. First, the awareness of records management should be increased. The respondents indicated that their job dissatisfaction is usually derived from a lack of the awareness of records management. Therefore, every chief of organizations, National Archives of Korea, and records managers themselves should try to raise the awareness of records management. Especially, records managers should make stronger efforts to attract the office's attention. Second, records managers ought to establish their identity as records management profession. Also, they should participate in various activities of the archival community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individuals.
The job satisfaction of records managers is of importance because it affects their work performance and re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records managers' job satisfaction an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records manager's job satisfaction to find the way to improve their job satisfaction. Specific question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What is the job satisfaction of records managers? 2) Are factors affecting job satisfaction different depending on record managers' personal characteristics? 3) What are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on job satisfaction? To do that, questionnaires were used to gather data from 60 domestic records managers working in different types of records centers. Data analyses included descriptive statistics, one-way ANOVA, independent t-test, and multiple-regression analysis. Additionally, interviews with 2 record managers were conducted to collect opinions on factors affecting job dis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s for improving their job satisfaction. Important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pondents are moderately satisfied with their jobs (3.2 out of 5 points).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is different depending on years of career, years of employment, number of personnel the respondent is working with in the records center, and etc. The number of personnel the respondent is working with was found to be the most influential factor. Second, multiple-regression analysis result shows that motivation factors(satisfaction factors) are more influential than hygiene factors (dissatisfaction factors) on the respondents' job satisfaction, which confirms Herzberg's two factor theory. More specifically, 'work ethic,' one of motivator factors, has the greatest influence, followed by 'procedural impartiality', 'communication', 'job characteristic', 'distributive justice', and 'working conditions.'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suggests several ways to improve record managers' job satisfaction level. First, the awareness of records management should be increased. The respondents indicated that their job dissatisfaction is usually derived from a lack of the awareness of records management. Therefore, every chief of organizations, National Archives of Korea, and records managers themselves should try to raise the awareness of records management. Especially, records managers should make stronger efforts to attract the office's attention. Second, records managers ought to establish their identity as records management profession. Also, they should participate in various activities of the archival community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individu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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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경우 국내와 국외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황이며 국내에서는 직무만족도를 중점적으로 다룬 논문이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그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을 설문조사하기 위하여 먼저 국가기록원이 제공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배치현황12)을 근거로 하여 각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연락처를 확보하였다. 이후 이들과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설문조사에 참여할 의사를 보인 98명을 조사대상자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직무만족과 관련된 이론 중에서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에서 나온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을 바탕으로 직무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허즈버그의 이론9)은 Cushing10)의 연구와 사서, 공무원 등의 다른 직업군을 대상으로 하는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 으며, 매슬로우의 이론과 더불어 실제 조직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있는 이론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를 조사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이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 질문은 첫째,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 구성요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직무만족도에 가장 큰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를 조사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직무에 관한 불만족사항을 파악하여 이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는 문헌조사, 설문조사, 통계분석, 면담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본 연구에서는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과 애덤스의 공정성이론을 기반으로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직무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모형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영역별 차이, 그리고 일반적 특성과 직무만족도 영역이 전반적인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제안 방법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국내에 처음 배치된 지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하였다. 1999년에 제정된 『공공기관의 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기록물관리기관에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을 배치하여야” 한다고 규정한 이후, 2005년 국가기록원이 선발한 45명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정규직 임용으로 본격적인 배치가 시작되었으며, 2007년에는 지방기록 연구사와 지방기록연구관의 직급명이 마련되었다.
끝으로 개방형질문인 직무불만족사항을 내용분석하고, 통계분석 결과를 토대로 2명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과 면담을 통해 직무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제안하였다.
먼저 문항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크론바흐 알파(Cronbach' a) 계수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구는 문헌조사, 설문조사, 통계분석, 면담 순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문헌조사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와 직무만족 및 관련 이론을 알아본 후, 설문조사를 통해 60명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및 영향 요인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및 관련 이론 등을 토대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 문항은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과 애덤스의 공정성이론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구체적인 문항에 대하여 박병용13)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한 응답자가 복수의 의견을 작성한 경우, 각각을 독립적인 의견으로 처리하여 총 59건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의견은 내용분석을 통하여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의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으로 카테고리를 나누어 분석하였다. <표 15>에 나타난 바와 같이, 특히 절차적 공정성, 분배 공정성 등의 위생요인에 대한 응답이 61%를 차지하여, 직무불만족을 유발하는 요인이 주로 외재적 환경에서 비롯된다는 허즈버그의 주장을 입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를 조사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직무에 관한 불만족사항을 파악하여 이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는 문헌조사, 설문조사, 통계분석, 면담 순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문헌조사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와 직무만족 및 관련 이론을 알아본 후, 설문조사를 통해 60명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및 영향 요인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를 조사하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이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 질문은 첫째,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는 어떠한가, 둘째,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 구성요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직무만족도에 가장 큰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설문지는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에서 포함하고 있는 위생요인과 동기요인별로 직무만족도를 측정하는 문항들을 포함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표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 중 가장 불만족스러운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 대하여 42명(70%)으로부터 수집한 답변을 분석하였다. 한 응답자가 복수의 의견을 작성한 경우, 각각을 독립적인 의견으로 처리하여 총 59건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이후 이들과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설문조사에 참여할 의사를 보인 98명을 조사대상자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5년 6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약 3개월 간 진행되었으며, 구글 폼(Google forms)으로 작성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40명이 응답하였고 연구자의 직접 방문을 통해 20명이 추가적으로 응답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98부 중 60부를 회수하여 회수율은 61.
을 근거로 하여 각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연락처를 확보하였다. 이후 이들과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설문조사에 참여할 의사를 보인 98명을 조사대상자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5년 6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약 3개월 간 진행되었으며, 구글 폼(Google forms)으로 작성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40명이 응답하였고 연구자의 직접 방문을 통해 20명이 추가적으로 응답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표 3>과 같다. 전체적으로 조사대상자는 여성, 30대, 대학원 졸업자, 정규직, 공직근무경력이 없거나 짧으며, 홀로 업무를 담당하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5년 6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약 3개월 간 진행되었으며, 구글 폼(Google forms)으로 작성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40명이 응답하였고 연구자의 직접 방문을 통해 20명이 추가적으로 응답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98부 중 60부를 회수하여 회수율은 61.2%에 이르렀다.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 중 가장 불만족스러운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개방형 질문에 대하여 42명(70%)으로부터 수집한 답변을 분석하였다. 한 응답자가 복수의 의견을 작성한 경우, 각각을 독립적인 의견으로 처리하여 총 59건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의견은 내용분석을 통하여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의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으로 카테고리를 나누어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고용형태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과 같다.
그리고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학력, 고용형태, 근무 기간, 근무기관 종류,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 이전 공직근무 경력)별 직무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과 ‘독립표본 t-검정’을 각 척도에 맞게 실시하였다.
근무기간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 (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와 같다.
근무기관의 종류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과 같다.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 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과 같다.
그리고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학력, 고용형태, 근무 기간, 근무기관 종류,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 이전 공직근무 경력)별 직무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과 ‘독립표본 t-검정’을 각 척도에 맞게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와 같다.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을 위하여 설문문항에 대한 답변을 Excel을 이용하여 코딩하였고, 이후 통계분석을 위하여 SPSS for Windows ver. 20.0을 사용하였다. 먼저 문항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크론바흐 알파(Cronbach' a) 계수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령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과 같다.
이전 공직근무 경력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와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선행연구 및 관련 이론 등을 토대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 문항은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과 애덤스의 공정성이론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구체적인 문항에 대하여 박병용13)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설문지는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따라본 연구에서는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과 애덤스의 공정성이론을 기반으로 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직무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22인 것과 비교해볼 때 8년이 지난 현재에도 큰 변화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14) 직무만족도 영역별로는 직무특성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분배 공정성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으나 전체적으로 영역 간에 차이가 근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 더불어, 정부 3.0의 기치 아래 현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공공데이터의 적극적인 개방 및 공유 정책 역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기록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전제 하에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기록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범국가적 기록관리체계의 수립에는 법과 제도, 기술 등과 함께 기록관리를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6개의 직무만족도 구성요인 중 가장 큰 영향요인은 표준화계수 β=.509로 나타난 직업의식이었다.
전반적 직무만족도와 직업의식, 절차적 공정성과 근무조건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보면 직업의식 영역에서는 10년 이상 근무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5~10년 미만, 3~5년 미만, 1년 미만의 순이었으며, 1~3년 미만의 근무자의 직업의식 영역의 만족도는 평균 2.712로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한편, 위생요인(불만족요인)의 하나인 절차적 공정성에 대한 만족도는 근무기간에 따라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10년 이상 근무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1년 미만, 1~3년 미만, 5~10년 미만, 3~5년 미만 근무 순이었다.
대체적으로 근무기간이 길고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가 2명 이상이며 이전 공직근무 경력이 5~10년인 조사대상자가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구체적으로는 근무 기간에 따라 전반적 만족도를 비롯하여 직업의식, 절차적 공정성, 근무조건 영역에서 만족도 차이를 보였는데, 세 영역 모두 10년 이상 근무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으며, 대체로 근무 기간이 길수록 만족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는 1명보다 2명 이상일 경우 직무특성, 직업의식, 근무조건, 의사소통을 비롯한 영역별 만족도와 전반적인 직무만족도가 더 높았다.
둘째, 허즈버그가 2요인 이론에서 주장한 바와 같이 동기요인(만족요인)이 위생요인(불만족요인)에 비해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직무만족 구성요인 중 동기요인에 해당하는 직업의식의 영향력이 가장 컸으며, 절차적 공정성, 의사소통, 직무특성, 분배 공정성, 근무조건 순이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비추어 볼 때,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높은 직무만족도를 위해서는 직업의 사명감, 자부심, 외부의 인식과 평가 등 직업의식에 대한 만족감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근무 기간에 따라 전반적 만족도를 비롯하여 직업의식, 절차적 공정성, 근무조건 영역에서 만족도 차이를 보였는데, 세 영역 모두 10년 이상 근무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으며, 대체로 근무 기간이 길수록 만족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는 1명보다 2명 이상일 경우 직무특성, 직업의식, 근무조건, 의사소통을 비롯한 영역별 만족도와 전반적인 직무만족도가 더 높았다. 한편, 이전 공직근무 경력에 따라서는 직업의식, 절차적 공정성, 근무조건을 비롯한 전반적 만족도에서 차이가 났는데, 5~10년의 경력자가 만족도가 높았고, 1년 미만과 10년 미만의 사례가 대체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기록관리 업무 자체, 즉 직무특성에 관한 주요 불만족요인은 업무의 반복성과 과도한 업무량으로 나타났다. 학교나 기록교육원에서 배운 바와 달리 실제 현장에서 겪게 되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업무는 반복적이고 일상적이며, 여기서 비롯되는 매너리즘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록관리 업무상에 나타나는 문제의 가장 근본적 원인은 부족한 인원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기록물관리법의 취지를 살리고 온전한 기록관리를 위해 인력, 예산, 시설 등 기본적인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는데 이런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기에 각 기관 당 대부분 1명의 전문요원이 배치된 상황에서 기본적인 기록관리 업무 수행도 역부족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한편, 위생요인(불만족요인)의 하나인 절차적 공정성에 대한 만족도는 근무기간에 따라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10년 이상 근무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1년 미만, 1~3년 미만, 5~10년 미만, 3~5년 미만 근무 순이었다. 다음으로 근무조건에 대한 만족도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10년 이상 근무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1년 미만, 5~10년 미만, 3~5년 미만의 순이었으며, 1~3년 미만의 무자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동기요인과 위생요인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표준화계수 β=.560인 동기요인이 β=.237인 위생요인보다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표 1>과 같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 직무 중 가장 불만족스러운 요인, 불만족요인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셋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 연령, 학력, 고용형태, 근무 기간, 근무기관 종류,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 이전 공직근무 경력 등의 8개 문항이다.
둘째, 허즈버그가 2요인 이론에서 주장한 바와 같이 동기요인(만족요인)이 위생요인(불만족요인)에 비해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직무만족 구성요인 중 동기요인에 해당하는 직업의식의 영향력이 가장 컸으며, 절차적 공정성, 의사소통, 직무특성, 분배 공정성, 근무조건 순이었다.
전반적 직무만족도와 직무만족도를 구성하는 총 6개의 영역 중 직무특성, 직업의식, 근무조건, 의사소통 등 과반수의 영역에서 차이를 보였다. 모든 영역에서 2명 이상의 인원수로 일하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느끼는 직무만족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록관리를 담당하는 인원수가 직무 만족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나타내며, 현재 국내에서는 혼자서 기록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많지만, 향후에는 개인의 만족도 측면이나 업무의 효율성에서 인원 확충이 절실하다.
모형(2)는 직무만족도를 구성하는 모든 요인 중에서 가장 결정적인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설계되었으며, R²=.650(수정된 R²=.610)으로 65%의 다소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구체적으로는 1년 미만, 5~10년 미만, 3~5년 미만의 순이었으며, 1~3년 미만의 무자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세 영역 모두 10년 이상 근무자가 느끼는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1년 미만의 근무자들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근무기간이 길수록 만족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전반적인 직무만족도와 직업의식, 절차적 공정성, 근무조건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세 영역 모두에서 5~10년 미만의 경력을 가지는 근무자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대체로 1년 미만인 경력자들의 만족도가 낮았다.
다른 의사소통 상의 문제는 기록물관리기관의 상위기관인 중앙기록 물관리기관과의 관계에서 나타났다. 이 문제를 제시한 응답자들은 모두 국가의 공공기록관리에 관한 정책을 총괄하는 국가기록원이 실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기록관을 돕기보다는 업무를 과중시키는 또 하나의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의견이었으며, 국가기록원과 지자체 직원들의 이해가 상충된다는 등 중앙기록물관리기관에 대한 불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직무만족 구성요인 중 동기요인에 해당하는 직업의식의 영향력이 가장 컸으며, 절차적 공정성, 의사소통, 직무특성, 분배 공정성, 근무조건 순이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비추어 볼 때,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높은 직무만족도를 위해서는 직업의 사명감, 자부심, 외부의 인식과 평가 등 직업의식에 대한 만족감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509로 나타난 직업의식이었다. 이를 통해 모형(1)의 동기요인 중에서도 직업의식이 가장 결정적인 요인임을 입증하였다. 다음으로는 위생요인에 해당하는 ‘절차적 공정성’에 대한 만족도(β=-.
2로 조금 만족하는 수준이었다. 일반적 특성별 분석 결과 근무기간,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 이전 공직근무 경력별로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근무기간이 길고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가 2명 이상이며 이전 공직근무 경력이 5~10년인 조사대상자가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 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표 11>과 같다. 전반적 직무만족도와 직무만족도를 구성하는 총 6개의 영역 중 직무특성, 직업의식, 근무조건, 의사소통 등 과반수의 영역에서 차이를 보였다. 모든 영역에서 2명 이상의 인원수로 일하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느끼는 직무만족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기간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 (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표 9>와 같다. 전반적 직무만족도와 직업의식, 절차적 공정성과 근무조건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보면 직업의식 영역에서는 10년 이상 근무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5~10년 미만, 3~5년 미만, 1년 미만의 순이었으며, 1~3년 미만의 근무자의 직업의식 영역의 만족도는 평균 2.
연령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전반적인 직무만족도,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에 속하는 6개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령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전반적인 직무만족도,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에 속하는 6개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성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전반적인 직무만족도,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에 속하는 6개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전 공직근무 경력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표 12>와 같다. 전반적인 직무만족도와 직업의식, 절차적 공정성, 근무조건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세 영역 모두에서 5~10년 미만의 경력을 가지는 근무자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대체로 1년 미만인 경력자들의 만족도가 낮았다.
먼저, 기록관리에 관한 기관 내부 직원들을 포함한 외부의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 조사대상자들의 응답을 종합해보면 직무에 대한 불만족은 대부분 기록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기관장, 국가기록원,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모두가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특히, 개인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처리과의 관심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직업의식 다음으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느끼는 직무 불만족요인은 업무분장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분장의 문제점은 기록 관리 외의 업무가 과중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였으며, 이는 기록관리에 대한 낮은 인식과 고용형태로 인해 나타난 것으로 지적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와 2명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과 면담을 통해 도출된 직무만족도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록관리 인식 제고, 특히 기관장의 인식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17) 기관장은 ‘기록이 바로서야 기관이 바로 선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는 평균 3.2로 조금 만족하는 수준이었다. 일반적 특성별 분석 결과 근무기간,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 이전 공직근무 경력별로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문제로 학교교육과 현실과의 괴리감이 크다는 의견이 있었다. 학교나 기록관리교육원에서 배운 내용과 실제 기관의 현실은 매우 다르며, 학교에서는 가장 이상적인 기록관리의 모습만을 배웠기 때문에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기관에서 다시 많은 부분을 새롭게 배우면서 현장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다양한 직무교육을 접할 기회 역시 초기 기관에 배치되는 상황에서는 기관의 신입으로서 상급자나 다른 과의 눈치를 봐야하는 사정으로 인해 참여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었다.
기록관리 업무 자체, 즉 직무특성에 관한 주요 불만족요인은 업무의 반복성과 과도한 업무량으로 나타났다. 학교나 기록교육원에서 배운 바와 달리 실제 현장에서 겪게 되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업무는 반복적이고 일상적이며, 여기서 비롯되는 매너리즘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이러한 업무에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기록관리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거나 관련 절차를 마련하는 등 정작 기관에 필요한 창조적인 업무를 진행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712로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한편, 위생요인(불만족요인)의 하나인 절차적 공정성에 대한 만족도는 근무기간에 따라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10년 이상 근무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1년 미만, 1~3년 미만, 5~10년 미만, 3~5년 미만 근무 순이었다. 다음으로 근무조건에 대한 만족도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10년 이상 근무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록관리 담당 인원수는 1명보다 2명 이상일 경우 직무특성, 직업의식, 근무조건, 의사소통을 비롯한 영역별 만족도와 전반적인 직무만족도가 더 높았다. 한편, 이전 공직근무 경력에 따라서는 직업의식, 절차적 공정성, 근무조건을 비롯한 전반적 만족도에서 차이가 났는데, 5~10년의 경력자가 만족도가 높았고, 1년 미만과 10년 미만의 사례가 대체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학력, 고용형태, 근무기관의 종류별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해당 사례수가 작기 때문에 도출된 결과일 수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더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는 첫째, 본 연구에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이 직무만족도의 65%만을 설명하였으므로 이 요인들 이외의 다른 요인들을 추가하여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광범위하게 추적하여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학력, 고용형태, 기관의 종류에 따른 조사대상자 수가 적어서 통계분석에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어려웠으므로 추후 설문대상자를 확대하여 각 사례수를 충분히 확보하여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해야할 것이다.
전반적인 직무만족도,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에 속하는 6개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자인 교육원 졸업자의 수가 적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도출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 더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에 대한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표본의 크기가 작다는 제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제도나 환경 개선에 대한 외부적 평가 측면이 아닌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만족도를 중점적으로 연구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직무환경에 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는 첫째, 본 연구에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이 직무만족도의 65%만을 설명하였으므로 이 요인들 이외의 다른 요인들을 추가하여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광범위하게 추적하여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학력, 고용형태, 기관의 종류에 따른 조사대상자 수가 적어서 통계분석에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어려웠으므로 추후 설문대상자를 확대하여 각 사례수를 충분히 확보하여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해야할 것이다.
한편, 이전 공직근무 경력에 따라서는 직업의식, 절차적 공정성, 근무조건을 비롯한 전반적 만족도에서 차이가 났는데, 5~10년의 경력자가 만족도가 높았고, 1년 미만과 10년 미만의 사례가 대체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학력, 고용형태, 근무기관의 종류별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해당 사례수가 작기 때문에 도출된 결과일 수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더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기록관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공공기록관리는 정부가 효과적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업무 수단이며 민주주의의 핵심적 도구이다.3) 더불어, 정부 3.
법을 중심으로 하는 탑다운(top-down) 방식의 국가기록관리체계의 확립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법을 중심으로 하는 탑다운(top-down) 방식의 국가기록관리체계의 확립은 실무를 담당하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들이 현장에서 많은 난관을 헤쳐 나가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1) 이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들이 조직 내 소수인원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혼자 책임을 져야 한다거나 전문직으로서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기보다 소속 부서의 행정 업무를 병행해야 하는 등의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2)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을 배치해야한다고 규정한 법률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국내에 처음 배치된 지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하였다. 1999년에 제정된 『공공기관의 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기록물관리기관에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을 배치하여야” 한다고 규정한 이후, 2005년 국가기록원이 선발한 45명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정규직 임용으로 본격적인 배치가 시작되었으며, 2007년에는 지방기록 연구사와 지방기록연구관의 직급명이 마련되었다. 이러한 체계 하에 각 기관에 배치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은 여러 가지 난관을 거치면서 소속기관의 기록관리체계를 확립하였으며, 초창기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들의 노고로 인하여 국내 국가기록관리체계는 점차적으로 정착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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