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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49, 2016년, pp.77 - 119
최선영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 이승휘 (명지대학교 기록과학정보전문대학원)
근대건축물은 현재까지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해 온 문화유산이다. 이런 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록화를 들 수 있다. 기록은 보존의 마지막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근대건축물 기록화로 생산된 사진, 실측도면, 보고서 등은 일반 대중에게 근대건축물의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자들에게 연구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화재나 다른 재난에 대비해서 문화재 수리, 복원 자료 등으로 활용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미국 국립공원관리청의 문화유산 기록화 프로그램 중 역사적 건축물 조사를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토대로 문화재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근대건축물 기록화에 대한 세 가지 측면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문화재청의 근대건축물 기록화 사업은 법적인 의무로 시행되고 있지 않아 모든 근대건축물이 기록화의 대상이 되고 있지 않다. 근대건축물 기록화가 법적인 의무로 시행될 수 있도록 법 제도의 구체적인 규정이 필요하다. 두 번째, 기록화가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근대건축물의 외 내부 변경사항에 대한 지속적인 기록화가 시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컬렉션 구축을 통해 일반 대중들을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 modern architectural building is a cultural heritage, which is also part of our history until the present. Documentation is thus considered an irreplaceable method to preserve our cultural heritage as it may be the last resort of preservation. The study analyzed the Historic American Buildings Su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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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건축물이란? | 올해로 광복 71주년을 맞이하여 근대건축문화유산이 재조명되고 있다. 근대건축물은 개화기를 기점으로 하여 한국전쟁전후까지의 서구의 건축 재료와 기술을 사용하여 건설·제작·형성된 건축물로 정의 될 수 있다 (김수진 2013, 1). 우리나라 전통적인 건축에 대한 보존의식은 높게 나타났으나, 근대건축물은 일제의 잔재라는 인식으로 인해 건축물 자체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철거의 대상이 되었다. | |
‘등록문화재’ 제도가 갖는 기존 '지정문화재' 제도와의 차별성은? | 기존의 ‘지정문화재’ 제도가 국가의 강제성에 입각한 타율적인 엄격한 보존 장치인 반면 ‘등록문화재’ 제도는 근대문화유산보존을 위한 ‘등록문화재’ 소유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문화재의 활용을 전제로 한 보다 실용적이고 유연한 보존방식이다(문예은 2010, 75). 하지만 이와 같은 등록문화재 제도 성격으로 인해 보존가치가 있더라도 소유자나 지자체에서 등록문화재로 신청하지 않으면 등록되지 못한다. | |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 ‘일제잔재 건축물 서울시청, 존속해야 하는가’의 상반된 두 주장은? | 이 토론회에서 상반된 두 주장이 있었다. 서울시청은 일제의 잔재이므로 문화재적 가치가 없다면서 철거를 주장했고, 문화재청 관계자들은 건축사적 의미를 감안해 보존해야 한다고 맞섰다(연합뉴스, 2008년 12월 15일 기사). 이처럼 근대건축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1995년 광복 50주년을 맞아 국립중앙박물관 건물1)의 철거와 같이 많은 수의 근대건축물이 철거의 대상이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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