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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차전지 양극활물질용 LiMn2O4-LiNi1/3Mn1/3Co1/3O2의 전기화학적 특성
Electrochemical Properties of LiMn2O4-LiNi1/3Mn1/3Co1/3O2 Cathode Materials in Lithium Secondary Batteries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9 no.5, 2016년, pp.298 - 302  

공명철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원광전력 기업부설연구소) ,  구할본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LiMn_2O_4$ and $LiNi_{1/3}Mn_{1/3}Co_{1/3}O_2$ cathode materials are mixed by some specific ratios to enhance the practical capacity, energy density and cycle performance of battery. At present, the most used cathode material in lithium ion batteries for EVs is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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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용 리튬 이차전지 양극활물질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LiMn2O4의 높은 평균 전압을 최대한 유지하고 가역용량을 높여 고에너지화를 실현하고자 일정한 비율별로 가역용량이 높은 양극활물질 LiNi1/3Mn1/3Co1/3O2을 단순 추가 혼합하는 방식으로 양극활물질 LiMn2O4-LiNi1/3Mn1/3Co1/3O2를 제조하여 전기화학적 특성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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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리튬이온전지 분야에서 이슈화 된 개발 방향은? 최근 전기자동차 제품의 에너지를 높이는 시장의 요구가 커지고 있고 이와 더불어 안전성 측면의 기준도 점차 조정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최근 리튬이온전지 분야의 크게 이슈화 된 개발 방향은 고에너지화, 고온 특성 강화, 안전성 강화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이중 고에너지화를 위한 연구가 기술개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LiMn2O4 활물질의 장점은?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차전지 양극활물질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피넬 구조인 LiMn2O4 활물질은 평균 전압이 높고 안전성이 우수하고 친환경적이며 또한, 저가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가역용량이 120mAh/g으로 낮아 고에너지화를 요구하는 전기자동차용으로는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1-6].
LiMn2O4 활물질의 단점은?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차전지 양극활물질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피넬 구조인 LiMn2O4 활물질은 평균 전압이 높고 안전성이 우수하고 친환경적이며 또한, 저가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가역용량이 120mAh/g으로 낮아 고에너지화를 요구하는 전기자동차용으로는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1-6]. 한편 층상 구조의 양극활물질 LiNi1/3Mn1/3Co1/3O2는 가역용량이 170mAh/g에 달하는 높은 가역용량을 갖고 있지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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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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