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생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Type and Self-esteem between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9 no.1, 2016년, pp.1 - 10  

박필남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type and self-esteem between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research design was descriptive study. Methods: A set of self-reported questionnaires was completed by 197 nurs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생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를 분석하여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대처방식 및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스로 감당하기 어렵거나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스트레스는 무엇을 야기시키는가?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대학 입학과 동시에 고등학교 시절과는 다른 생활을 경험하게 되는데, 고등학교까지는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영향 아래서 행동하다가 대학생이 되면서 갑자기 책임감을 가지고 자율적인 행동으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되어 많은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 스스로 감당하기 어렵거나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스트레스는 신체적, 심리적 부적응을 겪게 되고 그로인해 정신적 문제를 발생시켜 자살까지 이어지게 된다[2].
간호대학생이 겪는 스트레스는 무엇이 있는가? 특히 간호대학생은 낯선 장소에서 실습을 해야 하는 부담감으로 오는 스트레스나, 실수를 하면 안 되는 부담감, 많은 학업 량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며[3]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교과과정, 엄격한 행동규범,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한다는 심리적 중압감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4].
대학생은 어떠한 시기인가? 대학생은 청소년 후기와 초기 성인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정체감 확립, 미래에 대한 계획과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이다. 대학생들은 가정과 학교로부터 보호받던 청소년에서 책임, 의무, 사회적 적응을 요구받는 성인의 지위를 준비하기 위한 부담과 사회 심리적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Chon KK, Kim KH, Yi JS.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0;5(2):316-335. 

  2. Wang MC, Lightsey OR, Pietruszka T, Uruk AC, Wells AG. Purpose in life and reasons for living as mediator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coping, and suicidal behavior. The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2007;2(3):195-204. http://dx.doi.org/10.1080/17439760701228920 

  3. Pulido-Martos M, Augusto-Landa JM, Lopez-Zafra E. Sources of stress in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of quantitative studi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11;59(1):15-25. http://dx.doi.org/10.1111/j.1466-7657.2011.00939.x 

  4. Jung MH, Shin MA.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170-177. 

  5. Jung HH, Sung HA. The verification of structural relationship model of suicidal ideation to stress, coping styles,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impulsiv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008;20(4):1149-1171. 

  6. Lee JY. A study on the psychosocial factor influencing the suicide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 [master's thesis]. Gongju: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07. p. 1-80. 

  7. Lee YJ. An effects of college students'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on suicidal ideation [master's thesis]. Busan: Dong-A University; 2010. p. 1-62. 

  8. Park SW. The effects of campus life stress, stress coping type, self-esteem and Maladjustment Perfectionism on suicide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Gimhae: Inje University; 2010. p. 1-60. 

  9. Bae JS. The influence of the laughing programs on self-esteem and stress coping behavior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5;28(1):22-30. http://dx.doi.org/10.15434/kssh.2015.28.1.22 

  10. Chon KK, Kim KH. Development of th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A control theory approach.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91;10(1):137-158. 

  11. Folkman S, Lazarus RS.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5;48 (1):150-170. http://dx.doi.org/10.1037/0022-3514.48.1.150 

  12. Kim YJ. The effects of self-efficacy on stress-coping methods [master's thesis]. Daegu: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000. p. 1-48. 

  13.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Cited by Jun BJ. Selfesteem: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974;11(1):107-130. 

  14. Ju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974;11(1):107-130. 

  15. Reynolds WM.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988.Cited by Lee JY. A study on the psychosocial factor influencingthe suicide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 [master's thesis].Gongju: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07. p. 1-80. 

  16. Baron RM, Kenny DA. The me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o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6;51(6):1173-1182.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17. Lee IH. Easyflow regression analysis.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2014. p. 73-78. 

  18. Shin MK, Yi HR, Won JS. Influence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3;20(4): 419-428. http://dx.doi.org/10.7739/jkafn.2013.20.4.419 

  19. Jeong SH, Park SH.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2013;16(1):47-54. http://dx.doi.org/10.7587/kjrehn.2013.47 

  20. Choi SH, Lee HY. Affecting factors in unemployment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Focused on physical sympyoms, depression, anxiety and self-esteem.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3;13(12):808-816.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2.808 

  21. Kim JY, Lee KH. (2015). Effect of adolescents' abuse experience on suicidal ideation: Focused on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on depression and anxie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5;45(5):752-760. http://dx.doi.org/10.4040/jkan.2015.45.5.752 

  22. Park DS. Effects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of health college students on their suicidal ideation: Control effects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2):728-736. http://dx.doi.org/10.5762/kais.2013.14.2.728 

  23. Baek SS, Ha EH, Ryo EN, Song MS. Effects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undergraduates on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2;18(4):157-163. http://dx.doi.org/10.4094/jkachn.2012.18.4.157 

  24. Yun SJ.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rearing attitud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in the college student stress and suicide ideation [dissertation]. Yongin: Dankook University; 2014. p. 1-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